Survey on the Status of Government Statistics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2017 : Doctoral Researcher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국가통계를 포함한 정부의 전반적인 데이터 수집, 관리, 활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자료를 생산·관리하는 정부 중앙부처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통계 전담조직 담당자를 비롯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정부부처 실무 담당자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연구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대상에 따라 설문문항을 세 가지 유형으로 다르게 구성하였다.

이 자료는 경제인문사회연구원 소속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정책부서 소속 박사급 연구원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응답자가 생산한 통계 및 데이터 건수, 생산한 통계 및 데이터의 주 이용자, 통계 전담 부서 존재 여부 및 역할, 필요성, 정책결정 시 소속기관 역할, 정책 과정상 의사결정의 근거, 정책 수립 시 자료유형별의 필요성과 영향력 평가, 정책과정에서 자료의 실무 적용율, 통계 및 데이터 활용시 효과, 국가통계의 활용도가 낮은 이유 등이다.

Keywords social statisticsdatabasespolicy decisionnational statisticsnational approval statisticsadministrative datapublic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