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Status of Government Statistics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2017 : Statistics Maneger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국가통계를 포함한 정부의 전반적인 데이터 수집, 관리, 활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자료를 생산·관리하는 정부 중앙부처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통계 전담조직 담당자를 비롯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정부부처 실무 담당자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연구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대상에 따라 설문문항을 세 가지 유형으로 다르게 구성하였다.

이 자료는 정부 중앙부처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통계 전담부서 담당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소속기관이 생산한 통계 및 데이터 건수, 생산한 통계 및 데이터의 주 이용자, 통계 및 데이터 생산·관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유관기관의 존재 여부, 유관기관 간 협의체 존재 여부 및 회의 형태, 통계 및 데이터 생산·관리에 대한 컨트롤타워 필요성, 통계 및 데이터 관련 규정 유무, 통계 관리부서 제출 의무, 구성원의 통계 및 데이터 제출 의무 인지 여부 등이다.

Keywords social statisticsdatabasespolicy decisionnational statisticsnational approval statisticsadministrative datapublic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