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원조(ODA)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2017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070-V1.0
박정호 / 한국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은주 / 한국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
이 조사는 국민들이 체감하는 대외원조(ODA)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정책지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이 2017년 실시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 만 19-79세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저개발국 방문경험, 한국이 선진국이라는 인식 여부, 주변 사람들과 국제사회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빈도, 대외원조에 대한 인식, 대외원조의 중요성, 대외원조 제공 찬성 또는 반대 이유, 대외원조의 정책선호도, 대외원조 규모 적정성, 정부의 대외원조 효과, 대외원조에 관한 정보 경로, 금전 또는 봉사활동 경험 등을 묻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70070.pdf | 설문지 (한글) | 952.38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51 | 197.5 |
15.1%
|
2 | 부산 | 66 | 69.3 |
6.6%
|
3 | 대구 | 52 | 48.1 |
5.2%
|
4 | 인천 | 58 | 57.2 |
5.8%
|
5 | 광주 | 38 | 27.6 |
3.8%
|
6 | 대전 | 39 | 28.8 |
3.9%
|
7 | 울산 | 35 | 22.4 |
3.5%
|
8 | 세종 | 23 | 4.9 |
2.3%
|
9 | 경기 | 181 | 245 |
18.1%
|
10 | 강원 | 40 | 29.9 |
4%
|
11 | 충북 | 40 | 30.4 |
4%
|
12 | 충남 | 46 | 39.7 |
4.6%
|
13 | 전북 | 43 | 35 |
4.3%
|
14 | 전남 | 44 | 35.8 |
4.4%
|
15 | 경북 | 54 | 51.8 |
5.4%
|
16 | 경남 | 62 | 64.2 |
6.2%
|
17 | 제주 | 28 | 12.2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9 | 3.9 |
0.9%
|
- | 2 | 9 | 3.9 |
0.9%
|
- | 3 | 10 | 4.4 |
1%
|
- | 4 | 9 | 9.3 |
0.9%
|
- | 5 | 10 | 10.5 |
1%
|
- | 6 | 10 | 10.6 |
1%
|
- | 7 | 10 | 10.4 |
1%
|
- | 8 | 9 | 9.5 |
0.9%
|
- | 9 | 9 | 9.5 |
0.9%
|
- | 10 | 9 | 9.5 |
0.9%
|
- | 11 | 8 | 5 |
0.8%
|
- | 12 | 9 | 5.8 |
0.9%
|
- | 13 | 9 | 5.9 |
0.9%
|
- | 14 | 9 | 5.8 |
0.9%
|
- | 15 | 11 | 11.5 |
1.1%
|
- | 16 | 10 | 10.3 |
1%
|
- | 17 | 10 | 10.3 |
1%
|
- | 18 | 10 | 10.3 |
1%
|
- | 19 | 11 | 11.4 |
1.1%
|
- | 20 | 10 | 10.4 |
1%
|
- | 21 | 10 | 7.3 |
1%
|
- | 22 | 9 | 6.5 |
0.9%
|
- | 23 | 10 | 7.3 |
1%
|
- | 24 | 9 | 6.5 |
0.9%
|
- | 25 | 12 | 9.8 |
1.2%
|
- | 26 | 7 | 5.7 |
0.7%
|
- | 27 | 3 | 2.5 |
0.3%
|
- | 28 | 10 | 8 |
1%
|
- | 29 | 11 | 9.1 |
1.1%
|
- | 30 | 4 | 3.1 |
0.4%
|
- | 31 | 5 | 4.1 |
0.5%
|
- | 32 | 8 | 6.7 |
0.8%
|
- | 33 | 9 | 7.2 |
0.9%
|
- | 34 | 9 | 7.4 |
0.9%
|
- | 35 | 9 | 7.2 |
0.9%
|
- | 36 | 11 | 10.5 |
1.1%
|
- | 37 | 10 | 9.5 |
1%
|
- | 38 | 11 | 10.4 |
1.1%
|
- | 39 | 11 | 10.5 |
1.1%
|
- | 40 | 11 | 10.8 |
1.1%
|
- | 41 | 10 | 9.4 |
1%
|
- | 42 | 11 | 10 |
1.1%
|
- | 43 | 10 | 9.4 |
1%
|
- | 44 | 11 | 10.1 |
1.1%
|
- | 45 | 10 | 9.3 |
1%
|
- | 46 | 10 | 13 |
1%
|
- | 47 | 10 | 13 |
1%
|
- | 48 | 10 | 13.1 |
1%
|
- | 49 | 10 | 13.1 |
1%
|
- | 50 | 11 | 14.5 |
1.1%
|
- | 51 | 10 | 13 |
1%
|
- | 52 | 10 | 13 |
1%
|
- | 53 | 10 | 13.2 |
1%
|
- | 54 | 10 | 13.1 |
1%
|
- | 55 | 10 | 13.1 |
1%
|
- | 56 | 10 | 13.1 |
1%
|
- | 57 | 10 | 13.1 |
1%
|
- | 58 | 10 | 13 |
1%
|
- | 59 | 10 | 13 |
1%
|
- | 60 | 10 | 13.1 |
1%
|
- | 61 | 10 | 13.5 |
1%
|
- | 62 | 11 | 15 |
1.1%
|
- | 63 | 7 | 9.4 |
0.7%
|
- | 64 | 9 | 12.3 |
0.9%
|
- | 65 | 10 | 13.6 |
1%
|
- | 66 | 10 | 13.5 |
1%
|
- | 67 | 8 | 10.9 |
0.8%
|
- | 68 | 10 | 13.5 |
1%
|
- | 69 | 10 | 13.5 |
1%
|
- | 70 | 10 | 13.5 |
1%
|
- | 71 | 10 | 13.6 |
1%
|
- | 72 | 9 | 12.2 |
0.9%
|
- | 73 | 10 | 13.5 |
1%
|
- | 74 | 9 | 12.2 |
0.9%
|
- | 75 | 10 | 13.5 |
1%
|
- | 76 | 9 | 12.1 |
0.9%
|
- | 77 | 10 | 13.6 |
1%
|
- | 78 | 8 | 10.8 |
0.8%
|
- | 79 | 7 | 9.4 |
0.7%
|
- | 80 | 4 | 5.4 |
0.4%
|
- | 91 | 9 | 8.9 |
0.9%
|
- | 92 | 10 | 10.2 |
1%
|
- | 93 | 10 | 9.5 |
1%
|
- | 94 | 9 | 9.1 |
0.9%
|
- | 95 | 10 | 9.7 |
1%
|
- | 96 | 10 | 9.9 |
1%
|
- | 101 | 10 | 2.1 |
1%
|
- | 102 | 13 | 2.7 |
1.3%
|
- | 103 | 8 | 6 |
0.8%
|
- | 104 | 10 | 7.5 |
1%
|
- | 105 | 10 | 7.2 |
1%
|
- | 106 | 5 | 3.6 |
0.5%
|
- | 107 | 6 | 4.6 |
0.6%
|
- | 108 | 10 | 7.7 |
1%
|
- | 109 | 11 | 8.2 |
1.1%
|
- | 110 | 9 | 6.7 |
0.9%
|
- | 111 | 10 | 7.7 |
1%
|
- | 112 | 9 | 7.8 |
0.9%
|
- | 113 | 9 | 7.6 |
0.9%
|
- | 114 | 6 | 4.8 |
0.6%
|
- | 115 | 9 | 7.9 |
0.9%
|
- | 116 | 8 | 7.1 |
0.8%
|
- | 117 | 4 | 3.6 |
0.4%
|
- | 118 | 1 | 0.9 |
0.1%
|
- | 119 | 9 | 6.8 |
0.9%
|
- | 120 | 11 | 8.3 |
1.1%
|
- | 121 | 10 | 7.5 |
1%
|
- | 122 | 10 | 7.3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05 | 502.6 |
50.5%
|
2 | 여자 | 495 | 497.4 |
4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수산업/축산업 | 21 | 17.3 |
2.1%
|
2 | 자영업 | 203 | 205.5 |
20.3%
|
3 | 판매/서비스직 | 160 | 157.8 |
16%
|
4 | 기능직 | 61 | 62 |
6.1%
|
5 | 일반작업직 | 29 | 30.3 |
2.9%
|
6 | 사무/기술직 | 203 | 201.1 |
20.3%
|
7 | 경영/관리직 | 3 | 2.9 |
0.3%
|
8 | 전문/자유직 | 11 | 9.2 |
1.1%
|
9 | 전업주부 | 187 | 193.6 |
18.7%
|
10 | 학생 | 68 | 66.7 |
6.8%
|
11 | 무직 | 54 | 53.5 |
5.4%
|
12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학교 졸업 이하 | 45 | 39.3 |
4.5%
|
2 | 중학교 졸업 | 75 | 74.5 |
7.5%
|
3 | 고등학교 졸업 | 435 | 451 |
43.5%
|
4 | 대학 재학/졸업 | 432 | 425.1 |
43.2%
|
5 | 대학원 재학 이상 | 13 | 10.1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월 100만원 미만 | 42 | 34.4 |
4.2%
|
2 | 월 100만원~200만원 미만 | 66 | 59.5 |
6.6%
|
3 | 월 200만원~300만원 미만 | 148 | 138.4 |
14.8%
|
4 | 월 300만원~400만원 미만 | 261 | 270.7 |
26.1%
|
5 | 월 400만원~500만원 미만 | 273 | 294.1 |
27.3%
|
6 | 월 500만원~600만원 미만 | 152 | 153.4 |
15.2%
|
7 | 월 600만원~700만원 미만 | 23 | 19.6 |
2.3%
|
8 | 월 700만원~800만원 미만 | 18 | 14.8 |
1.8%
|
9 | 월 800만원 이상 | 17 | 15.1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혼-배우자 있음(사실혼 포함) | 691 | 697.1 |
69.1%
|
2 | 기혼-배우자 없음(이혼, 별거, 사별) | 76 | 71.9 |
7.6%
|
3 | 미혼 | 233 | 231 |
2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녀 없음 | 51 | 53.2 |
6.6%
|
2 | 자녀 있음 | 716 | 715.8 |
93.4%
|
-1 | 비해당 | 233 | 231 |
3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51 | 53.2 |
6.6%
|
- | 1 | 127 | 131.3 |
16.6%
|
- | 2 | 460 | 469.6 |
60%
|
- | 3 | 101 | 91.6 |
13.2%
|
- | 4 | 23 | 18.8 |
3%
|
- | 5 | 4 | 3.6 |
0.5%
|
- | 6 | 1 | 0.9 |
0.1%
|
-1 | 비해당 | 233 | 231 |
3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종교 없음 | 601 | 609.6 |
60.1%
|
2 | 불교 | 186 | 178.2 |
18.6%
|
3 | 기독교(개신교) | 156 | 157.2 |
15.6%
|
4 | 천주교 | 56 | 54 |
5.6%
|
5 | 기타 종교 | 0 | 0 |
0%
|
6 | SGI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기적으로 참석한다 | 191 | 184.2 |
47.9%
|
2 | 정기적으로 참석하지 않는다 | 208 | 206.2 |
52.1%
|
-1 | 비해당 | 601 | 609.6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일 | 766 | 775.2 |
76.6%
|
2 | 주 5~6일 | 96 | 100.7 |
9.6%
|
3 | 주 3~4일 | 68 | 66.5 |
6.8%
|
4 | 주 1~2일 | 51 | 42.1 |
5.1%
|
5 | 1달 1~3일 | 9 | 7.1 |
0.9%
|
6 | 2~3달 1~3일 | 0 | 0 |
0%
|
9 | 이용하지 않음 | 10 | 8.4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일 | 90 | 82.8 |
9%
|
2 | 주 5~6일 | 86 | 92.1 |
8.6%
|
3 | 주 3~4일 | 140 | 143.6 |
14%
|
4 | 주 1~2일 | 178 | 169.8 |
17.8%
|
5 | 1달 1~3일 | 74 | 76 |
7.4%
|
6 | 2~3달 1~3일 | 33 | 34.9 |
3.3%
|
9 | 이용하지 않음 | 399 | 400.8 |
3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일 | 73 | 61.5 |
7.3%
|
2 | 주 5~6일 | 46 | 46.5 |
4.6%
|
3 | 주 3~4일 | 72 | 75.6 |
7.2%
|
4 | 주 1~2일 | 103 | 102.4 |
10.3%
|
5 | 1달 1~3일 | 74 | 78.7 |
7.4%
|
6 | 2~3달 1~3일 | 55 | 56.8 |
5.5%
|
9 | 이용하지 않음 | 577 | 578.4 |
5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일 | 660 | 656.7 |
66%
|
2 | 주 5~6일 | 126 | 127.2 |
12.6%
|
3 | 주 3~4일 | 68 | 74.3 |
6.8%
|
4 | 주 1~2일 | 35 | 34.3 |
3.5%
|
5 | 1달 1~3일 | 3 | 3 |
0.3%
|
6 | 2~3달 1~3일 | 0 | 0 |
0%
|
9 | 이용하지 않음 | 108 | 104.5 |
1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329 | 309.8 |
32.9%
|
2 | 없다 | 671 | 690.2 |
6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59 | 142.5 |
15.9%
|
2 | 없다 | 841 | 857.5 |
8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652 | 649.9 |
65.2%
|
2 | 없다 | 348 | 350.1 |
3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없다 | 348 | 350.1 |
34.8%
|
1 | 1~2회 | 333 | 338.2 |
33.3%
|
2 | 3~4회 | 198 | 201.3 |
19.8%
|
3 | 5~9회 | 77 | 71.7 |
7.7%
|
4 | 10회 이상 | 44 | 38.7 |
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91 | 288.4 |
44.6%
|
2 | 없다 | 361 | 361.5 |
55.4%
|
-1 | 비해당 | 348 | 350.1 |
5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502 | 501.3 |
50.2%
|
2 | 아니오 | 498 | 498.7 |
4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알고 있다 | 50 | 48.2 |
5%
|
2 | 약간 알고 있다 | 581 | 581.5 |
58.1%
|
3 | 별로 모르는 편이다 | 310 | 311.8 |
31%
|
4 | 전혀 모른다 | 59 | 58.5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알고 있다 | 48 | 47.5 |
4.8%
|
2 | 약간 알고 있다 | 559 | 555.7 |
55.9%
|
3 | 별로 모르는 편이다 | 337 | 341.6 |
33.7%
|
4 | 전혀 모른다 | 56 | 55.2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참여의사 있음 | 266 | 254 |
26.6%
|
2 | 참여의사 없음 | 734 | 746 |
7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원봉사와 같은 직접적 참여 방식 | 70 | 66.8 |
26.3%
|
2 | 기부 및 후원과 같은 간접적 참여 방식 | 144 | 137.6 |
54.1%
|
3 | 자원봉사와 같은 직접적 참여 및 기부 및 후원과 같은 간접적 참여 방식 모두 | 52 | 49.6 |
19.5%
|
-1 | 비해당 | 734 | 746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개발국 지원을 위한 자원 봉사와 같은 직접적 행동을 해본 적이 있다 | 50 | 51.5 |
5%
|
2 | 저개발국 지원을 위한 자원봉사를 해본 적은 없으나, 관련 단체에 기부나 후원과 같은 간접적 행동을 해본 적이 있다 | 194 | 191.2 |
19.4%
|
3 | 저개발국 지원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구체적인 행동을 해본적은 없다 | 566 | 560.8 |
56.6%
|
4 | 저개발국 지원과 관련하여 전혀 관심이 없다 | 190 | 196.5 |
19%
|
5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거의 매일 | 10 | 8.1 |
1%
|
2 | 1주일에 3~4번 정도 | 30 | 27.1 |
3%
|
3 | 1주일에 1~2번 정도 | 98 | 90.1 |
9.8%
|
4 | 1달에 1번 정도 | 217 | 209.9 |
21.7%
|
5 | 1년에 3~4번 정도 | 283 | 292.5 |
28.3%
|
6 | 1년에 1번 정도 | 167 | 174.4 |
16.7%
|
7 | 전혀 안 한다 | 195 | 197.9 |
1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열악한 보건 및 의료 환경 | 337 | 334.8 |
33.7%
|
2 | 열악한 교육환경 | 74 | 75.2 |
7.4%
|
3 | 에너지 부족 | 23 | 23.7 |
2.3%
|
4 | 식량부족 | 314 | 318 |
31.4%
|
5 | 자연재해 및 기후변화 | 45 | 40.3 |
4.5%
|
6 | 식수부족 | 72 | 81.9 |
7.2%
|
7 | 경제위기 | 50 | 46.2 |
5%
|
8 | 내전 등 안보불안 | 54 | 51.1 |
5.4%
|
9 | 난민 | 16 | 16.6 |
1.6%
|
10 | 인권탄압 | 15 | 12.3 |
1.5%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열악한 보건 및 의료 환경 | 197 | 189.2 |
19.7%
|
2 | 열악한 교육환경 | 139 | 136.6 |
13.9%
|
3 | 에너지 부족 | 39 | 41.2 |
3.9%
|
4 | 식량부족 | 258 | 259.8 |
25.8%
|
5 | 자연재해 및 기후변화 | 67 | 71.5 |
6.7%
|
6 | 식수부족 | 94 | 101.9 |
9.4%
|
7 | 경제위기 | 76 | 75.2 |
7.6%
|
8 | 내전 등 안보불안 | 65 | 62.1 |
6.5%
|
9 | 난민 | 30 | 29.2 |
3%
|
10 | 인권탄압 | 33 | 31.7 |
3.3%
|
11 | 기타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2 | 1.6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다 | 170 | 151.8 |
17%
|
2 | 약간 중요하다 | 728 | 750 |
72.8%
|
3 | 별로 중요하지 않다 | 100 | 96.5 |
10%
|
4 | 전혀 중요하지 않다 | 2 | 1.7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제적 평화와 안정유지를 위해 | 496 | 494.3 |
49.6%
|
2 |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도의적 책임 때문에 | 177 | 180.9 |
17.7%
|
3 | 수출확대 등 자국의 이익을 위해 | 125 | 110.6 |
12.5%
|
4 | 저개발국의 민주화와 정치발전을 위해 | 43 | 46.6 |
4.3%
|
5 | 저개발국과의 외교관계 강화를 위해 | 60 | 59.7 |
6%
|
6 | 저개발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위해 | 62 | 73.9 |
6.2%
|
7 | 저개발국의 지원 요청에 응하기 위해 | 24 | 21.8 |
2.4%
|
8 | 저개발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이민억제를 위해 | 3 | 2.9 |
0.3%
|
9 | 저개발국의 테러방지를 위해 | 9 | 8.4 |
0.9%
|
10 | 기타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1 | 0.9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제적 평화와 안정유지를 위해 | 163 | 168.5 |
16.3%
|
2 |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도의적 책임 때문에 | 254 | 262.7 |
25.4%
|
3 | 수출확대 등 자국의 이익을 위해 | 148 | 137.7 |
14.8%
|
4 | 저개발국의 민주화와 정치발전을 위해 | 99 | 100.5 |
9.9%
|
5 | 저개발국과의 외교관계 강화를 위해 | 130 | 128.8 |
13%
|
6 | 저개발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위해 | 110 | 109.2 |
11%
|
7 | 저개발국의 지원 요청에 응하기 위해 | 42 | 40.9 |
4.2%
|
8 | 저개발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이민억제를 위해 | 16 | 14.7 |
1.6%
|
9 | 저개발국의 테러방지를 위해 | 31 | 30.4 |
3.1%
|
10 | 기타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7 | 6.6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알고 있다 | 189 | 178.3 |
18.9%
|
2 | 약간 알고 있다 | 598 | 620.9 |
59.8%
|
3 | 별로 모르는 편이다 | 187 | 177 |
18.7%
|
4 | 전혀 모른다 | 26 | 23.9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크게 기여했다 | 235 | 227.9 |
29.9%
|
2 | 약간 기여했다 | 525 | 544.8 |
66.7%
|
3 | 별로 기여하지 않았다 | 26 | 25.1 |
3.3%
|
4 | 전혀 기여하지 않았다 | 1 | 1.3 |
0.1%
|
-1 | 비해당 | 213 | 200.9 |
2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개발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위해 | 358 | 363.5 |
35.8%
|
2 | 저개발국의 지원 요청에 응하기 위해 | 76 | 76.2 |
7.6%
|
3 | 우리 상품의 수출촉진 등 우리 이익을 위해 | 131 | 114.5 |
13.1%
|
4 | 국제적 평화와 안정유지를 위해 | 202 | 210 |
20.2%
|
5 |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도의적 책임 때문에 | 156 | 163.1 |
15.6%
|
6 | 저개발국의 민주화와 정치발전을 위해 | 17 | 15.4 |
1.7%
|
7 | 저개발국과의 외교관계 강화를 위해 | 53 | 51.7 |
5.3%
|
8 | 저개발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이민억제를 위해 | 0 | 0 |
0%
|
9 | 저개발국의 테러방지를 위해 | 7 | 5.6 |
0.7%
|
10 | 기타 | 0 | 0 |
0%
|
11 | 예전에 원조 받았던 경험이 있어서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개발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위해 | 131 | 137.8 |
13.1%
|
2 | 저개발국의 지원 요청에 응하기 위해 | 142 | 141.8 |
14.2%
|
3 | 우리 상품의 수출촉진 등 우리 이익을 위해 | 161 | 158.2 |
16.1%
|
4 | 국제적 평화와 안정유지를 위해 | 200 | 200.6 |
20%
|
5 |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도의적 책임 때문에 | 178 | 183.5 |
17.8%
|
6 | 저개발국의 민주화와 정치발전을 위해 | 62 | 63.2 |
6.2%
|
7 | 저개발국과의 외교관계 강화를 위해 | 86 | 74.7 |
8.6%
|
8 | 저개발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이민억제를 위해 | 19 | 19 |
1.9%
|
9 | 저개발국의 테러방지를 위해 | 17 | 17.4 |
1.7%
|
10 | 기타 | 0 | 0 |
0%
|
11 | 예전에 원조 받았던 경험이 있어서 | 2 | 1.6 |
0.2%
|
99 | 모름/무응답 | 2 | 2.1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환경 및 기후변화 정책 | 259 | 254 |
25.9%
|
2 | 이민정책 | 67 | 69.3 |
6.7%
|
3 | 무역정책(관세·비관세 정책 등) | 247 | 239.4 |
24.7%
|
4 | 투자 및 금융정책 | 169 | 169.8 |
16.9%
|
5 | 기술정책(지적재산권 정책 등) | 255 | 264.7 |
25.5%
|
6 | 기타 | 0 | 0 |
0%
|
7 | 교육 | 1 | 1 |
0.1%
|
9 | 모름/무응답 | 2 | 1.8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외원조 정책을 다른 정책보다 우선하여 다른 정책을 조정해야 한다 | 182 | 181.6 |
18.2%
|
2 | 대외원조 정책과 다른 정책의 정책목표를 비교하여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 586 | 595.8 |
58.6%
|
3 | 정책 간 충돌이 있더라도 각 정책을 개별적으로 진행하면 된다 | 230 | 220.9 |
23%
|
4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2 | 1.7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한다 | 254 | 243.1 |
25.4%
|
2 | 약간 찬성한다 | 613 | 624.2 |
61.3%
|
3 | 약간 반대한다 | 115 | 115.9 |
11.5%
|
4 | 매우 반대한다 | 18 | 16.7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과거에 우리나라도 외국의 원조 혜택을 입었기 때문에 | 292 | 291.5 |
33.7%
|
2 | 저개발국의 빈곤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 257 | 258.8 |
29.6%
|
3 |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 94 | 94.3 |
10.8%
|
4 | 우리나라의 국제적 이미지나 외교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 107 | 109.9 |
12.3%
|
5 | 국제사회의 안정과 평화 공존에 기여하기 때문에 | 117 | 112.9 |
13.5%
|
6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133 | 132.6 |
1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조가 저개발국의 빈곤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 11 | 11.7 |
8.3%
|
2 | 우리나라는 아직 원조를 제공할 만큼 부유하지 않기 때문에 | 52 | 47.1 |
39.1%
|
3 | 원조가 우리나라의 국익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 18 | 18.6 |
13.5%
|
4 | 국내 문제 해결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 52 | 55.3 |
39.1%
|
5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867 | 867.4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현재 수준(0.14%) 보다 축소해야 한다 | 259 | 258.1 |
25.9%
|
2 | 현재와 비슷한 수준(0.14%)으로 유지해야 한다 | 641 | 644.1 |
64.1%
|
3 | 현재 0.14%에서 국제사회와 약속한 국민총소득대비 0.2%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 | 88 | 86.7 |
8.8%
|
4 | 현재 수준(0.14%)에서 국제사회 권고기준인 국민총소득 대비 0.7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 | 12 | 11.1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이미 원조규모가 크기 때문 | 26 | 25.5 |
10%
|
2 | 우리 경제상황이 나빠졌기 때문 | 182 | 188.3 |
70.3%
|
3 | 지나치게 높은 수준을 약속했기 때문 | 15 | 12.9 |
5.8%
|
4 | 원조가 효율적으로 사용되는지 불확실하기 때문 | 34 | 29.9 |
13.1%
|
5 | 기타 | 0 | 0 |
0%
|
6 | 우리나라에도 어려운 사람이 많아서 | 2 | 1.6 |
0.8%
|
-1 | 비해당 | 741 | 741.9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우리 경제규모 대비 원조규모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 18 | 16 |
18%
|
2 |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책무를 강화해야하기 때문에 | 31 | 31.8 |
31%
|
3 | 저개발국과의 협력 확대가 우리 경제에 더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 36 | 34.6 |
36%
|
4 | 저개발국 지원을 통해 국제적 이미지 및 위상이 높아지기 때문에 | 13 | 13.6 |
13%
|
5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2 | 1.8 |
2%
|
-1 | 비해당 | 900 | 902.2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알고 있다 | 6 | 5.1 |
0.6%
|
2 | 약간 알고 있다 | 122 | 125 |
12.2%
|
3 | 별로 모르는 편이다 | 484 | 491.7 |
48.4%
|
4 | 전혀 모른다 | 388 | 378.3 |
3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알고 있다 | 21 | 17.2 |
2.1%
|
2 | 약간 알고 있다 | 210 | 215.9 |
21%
|
3 | 별로 모르는 편이다 | 440 | 439.7 |
44%
|
4 | 전혀 모른다 | 329 | 327.2 |
3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482 | 474.8 |
48.2%
|
2 | 없다 | 518 | 525.2 |
5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63 | 571.5 |
56.3%
|
1 | 그렇다 | 437 | 428.5 |
4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78 | 977.7 |
97.8%
|
1 | 그렇다 | 22 | 22.3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49 | 945.8 |
94.9%
|
1 | 그렇다 | 51 | 54.2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26 | 914.4 |
92.6%
|
1 | 그렇다 | 74 | 85.6 |
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85 | 885.2 |
88.5%
|
1 | 그렇다 | 115 | 114.8 |
1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78 | 977.8 |
97.8%
|
1 | 그렇다 | 22 | 22.2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59 | 957 |
95.9%
|
1 | 그렇다 | 41 | 43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9 | 9.2 |
1.9%
|
2 | 약간 그렇다 | 234 | 232.7 |
48.5%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31 | 225.6 |
47.9%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8 | 7.3 |
1.7%
|
-1 | 비해당 | 518 | 525.2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있다 | 21 | 19 |
2.1%
|
2 | 약간 관심이 있다 | 403 | 396 |
40.3%
|
3 | 별로 관심이 없다 | 534 | 545.6 |
53.4%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42 | 39.5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는지 | 431 | 429.7 |
43.1%
|
2 | 사업결과가 실제로 저개발국에 도움이 되었는지 | 243 | 242.2 |
24.3%
|
3 | 사후관리가 잘되고 있는지 | 140 | 150.2 |
14%
|
4 | 원조를 받은 나라의 주민들이 만족하고 있는지 | 78 | 75.7 |
7.8%
|
5 | 인권 및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 56 | 53.3 |
5.6%
|
6 | 우리나라에 어떤 이익을 가져왔는지 | 39 | 37 |
3.9%
|
7 |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성공적인지 | 13 | 11.8 |
1.3%
|
8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는지 | 140 | 141.3 |
14%
|
2 | 사업결과가 실제로 저개발국에 도움이 되었는지 | 231 | 227.6 |
23.1%
|
3 | 사후관리가 잘되고 있는지 | 281 | 290.8 |
28.1%
|
4 | 원조를 받은 나라의 주민들이 만족하고 있는지 | 161 | 161.3 |
16.1%
|
5 | 인권 및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 82 | 79.5 |
8.2%
|
6 | 우리나라에 어떤 이익을 가져왔는지 | 72 | 66.5 |
7.2%
|
7 |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성공적인지 | 29 | 28.5 |
2.9%
|
8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4 | 4.5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TV | 858 | 865.2 |
85.8%
|
2 | 라디오 | 16 | 18.5 |
1.6%
|
3 | 신문, 잡지(지하철 무가지 포함) | 18 | 14.8 |
1.8%
|
4 | 이벤트 및 행사 | 13 | 13.6 |
1.3%
|
5 | 인터넷(SNS 포함) | 84 | 77.1 |
8.4%
|
6 | 홍보책자 및 도서 | 7 | 7.2 |
0.7%
|
7 | 대중교통 및 옥외간판 활용 홍보 | 4 | 3.5 |
0.4%
|
8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TV | 89 | 80.7 |
8.9%
|
2 | 라디오 | 85 | 82.2 |
8.5%
|
3 | 신문, 잡지(지하철 무가지 포함) | 166 | 172 |
16.6%
|
4 | 이벤트 및 행사 | 57 | 59.5 |
5.7%
|
5 | 인터넷(SNS 포함) | 394 | 387.8 |
39.4%
|
6 | 홍보책자 및 도서 | 66 | 64.4 |
6.6%
|
7 | 대중교통 및 옥외간판 활용 홍보 | 139 | 149.5 |
13.9%
|
8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4 | 3.8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49 | 655 |
64.9%
|
1 | 그렇다 | 351 | 345 |
3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11 | 691 |
71.1%
|
1 | 그렇다 | 289 | 309 |
28.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79 | 783.5 |
77.9%
|
1 | 그렇다 | 221 | 216.5 |
2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41 | 842.6 |
84.1%
|
1 | 그렇다 | 159 | 157.4 |
1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63 | 786.7 |
76.3%
|
1 | 그렇다 | 237 | 213.3 |
2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99 | 999 |
99.9%
|
1 | 그렇다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6 | 23 |
2.6%
|
2 | 없다 | 974 | 977 |
9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88 | 988.1 |
98.8%
|
1 | 그렇다 | 12 | 11.9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97 | 997.4 |
99.7%
|
1 | 그렇다 | 3 | 2.6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99 | 999.2 |
99.9%
|
1 | 그렇다 | 1 | 0.8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99 | 999 |
99.9%
|
1 | 그렇다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91 | 992.7 |
99.1%
|
1 | 그렇다 | 9 | 7.3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99 | 999.2 |
99.9%
|
1 | 그렇다 | 1 | 0.8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2 | 10.7 |
1.2%
|
2 | 약간 그렇다 | 160 | 159.3 |
16%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498 | 501 |
49.8%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170 | 170 |
17%
|
5 | 잘 모르겠다 | 160 | 159.1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54 | 47.8 |
5.4%
|
2 | 약간 그렇다 | 562 | 572.4 |
56.2%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76 | 278.1 |
27.6%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52 | 53.1 |
5.2%
|
5 | 잘 모르겠다 | 56 | 48.6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세계시민으로서 역할과 책임 | 218 | 210.4 |
21.8%
|
2 |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과 역할 | 312 | 312.6 |
31.2%
|
3 | 우리나라의 발전경험을 공유하는 사업의 의미 | 127 | 127.5 |
12.7%
|
4 |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제공하는 나라로의 발전 | 122 | 122.9 |
12.2%
|
5 | 저개발국가에 대한 원조의 목적과 중요성 | 216 | 222.3 |
21.6%
|
6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5 | 4.3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도움이 된다 | 125 | 118.4 |
12.5%
|
2 | 약간 도움이 된다 | 723 | 744.2 |
72.3%
|
3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45 | 130.1 |
14.5%
|
4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7 | 7.3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개발국의 관리능력이 부족해서 | 28 | 28.5 |
18.4%
|
2 | 우리나라의 원조규모가 작아서 | 17 | 14 |
11.2%
|
3 | 우리나라 원조집행기관들의 전문성이 부족해서 | 28 | 22.5 |
18.4%
|
4 | 우리나라 원조집행기관들 사이의 협력이 부족해서 | 19 | 14.7 |
12.5%
|
5 | 저개발국의 현지사정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아서 | 20 | 18.7 |
13.2%
|
6 | 원조집행의 투명성이 부족해서 | 39 | 38 |
25.7%
|
7 | 기타 | 0 | 0 |
0%
|
8 | 형식적이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1 | 1 |
0.7%
|
-1 | 비해당 | 848 | 862.6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육(초중고 정규교육과정 및 직업교육 등) | 204 | 197.5 |
20.4%
|
2 | 보건의료 | 245 | 245.2 |
24.5%
|
3 | 인적자원개발(공무원 연수, 전문가 교육 등) | 86 | 87.3 |
8.6%
|
4 | 행정제도 구축 | 11 | 10.6 |
1.1%
|
5 | 식량위기 해결 및 농업개발 | 226 | 222.9 |
22.6%
|
6 | 환경보호 및 기후변화 대응 | 20 | 18.9 |
2%
|
7 | 경제인프라 (도로, 전력, 철도 등) | 107 | 114.7 |
10.7%
|
8 | 정보통신 및 IT 기술 | 55 | 55 |
5.5%
|
9 | 민간 기업 발전과 무역투자 촉진 | 13 | 12.2 |
1.3%
|
10 | 인권보호 | 6 | 6.6 |
0.6%
|
11 | 난민지원 | 14 | 14.8 |
1.4%
|
12 | 재난재해 긴급구호 | 13 | 14.4 |
1.3%
|
13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육(초중고 정규교육과정 및 직업교육 등) | 126 | 121.1 |
12.6%
|
2 | 보건의료 | 212 | 208.3 |
21.2%
|
3 | 인적자원개발(공무원 연수, 전문가 교육 등) | 76 | 79 |
7.6%
|
4 | 행정제도 구축 | 43 | 47.2 |
4.3%
|
5 | 식량위기 해결 및 농업개발 | 176 | 176.6 |
17.6%
|
6 | 환경보호 및 기후변화 대응 | 30 | 25.4 |
3%
|
7 | 경제인프라 (도로, 전력, 철도 등) | 110 | 113.3 |
11%
|
8 | 정보통신 및 IT 기술 | 106 | 111.5 |
10.6%
|
9 | 민간 기업 발전과 무역투자 촉진 | 40 | 36.4 |
4%
|
10 | 인권보호 | 18 | 16.8 |
1.8%
|
11 | 난민지원 | 28 | 28.9 |
2.8%
|
12 | 재난재해 긴급구호 | 33 | 33.9 |
3.3%
|
13 | 기타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2 | 1.6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기관 | 299 | 295.3 |
29.9%
|
2 | 시민단체(NGO) | 227 | 236.2 |
22.7%
|
3 | 민간기업 | 123 | 131.4 |
12.3%
|
4 | 대학, 병원 등 전문기관 | 104 | 105.2 |
10.4%
|
5 | 국제기구(UN, 세계은행 등) | 247 | 231.9 |
2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조집행기관간 협력 및 소통부족 | 288 | 291.9 |
28.8%
|
2 | 원조정책 집행에서의 투명성 부족 | 242 | 245.2 |
24.2%
|
3 | 원조 관련 전문가 부족 | 140 | 136.6 |
14%
|
4 | 민간기관의 참여 미흡 | 61 | 62.8 |
6.1%
|
5 | 원조관련 교육 및 홍보 부족 | 155 | 157.8 |
15.5%
|
6 | 원조정책의 일관성 부족 및 부처 간 중복 | 40 | 39 |
4%
|
7 | 원조사업의 관리 소홀로 인한 예산 낭비 | 72 | 65.4 |
7.2%
|
8 | 기타 | 0 | 0 |
0%
|
9 | 원조받는 나라의 국민성 개선 | 1 | 0.8 |
0.1%
|
99 | 모름/무응답 | 1 | 0.6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조집행기관간 협력 및 소통부족 | 149 | 147.8 |
14.9%
|
2 | 원조정책 집행에서의 투명성 부족 | 200 | 200 |
20%
|
3 | 원조 관련 전문가 부족 | 166 | 173 |
16.6%
|
4 | 민간기관의 참여 미흡 | 148 | 151.8 |
14.8%
|
5 | 원조관련 교육 및 홍보 부족 | 156 | 158.2 |
15.6%
|
6 | 원조정책의 일관성 부족 및 부처 간 중복 | 70 | 67 |
7%
|
7 | 원조사업의 관리 소홀로 인한 예산 낭비 | 107 | 98.6 |
10.7%
|
8 | 기타 | 0 | 0 |
0%
|
9 | 원조받는 나라의 국민성 개선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4 | 3.7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3 | 48.5 |
4.3%
|
2 | 약간 그렇다 | 416 | 408.9 |
41.6%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373 | 377.8 |
37.3%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9 | 39.9 |
3.9%
|
5 | 잘 모르겠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129 | 124.9 |
1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0 | 45.2 |
4%
|
2 | 약간 그렇다 | 372 | 382.6 |
37.2%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370 | 358 |
37%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70 | 73.9 |
7%
|
5 | 잘 모르겠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148 | 140.3 |
1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31 | 34 |
3.1%
|
2 | 약간 그렇다 | 173 | 169.1 |
17.3%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497 | 509 |
49.7%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156 | 157.1 |
15.6%
|
5 | 잘 모르겠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143 | 130.8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8 | 53 |
4.8%
|
2 | 약간 그렇다 | 404 | 397.4 |
40.4%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372 | 380.8 |
37.2%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65 | 65.4 |
6.5%
|
5 | 잘 모르겠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111 | 103.5 |
1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빈곤은 개인이나 가족의 책임이므로 정부가 지원할 필요가 없다 | 50 | 52 |
5%
|
2 | 정부는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할 정도의 지원을 해야 한다 | 460 | 467.9 |
46%
|
3 | 세금을 인상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좋다 | 424 | 420.9 |
42.4%
|
4 | 세금을 인상하더라도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좋다 | 66 | 59.2 |
6.6%
|
5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글로벌 인재양성 | 241 | 243.8 |
24.1%
|
2 | 민간기업 해외진출 지원 | 200 | 204 |
20%
|
3 | 민간 일자리 창출 기여 | 110 | 104.4 |
11%
|
4 |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기여 | 154 | 160.6 |
15.4%
|
5 | 국가 이미지 및 신뢰도 상승 | 128 | 122.8 |
12.8%
|
6 | 외교관계 강화 | 55 | 58.5 |
5.5%
|
7 | 경제협력 강화 | 112 | 105.9 |
11.2%
|
8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글로벌 인재양성 | 93 | 96.9 |
9.3%
|
2 | 민간기업 해외진출 지원 | 184 | 183.1 |
18.4%
|
3 | 민간 일자리 창출 기여 | 161 | 167 |
16.1%
|
4 |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기여 | 169 | 170.4 |
16.9%
|
5 | 국가 이미지 및 신뢰도 상승 | 133 | 135.8 |
13.3%
|
6 | 외교관계 강화 | 93 | 85.7 |
9.3%
|
7 | 경제협력 강화 | 164 | 158.6 |
16.4%
|
8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3 | 2.4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공정하다 | 7 | 6.3 |
0.7%
|
2 | 약간 공정하다 | 436 | 433.9 |
43.6%
|
3 | 약간 불공정하다 | 527 | 534.6 |
52.7%
|
4 | 매우 불공정하다 | 30 | 25.3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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