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인식개선 교육 참여자 만족도 조사, 2019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9-0039-V1.0
이동석 /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 조사는 2016년부터 국가기관,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에서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개선사항을 파악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 진행에 필요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구대학교 연구팀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해당 교육에 1회 이상 참여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참여경험, 참여한 교육의 내용 및 진행방식, 강사의 장애유무, 교육 프로그램 평가요소별 중요도 및 만족도, 희망하는 교육내용 및 진행방식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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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90039.pdf | 설문지 (한글) | 415.51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3월 | 43 | 0 |
12.7%
|
2 | 4-6월 | 105 | 0 |
31.1%
|
3 | 7-9월 | 83 | 0 |
24.6%
|
4 | 10-12월 | 105 | 0 |
31.1%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담됨 | 24 | 0 |
7.1%
|
2 | 부담됨 | 127 | 0 |
37.6%
|
3 | 부담되지 않음 | 164 | 0 |
48.5%
|
4 | 전혀 부담되지 않음 | 23 | 0 |
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업무시간중 | 291 | 0 |
86.1%
|
2 | 점심시간 | 13 | 0 |
3.8%
|
3 | 업무시간 시작전 또는 종료 후 | 22 | 0 |
6.5%
|
4 | 기타 | 9 | 0 |
2.7%
|
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수시 | 1 | 0 |
11.1%
|
- | 온라인 교육 | 1 | 0 |
11.1%
|
- | 월례 조회 시간 활용 | 1 | 0 |
11.1%
|
- | 조회 | 1 | 0 |
11.1%
|
- | 주말 | 4 | 0 |
44.4%
|
- | 타교육 포함 | 1 | 0 |
11.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1시간 미만 | 43 | 0 |
12.7%
|
2 | 1시간 이상-2시간 미만 | 216 | 0 |
63.9%
|
3 | 2시간 이상 | 77 | 0 |
22.8%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관 내부) 공용강당 | 183 | 0 |
54.1%
|
2 | (기관 내부) 공용 회의실 | 76 | 0 |
22.5%
|
3 | (기관 내부) 부서 회의실 | 4 | 0 |
1.2%
|
4 | 기관 외부 교육 장소 | 30 | 0 |
8.9%
|
5 | (온라인 교육) 교육생 개별 장소 | 36 | 0 |
10.7%
|
6 | 기타 | 9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기관 상담실 | 1 | 0 |
12.5%
|
- | 사무실 pc | 3 | 0 |
37.5%
|
- | 사이버 교육 | 1 | 0 |
12.5%
|
- | 영상회의 | 1 | 0 |
12.5%
|
- | 온라인 교육 | 2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별 | 42 | 0 |
12.4%
|
2 | 15명 미만 | 17 | 0 |
5%
|
3 | 15명 이상-30명 미만 | 32 | 0 |
9.5%
|
4 | 30명 이상-50명 미만 | 33 | 0 |
9.8%
|
5 | 50명 이상-100명 미만 | 62 | 0 |
18.3%
|
6 | 100명 이상 | 151 | 0 |
44.7%
|
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52 | 0 |
45%
|
1 | 그렇다 | 186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8 | 0 |
20.1%
|
1 | 그렇다 | 270 | 0 |
7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4 | 0 |
51.5%
|
1 | 그렇다 | 164 | 0 |
4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7 | 0 |
52.4%
|
1 | 그렇다 | 161 | 0 |
4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66 | 0 |
78.7%
|
1 | 그렇다 | 72 | 0 |
2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7 | 0 |
93.8%
|
1 | 그렇다 | 21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족의 입장에서 본 장애인의 삶 | 1 | 0 |
5.6%
|
- | null | 1 | 0 |
5.6%
|
- |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 | 1 | 0 |
5.6%
|
- | 연극 | 1 | 0 |
5.6%
|
- | 장애유형별 특성 | 3 | 0 |
16.7%
|
- | 장애인 인식 개선 | 2 | 0 |
11.1%
|
- | 장애인 학대 신고 예방교육 | 1 | 0 |
5.6%
|
- | 장애인 학대 예방 | 1 | 0 |
5.6%
|
- | 장애인차별금지법 해설 | 1 | 0 |
5.6%
|
- |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이해 | 1 | 0 |
5.6%
|
- | 장애체험교육 | 1 | 0 |
5.6%
|
- | 직장내 장애인 인식 개선 | 1 | 0 |
5.6%
|
- | 차별금지, 고용촉진 관련 제도 | 1 | 0 |
5.6%
|
- | 체험 | 1 | 0 |
5.6%
|
- | 체험교육 | 1 | 0 |
5.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94 | 0 |
87%
|
1 | 그렇다 | 44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5 | 0 |
31.1%
|
1 | 그렇다 | 233 | 0 |
68.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22 | 0 |
95.3%
|
1 | 그렇다 | 16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33 | 0 |
98.5%
|
1 | 그렇다 | 5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9 | 0 |
91.4%
|
1 | 그렇다 | 29 | 0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권익옹호 | 1 | 0 |
3.6%
|
- | 미기입 | 7 | 0 |
25%
|
- | 민원친절교육 | 1 | 0 |
3.6%
|
- | 보조기기 | 1 | 0 |
3.6%
|
- | 없음 | 13 | 0 |
46.4%
|
- | 온라인 수강 | 1 | 0 |
3.6%
|
- | 인권교육 | 1 | 0 |
3.6%
|
- | null | 1 | 0 |
3.6%
|
- | 장애인학대 예방 | 1 | 0 |
3.6%
|
- | 장애학대 사례 | 1 | 0 |
3.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격교육 | 57 | 0 |
16.9%
|
2 | 집합교육 | 275 | 0 |
81.4%
|
9 | 무응답 | 6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별 온라인 교육 | 45 | 0 |
71.4%
|
2 | 집단 교육 동영상 시청 | 11 | 0 |
17.5%
|
3 | 기타 | 1 | 0 |
1.6%
|
9 | 무응답 | 6 | 0 |
9.5%
|
-1 | 비해당 | 27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집단교육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내부 강사 직접 강의 | 13 | 0 |
4.6%
|
2 | 외부 강사 직접 강의 | 241 | 0 |
85.8%
|
3 | 기타 | 5 | 0 |
1.8%
|
9 | 무응답 | 22 | 0 |
7.8%
|
-1 | 비해당 | 57 | 0 |
2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7 | 0 |
13.9%
|
1 | 그렇다 | 291 | 0 |
8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27 | 0 |
96.7%
|
1 | 그렇다 | 11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20 | 0 |
94.7%
|
1 | 그렇다 | 18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4 | 0 |
51.5%
|
1 | 그렇다 | 164 | 0 |
4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33 | 0 |
98.5%
|
1 | 그렇다 | 5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30 | 0 |
97.6%
|
1 | 그렇다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단막극 관람 | 1 | 0 |
12.5%
|
- | null | 1 | 0 |
12.5%
|
- | 성악, 노래 | 1 | 0 |
12.5%
|
- | 연극 | 3 | 0 |
37.5%
|
- | 영화 | 1 | 0 |
12.5%
|
- | 온라인 강의 | 1 | 0 |
1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음 | 101 | 0 |
29.9%
|
2 | 없음 | 216 | 0 |
63.9%
|
9 | 무응답 | 21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내부강사) 내부 임직원 | 6 | 0 |
1.8%
|
2 | (외부강사) 장애인관련기관 | 172 | 0 |
50.9%
|
3 | (외부강사) 국가 및 공공기관 | 70 | 0 |
20.7%
|
4 | (외부강사) 일반기업 및 교육기관 | 39 | 0 |
11.5%
|
5 | (외부강사)대학교 | 26 | 0 |
7.7%
|
6 | 기타 | 19 | 0 |
5.6%
|
9 | 무응답 | 6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다큐멘터리 감독 | 1 | 0 |
5.3%
|
- | 다큐멘터리 감독 및 유튜브 채널 운영자 | 2 | 0 |
10.5%
|
- | 동영상 시청 | 2 | 0 |
10.5%
|
- | 만들어진 영상 시청 | 1 | 0 |
5.3%
|
- | 모름 | 1 | 0 |
5.3%
|
- | 미기입 | 3 | 0 |
15.8%
|
- | 변호사 | 1 | 0 |
5.3%
|
- | 사례 위주 영상 | 1 | 0 |
5.3%
|
- | 사이버 교육 | 1 | 0 |
5.3%
|
- | 시청각 자료 | 1 | 0 |
5.3%
|
- | 영화 감독 | 1 | 0 |
5.3%
|
- | 온라인 강의 | 3 | 0 |
15.8%
|
- | 외부강사-장애가족 | 1 | 0 |
5.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8 | 0 |
2.4%
|
2 | 만족하지 않음 | 11 | 0 |
3.3%
|
3 | 만족함 | 275 | 0 |
81.4%
|
4 | 매우 만족함 | 41 | 0 |
12.1%
|
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도움이 되지 않음 | 4 | 0 |
1.2%
|
2 | 도움이 되지 않음 | 18 | 0 |
5.3%
|
3 | 도움이 됨 | 263 | 0 |
77.8%
|
4 | 매우 도움이 됨 | 51 | 0 |
15.1%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추천하고 싶음 | 305 | 0 |
90.2%
|
2 | 추천하고 싶지 않음 | 31 | 0 |
9.2%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3 | 0 |
0.9%
|
2 | 중요하지 않음 | 10 | 0 |
3%
|
3 | 보통임 | 71 | 0 |
21%
|
4 | 중요함 | 134 | 0 |
39.6%
|
5 | 매우 중요함 | 118 | 0 |
34.9%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2 | 0 |
0.6%
|
2 | 중요하지 않음 | 11 | 0 |
3.3%
|
3 | 보통임 | 85 | 0 |
25.1%
|
4 | 중요함 | 142 | 0 |
42%
|
5 | 매우 중요함 | 95 | 0 |
28.1%
|
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4 | 0 |
1.2%
|
2 | 중요하지 않음 | 14 | 0 |
4.1%
|
3 | 보통임 | 102 | 0 |
30.2%
|
4 | 중요함 | 133 | 0 |
39.3%
|
5 | 매우 중요함 | 83 | 0 |
24.6%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4 | 0 |
1.2%
|
2 | 중요하지 않음 | 13 | 0 |
3.8%
|
3 | 보통임 | 78 | 0 |
23.1%
|
4 | 중요함 | 144 | 0 |
42.6%
|
5 | 매우 중요함 | 96 | 0 |
28.4%
|
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4 | 0 |
1.2%
|
2 | 중요하지 않음 | 5 | 0 |
1.5%
|
3 | 보통임 | 62 | 0 |
18.3%
|
4 | 중요함 | 141 | 0 |
41.7%
|
5 | 매우 중요함 | 123 | 0 |
36.4%
|
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3 | 0 |
0.9%
|
2 | 중요하지 않음 | 12 | 0 |
3.6%
|
3 | 보통임 | 57 | 0 |
16.9%
|
4 | 중요함 | 152 | 0 |
45%
|
5 | 매우 중요함 | 112 | 0 |
33.1%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3 | 0 |
0.9%
|
2 | 중요하지 않음 | 7 | 0 |
2.1%
|
3 | 보통임 | 73 | 0 |
21.6%
|
4 | 중요함 | 158 | 0 |
46.7%
|
5 | 매우 중요함 | 95 | 0 |
28.1%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2 | 0 |
0.6%
|
2 | 중요하지 않음 | 6 | 0 |
1.8%
|
3 | 보통임 | 54 | 0 |
16%
|
4 | 중요함 | 168 | 0 |
49.7%
|
5 | 매우 중요함 | 106 | 0 |
31.4%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1 | 0 |
0.3%
|
2 |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3 | 보통임 | 51 | 0 |
15.1%
|
4 | 중요함 | 166 | 0 |
49.1%
|
5 | 매우 중요함 | 117 | 0 |
34.6%
|
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1 | 0 |
0.3%
|
2 | 중요하지 않음 | 3 | 0 |
0.9%
|
3 | 보통임 | 65 | 0 |
19.2%
|
4 | 중요함 | 147 | 0 |
43.5%
|
5 | 매우 중요함 | 120 | 0 |
35.5%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3 | 0 |
0.9%
|
2 | 중요하지 않음 | 1 | 0 |
0.3%
|
3 | 보통임 | 26 | 0 |
7.7%
|
4 | 중요함 | 94 | 0 |
27.8%
|
5 | 매우 중요함 | 212 | 0 |
62.7%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지 않음 | 3 | 0 |
0.9%
|
2 | 중요하지 않음 | 3 | 0 |
0.9%
|
3 | 보통임 | 28 | 0 |
8.3%
|
4 | 중요함 | 111 | 0 |
32.8%
|
5 | 매우 중요함 | 191 | 0 |
56.5%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2 | 0 |
0.6%
|
2 | 만족하지 않음 | 5 | 0 |
1.5%
|
3 | 보통임 | 99 | 0 |
29.3%
|
4 | 만족함 | 159 | 0 |
47%
|
5 | 매우 만족함 | 65 | 0 |
19.2%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1 | 0 |
0.3%
|
2 | 만족하지 않음 | 7 | 0 |
2.1%
|
3 | 보통임 | 103 | 0 |
30.5%
|
4 | 만족함 | 148 | 0 |
43.8%
|
5 | 매우 만족함 | 71 | 0 |
21%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3 | 0 |
0.9%
|
2 | 만족하지 않음 | 10 | 0 |
3%
|
3 | 보통임 | 111 | 0 |
32.8%
|
4 | 만족함 | 141 | 0 |
41.7%
|
5 | 매우 만족함 | 64 | 0 |
18.9%
|
9 | 무응답 | 9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2 | 0 |
0.6%
|
2 | 만족하지 않음 | 12 | 0 |
3.6%
|
3 | 보통임 | 121 | 0 |
35.8%
|
4 | 만족함 | 130 | 0 |
38.5%
|
5 | 매우 만족함 | 63 | 0 |
18.6%
|
9 | 무응답 | 10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2 | 0 |
0.6%
|
2 | 만족하지 않음 | 3 | 0 |
0.9%
|
3 | 보통임 | 72 | 0 |
21.3%
|
4 | 만족함 | 145 | 0 |
42.9%
|
5 | 매우 만족함 | 108 | 0 |
32%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0 | 0 |
0%
|
2 | 만족하지 않음 | 5 | 0 |
1.5%
|
3 | 보통임 | 87 | 0 |
25.7%
|
4 | 만족함 | 146 | 0 |
43.2%
|
5 | 매우 만족함 | 92 | 0 |
27.2%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0 | 0 |
0%
|
2 | 만족하지 않음 | 7 | 0 |
2.1%
|
3 | 보통임 | 95 | 0 |
28.1%
|
4 | 만족함 | 149 | 0 |
44.1%
|
5 | 매우 만족함 | 79 | 0 |
23.4%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1 | 0 |
0.3%
|
2 | 만족하지 않음 | 7 | 0 |
2.1%
|
3 | 보통임 | 80 | 0 |
23.7%
|
4 | 만족함 | 160 | 0 |
47.3%
|
5 | 매우 만족함 | 82 | 0 |
24.3%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1 | 0 |
0.3%
|
2 | 만족하지 않음 | 7 | 0 |
2.1%
|
3 | 보통임 | 76 | 0 |
22.5%
|
4 | 만족함 | 156 | 0 |
46.2%
|
5 | 매우 만족함 | 90 | 0 |
26.6%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1 | 0 |
0.3%
|
2 | 만족하지 않음 | 8 | 0 |
2.4%
|
3 | 보통임 | 91 | 0 |
26.9%
|
4 | 만족함 | 147 | 0 |
43.5%
|
5 | 매우 만족함 | 83 | 0 |
24.6%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0 | 0 |
0%
|
2 | 만족하지 않음 | 6 | 0 |
1.8%
|
3 | 보통임 | 61 | 0 |
18%
|
4 | 만족함 | 142 | 0 |
42%
|
5 | 매우 만족함 | 121 | 0 |
35.8%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하지 않음 | 1 | 0 |
0.3%
|
2 | 만족하지 않음 | 3 | 0 |
0.9%
|
3 | 보통임 | 68 | 0 |
20.1%
|
4 | 만족함 | 136 | 0 |
40.2%
|
5 | 매우 만족함 | 122 | 0 |
36.1%
|
9 | 무응답 | 8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이해 | 115 | 0 |
34%
|
2 | 장애인 인권과 권리보장에 대한 이해와 실천 | 55 | 0 |
16.3%
|
3 | 장애인 지원 정책 및 서비스 이해 | 4 | 0 |
1.2%
|
4 | 기본적인 사람 존중에 대한 사고 | 98 | 0 |
29%
|
5 | 모두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형성 | 63 | 0 |
18.6%
|
6 | 기타 | 0 | 0 |
0%
|
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이해 | 47 | 0 |
13.9%
|
2 | 장애인 인권과 권리보장에 대한 이해와 실천 | 88 | 0 |
26%
|
3 | 장애인 지원 정책 및 서비스 이해 | 24 | 0 |
7.1%
|
4 | 기본적인 사람 존중에 대한 사고 | 58 | 0 |
17.2%
|
5 | 모두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형성 | 107 | 0 |
31.7%
|
6 | 기타 | 0 | 0 |
0%
|
9 | 무응답 | 14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관의 주요일정 | 61 | 0 |
18%
|
2 | 전 직원대상 회의 및 행사 일정 | 104 | 0 |
30.8%
|
3 | 교육생의 업무 일정 | 72 | 0 |
21.3%
|
4 | 교육 주제에 적합한 강사 일정 | 91 | 0 |
26.9%
|
5 | 타 법정 의무교육 진행 일정 | 7 | 0 |
2.1%
|
6 | 기타 | 0 | 0 |
0%
|
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시간 미만 | 90 | 0 |
26.6%
|
2 | 1시간 이상-2시간 미만 | 223 | 0 |
66%
|
3 | 2시간 이상 | 25 | 0 |
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별 | 20 | 0 |
5.9%
|
2 | 15명 미만 | 15 | 0 |
4.4%
|
3 | 15명 이상-30명 미만 | 49 | 0 |
14.5%
|
4 | 30명 이상-50명 미만 | 82 | 0 |
24.3%
|
5 | 50명 이상-100명 미만 | 103 | 0 |
30.5%
|
6 | 100명 이상 | 69 | 0 |
2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장애의 정의 | 21 | 0 |
6.2%
|
2 | 장애인의 인권 및 관련법과 제도 | 95 | 0 |
28.1%
|
3 | 장애인의 행동특성 및 능력 | 91 | 0 |
26.9%
|
4 | 장애인과 소통하는 방법 | 112 | 0 |
33.1%
|
5 | 장애인보조기구 및 장애인편의시설 | 10 | 0 |
3%
|
6 | 기타 | 2 | 0 |
0.6%
|
9 | 무응답 | 7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장애의 정의 | 9 | 0 |
2.7%
|
2 | 장애인의 인권 및 관련법과 제도 | 68 | 0 |
20.1%
|
3 | 장애인의 행동특성 및 능력 | 98 | 0 |
29%
|
4 | 장애인과 소통하는 방법 | 103 | 0 |
30.5%
|
5 | 장애인보조기구 및 장애인편의시설 | 36 | 0 |
10.7%
|
6 | 기타 | 3 | 0 |
0.9%
|
9 | 무응답 | 21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null | 1 | 0 |
20%
|
- | 인성교육 | 1 | 0 |
20%
|
- | 장애관의 다양성 | 1 | 0 |
20%
|
- | 장애의 이해 | 1 | 0 |
20%
|
- | 최근 이슈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별 온라인 교육 | 87 | 0 |
25.7%
|
2 | 집단 교육 동영상 시청 | 27 | 0 |
8%
|
3 | 내부강사가 진행하는 집합교육 | 11 | 0 |
3.3%
|
4 | 외부강사가 진행하는 집합교육 | 211 | 0 |
62.4%
|
5 | 기타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null | 1 | 0 |
50%
|
- | null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7 | 0 |
43.5%
|
1 | 그렇다 | 191 | 0 |
5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5 | 0 |
93.2%
|
1 | 그렇다 | 23 | 0 |
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63 | 0 |
77.8%
|
1 | 그렇다 | 75 | 0 |
2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8 | 0 |
40.8%
|
1 | 그렇다 | 200 | 0 |
5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2 | 0 |
92.3%
|
1 | 그렇다 | 26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36 | 0 |
99.4%
|
1 | 그렇다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사이버 교육 | 1 | 0 |
50%
|
- | 일괄 동영상 시청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장애인 | 19 | 0 |
5.6%
|
2 | 비장애인 | 17 | 0 |
5%
|
3 | 장애유무 상관없음 | 302 | 0 |
8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내부강사) 내부 임직원 | 5 | 0 |
1.5%
|
2 | (외부강사) 장애인관련기관 | 135 | 0 |
39.9%
|
3 | (외부강사) 국가 및 공공기관 | 121 | 0 |
35.8%
|
4 | (외부강사) 일반기업 및 기관 | 46 | 0 |
13.6%
|
5 | (외부강사) 대학교 | 11 | 0 |
3.3%
|
6 | 기타 | 15 | 0 |
4.4%
|
9 | 무응답 | 5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개별 온라인 교육 | 1 | 0 |
5.9%
|
- | null | 1 | 0 |
5.9%
|
- | 다양하게 이루어지면 좋겠음 | 1 | 0 |
5.9%
|
- | 다양한 사례 중심의 교육 | 1 | 0 |
5.9%
|
- | 당사자, 가족 | 1 | 0 |
5.9%
|
- | 변호사 | 1 | 0 |
5.9%
|
- | 사이버 | 1 | 0 |
5.9%
|
- | 상관없음 | 4 | 0 |
23.5%
|
- | 소속 상관 없음 | 2 | 0 |
11.8%
|
- | 시청각 자료 | 1 | 0 |
5.9%
|
- | 연예인 및 연예인 가족 | 1 | 0 |
5.9%
|
- | 전문성 있는 사람 누구나 | 1 | 0 |
5.9%
|
- | 지루하지 않은 강사 | 1 | 0 |
5.9%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예산 확보 필요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무료로 찾아와서 지원해주는 교육이 필요할 것 같음 | 1 | 0 |
2.2%
|
- | 민간기업 종사자(특히 서비스업) 인식 교육 필요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비장애인이 생각하는 장애인에 대한 선입견(편견)을 바꿔주는 내용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시청각 자료를 통한 이해도 향상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온라인 교육 활성화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의무교육인 장애인 인식개선교육에 강사료 등(예산) 지원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1 | 0 |
2.2%
|
- |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만들어 주세요.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일반인이 장애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장애인복지시설 입소 절차 | 1 | 0 |
2.2%
|
- | 장애인식개선 강사풀의 전문적인 관리 및 공유 | 1 | 0 |
2.2%
|
- | 장애인식개선 교육 관련 법의 일원화(장애인복지법, 장애인고용관련법)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전직원(900명) 대상 집합교육 진행 어려우므로, 사이버 교육으로 대체요 | 1 | 0 |
2.2%
|
- | 주요 국내외 사례를 비교하여 장애인 인권 실태를 보여줬으면 함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직접 체험해보고 느낄 수 있는 교육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1 | 0 |
2.2%
|
- | 체험위주의 교육 | 1 | 0 |
2.2%
|
- | 체험형 교육 | 3 | 0 |
6.7%
|
- | null | 1 | 0 |
2.2%
|
- |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접목하여 교육하기를 희망 | 1 | 0 |
2.2%
|
- | null | 1 | 0 |
2.2%
|
- | null | 2 | 0 |
4.4%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가기관 | 19 | 0 |
5.6%
|
2 | 시도 | 116 | 0 |
34.3%
|
3 | 시군구 | 172 | 0 |
50.9%
|
4 | 지자체출자출연기관 | 2 | 0 |
0.6%
|
5 | 공공기관 | 26 | 0 |
7.7%
|
6 | 지방공사및공단 | 2 | 0 |
0.6%
|
7 | 특수법인 | 1 | 0 |
0.3%
|
8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강원도 | 15 | 0 |
4.4%
|
- | 경기도 | 7 | 0 |
2.1%
|
- | 경상남도 | 20 | 0 |
5.9%
|
- | 경상북도 | 16 | 0 |
4.7%
|
- | 광주광역시 | 10 | 0 |
3%
|
- | 대구광역시 | 32 | 0 |
9.5%
|
- | 대전광역시 | 19 | 0 |
5.6%
|
- | 부산광역시 | 24 | 0 |
7.1%
|
- | 서울특별시 | 54 | 0 |
16%
|
- | 세종특별자치시 | 30 | 0 |
8.9%
|
- | 울산광역시 | 16 | 0 |
4.7%
|
- | 인천광역시 | 2 | 0 |
0.6%
|
- | 전라남도 | 20 | 0 |
5.9%
|
- | 전라북도 | 16 | 0 |
4.7%
|
- | 제주특별자치도 | 19 | 0 |
5.6%
|
- | 충청남도 | 31 | 0 |
9.2%
|
- | 충청북도 | 7 | 0 |
2.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강동구 | 1 | 0 |
0.3%
|
- | 강북구 | 1 | 0 |
0.3%
|
- | 강서구 | 2 | 0 |
0.6%
|
- | 거제시 | 1 | 0 |
0.3%
|
- | 계롱시 | 1 | 0 |
0.3%
|
- | 고령군 | 1 | 0 |
0.3%
|
- | 고성군 | 1 | 0 |
0.3%
|
- | 공주시 | 1 | 0 |
0.3%
|
- | 광명시 | 2 | 0 |
0.6%
|
- | 광산구 | 2 | 0 |
0.6%
|
- | 광진구 | 2 | 0 |
0.6%
|
- | 금정구 | 1 | 0 |
0.3%
|
- | 금천구 | 1 | 0 |
0.3%
|
- | 기장군 | 1 | 0 |
0.3%
|
- | 남구 | 37 | 0 |
10.9%
|
- | 남해군 | 1 | 0 |
0.3%
|
- | 노원구 | 1 | 0 |
0.3%
|
- | 단양군 | 1 | 0 |
0.3%
|
- | 당진군 | 1 | 0 |
0.3%
|
- | 대덕구 | 2 | 0 |
0.6%
|
- | 동구 | 8 | 0 |
2.4%
|
- | 동대문구 | 1 | 0 |
0.3%
|
- | 동래구 | 1 | 0 |
0.3%
|
- | 동작구 | 1 | 0 |
0.3%
|
- | 마포구 | 1 | 0 |
0.3%
|
- | 목포시 | 10 | 0 |
3%
|
- | 무안군 | 10 | 0 |
3%
|
- | 미기입 | 90 | 0 |
26.6%
|
- | 밀양시 | 1 | 0 |
0.3%
|
- | 보은군 | 1 | 0 |
0.3%
|
- | 봉화군 | 1 | 0 |
0.3%
|
- | 부여군 | 2 | 0 |
0.6%
|
- | 북구 | 5 | 0 |
1.5%
|
- | 사상구 | 1 | 0 |
0.3%
|
- | 사하구 | 1 | 0 |
0.3%
|
- | 산청군 | 1 | 0 |
0.3%
|
- | 서구 | 8 | 0 |
2.4%
|
- | 서귀포시 | 5 | 0 |
1.5%
|
- | 서대문구 | 3 | 0 |
0.9%
|
- | 서산시 | 1 | 0 |
0.3%
|
- | 서천군 | 1 | 0 |
0.3%
|
- | 서초구 | 1 | 0 |
0.3%
|
- | 성주군 | 1 | 0 |
0.3%
|
- | 송파구 | 4 | 0 |
1.2%
|
- | 수영구 | 1 | 0 |
0.3%
|
- | 아산시 | 5 | 0 |
1.5%
|
- | 안동시 | 4 | 0 |
1.2%
|
- | 안양시 | 5 | 0 |
1.5%
|
- | 양산시 | 1 | 0 |
0.3%
|
- | 양천구 | 15 | 0 |
4.4%
|
- | 연제구 | 5 | 0 |
1.5%
|
- | 영도구 | 1 | 0 |
0.3%
|
- | 영등포구 | 7 | 0 |
2.1%
|
- | 영천시 | 1 | 0 |
0.3%
|
- | 예산군 | 3 | 0 |
0.9%
|
- | 예천군 | 1 | 0 |
0.3%
|
- | 용산구 | 1 | 0 |
0.3%
|
- | 울릉군 | 1 | 0 |
0.3%
|
- | 울주군 | 1 | 0 |
0.3%
|
- | 유성구 | 2 | 0 |
0.6%
|
- | 은평구 | 1 | 0 |
0.3%
|
- | 음성군 | 1 | 0 |
0.3%
|
- | 의령군 | 1 | 0 |
0.3%
|
- | 의창구 | 1 | 0 |
0.3%
|
- | 전주시 | 4 | 0 |
1.2%
|
- | 제주시 | 8 | 0 |
2.4%
|
- | 제천시 | 1 | 0 |
0.3%
|
- | 종로구 | 1 | 0 |
0.3%
|
- | 중구 | 10 | 0 |
3%
|
- | 중랑구 | 1 | 0 |
0.3%
|
- | 증평군 | 1 | 0 |
0.3%
|
- | 진주시 | 1 | 0 |
0.3%
|
- | 창녕군 | 1 | 0 |
0.3%
|
- | 창원시 | 4 | 0 |
1.2%
|
- | 천안시 | 1 | 0 |
0.3%
|
- | 청양군 | 1 | 0 |
0.3%
|
- | 청주시 | 1 | 0 |
0.3%
|
- | 춘천시 | 11 | 0 |
3.3%
|
- | 충주시 | 1 | 0 |
0.3%
|
- | 칠곡군 | 1 | 0 |
0.3%
|
- | 태안군 | 1 | 0 |
0.3%
|
- | 통영시 | 1 | 0 |
0.3%
|
- | 하동군 | 1 | 0 |
0.3%
|
- | 함안군 | 1 | 0 |
0.3%
|
- | 함양군 | 1 | 0 |
0.3%
|
- | 합천군 | 1 | 0 |
0.3%
|
- | 해운대구 | 1 | 0 |
0.3%
|
- | 홍성군 | 5 | 0 |
1.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116 | 0 |
34.3%
|
2 | 여자 | 222 | 0 |
6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2 | 1 | 0 |
0.3%
|
- | 23 | 1 | 0 |
0.3%
|
- | 25 | 2 | 0 |
0.6%
|
- | 26 | 6 | 0 |
1.8%
|
- | 27 | 8 | 0 |
2.4%
|
- | 28 | 15 | 0 |
4.4%
|
- | 29 | 14 | 0 |
4.1%
|
- | 30 | 14 | 0 |
4.1%
|
- | 31 | 11 | 0 |
3.3%
|
- | 32 | 14 | 0 |
4.1%
|
- | 33 | 13 | 0 |
3.8%
|
- | 34 | 9 | 0 |
2.7%
|
- | 35 | 15 | 0 |
4.4%
|
- | 36 | 16 | 0 |
4.7%
|
- | 37 | 10 | 0 |
3%
|
- | 38 | 19 | 0 |
5.6%
|
- | 39 | 16 | 0 |
4.7%
|
- | 40 | 21 | 0 |
6.2%
|
- | 41 | 12 | 0 |
3.6%
|
- | 42 | 9 | 0 |
2.7%
|
- | 43 | 12 | 0 |
3.6%
|
- | 44 | 13 | 0 |
3.8%
|
- | 45 | 12 | 0 |
3.6%
|
- | 46 | 6 | 0 |
1.8%
|
- | 47 | 5 | 0 |
1.5%
|
- | 48 | 13 | 0 |
3.8%
|
- | 49 | 7 | 0 |
2.1%
|
- | 50 | 9 | 0 |
2.7%
|
- | 51 | 4 | 0 |
1.2%
|
- | 52 | 8 | 0 |
2.4%
|
- | 53 | 1 | 0 |
0.3%
|
- | 54 | 7 | 0 |
2.1%
|
- | 55 | 3 | 0 |
0.9%
|
- | 56 | 3 | 0 |
0.9%
|
- | 57 | 3 | 0 |
0.9%
|
- | 58 | 1 | 0 |
0.3%
|
- | 59 | 2 | 0 |
0.6%
|
99 | 무응답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음 | 19 | 0 |
5.6%
|
2 | 없음 | 317 | 0 |
93.8%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음 | 260 | 0 |
76.9%
|
2 | 없음 | 77 | 0 |
22.8%
|
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회 | 153 | 0 |
45.3%
|
2 | 2회 | 82 | 0 |
24.3%
|
3 | 3회이상 | 97 | 0 |
28.7%
|
9 | 무응답 | 6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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