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한국 사회의 급격한 구조적 변동의 시기에 개인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계급 이동을 했는지를 가족사를 통해서 파악해볼 목적으로 수집된 것으로, 조부모에서 본인세대 및 자녀세대에 이르기까지 3세대에 걸친 계급이동의 궤적과 이동의 시대적 원인, 계급 간 이동 통로와 장벽, 그리고 각 세대 형제들 간의 계급이동의 차이 등을 심층인터뷰를 통해 조사한 것이다.

인터뷰 대상은 1940년에서 50년을 전후하여 출생한 본인세대와 1970년에서 1980년을 전후하여 출생한 자녀가 있는 가족이며, 계급별 이동의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인세대 남성가구주를 중심으로 전문관리직, 중소자본가, 자영업자, 노동자 등 네 개의 계급군으로 나누고 이에 해당하는 가족 각 5가구씩 총 20가구를 선정하여 인터뷰하였다. 구체적인 인터뷰 내용은 크게 두 가지 인데 하나는 3대에 걸친 계급 이동 가계보를 그리기 위한 3대의 출생, 사망, 직업, 학력, 신분 등에 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가족의 주거지 이동, 계급변동 등 흥망성쇠에 대한 것이다.

KOSSDA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이 중 전문관리직 1가구, 중소자본가 1가구, 자영업 2가구, 노동자 1가구 등 총 5가구를 인터뷰한 전사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