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 2015

Abstract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201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부승인 통계조사로서 경제활동참가율, 고용률, 실업률 등 장애인 경제활동에 관한 국제기준의 통계를 산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장애인 노동력 수요를 파악하고자 실시하고 있는「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와 달리 장애인 노동력의 공급 규모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 2015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장애특성, 경제활동 상태에 관한 공통문항들과 함께 취업자,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각각에 해당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

1. 사회인구학적 특성

성, 생년월일, 학력, 혼인상태, 가구주, 가구원수,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대상 여부

Keywords disabled personsemployment of the disabledemployment of persons with disabilitiesemployment of the disabledpolicy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employment policyemployment statisticseconomic activityemploymentunemploymentjob searchseeking workemployment rateemployment rateunemployment rateemployment typeform of employmentemployment stat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