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재난취약계층인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재난안전관리대책의 실태를 점검하고 당사자 및 관련자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충북대학교 국가위기관리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노인, 영유아 및 아동, 임산부, 장애인, 입원환자, 외국인 등이 머무르는 시설의 이용자와 및 보호자, 시설종사자, 그리고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자료는 소방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담당업무 및 재난대응경험 유무, 사회적 약자 재난안전관리에 대한 인식,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난 유형별 재난안전관리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난안전관리 대책 실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난안전관리 욕구, 재난 발생 시 정부의 대처 에 대한 신뢰 등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