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 재난안전관리대책에 관한 인식조사, 2018 : 시설종사자

Abstract

이 조사는 재난취약계층인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재난안전관리대책의 실태를 점검하고 당사자 및 관련자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충북대학교 국가위기관리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노인, 영유아 및 아동, 임산부, 장애인, 입원환자, 외국인 등이 머무르는 시설의 이용자와 및 보호자, 시설종사자, 그리고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자료는 사회적 약자가 이용하는 시설의 종사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재난 경험 유무, 사회적 약자 재난안전관리에 대한 인식,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난 유형별 재난안전관리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난안전관리 대책 실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난안전관리 욕구, 재난 발생 시 정부의 대처 에 대한 신뢰 등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the disadvantagedsafetysafety managementdisastersdisaster managementhuman rights prot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