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복무제 도입방안에 대한 의견조사, 2018 : 양심적 병역거부자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8-0004-V1.0
이재승 /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 조사는 병역이행에 상응하는 합리적인 대체복무제 도입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건국대학교 연구팀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용역을 받아 2018년에 시행한 것으로 이는 2018년 6월 28일 헌법재판소가 양심적 병역거부자에 대한 대체복무를 규정하지 않은 병역법 제5조에 대해 헌법불합치를 결정한 사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동 연구팀은 대체복무제 도입과 관련하여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입영대상자 및 양심적 병역거부자, 그리고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복무기간, 복무영역, 지원 및 심사 등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양심적 병역거부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양심적 병역거부 동기, 수감기간, 수감 교정시설, 수감생활 부서, 수감생활 작업장에서 힘들었던 점, 대체복무제에 대한 의견, 대체복무제 신청 허용기간, 대체복무 지원자 심사방식, 대체복무 심사기관 및 주체, 대체복무제에 적합한 업무, 합숙 및 출퇴근 복무 시 적정 복무기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대체복무제 도입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2018'는 병역판정검사 대상자(A1-2018-0003), 양심적 병역거부자(A1-2018-0004), 전문가(A1-2018-0005)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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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 | 201705 | 23 | 0 |
1.2%
|
- | 201706 | 7 | 0 |
0.4%
|
- | 201710 | 1 | 0 |
0.1%
|
- | 201802 | 1 | 0 |
0.1%
|
- | 201803 | 1 | 0 |
0.1%
|
- | 201804 | 1 | 0 |
0.1%
|
888888 | 불구속 수사하였음 | 3 | 0 |
0.2%
|
999999 | 무응답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00104 | 1 | 0 |
0.1%
|
- | 200108 | 1 | 0 |
0.1%
|
- | 201001 | 3 | 0 |
0.2%
|
- | 201003 | 2 | 0 |
0.1%
|
- | 201004 | 4 | 0 |
0.2%
|
- | 201005 | 1 | 0 |
0.1%
|
- | 201006 | 6 | 0 |
0.3%
|
- | 201007 | 8 | 0 |
0.4%
|
- | 201008 | 1 | 0 |
0.1%
|
- | 201009 | 7 | 0 |
0.4%
|
- | 201010 | 11 | 0 |
0.6%
|
- | 201011 | 29 | 0 |
1.6%
|
- | 201012 | 29 | 0 |
1.6%
|
- | 201101 | 25 | 0 |
1.3%
|
- | 201102 | 21 | 0 |
1.1%
|
- | 201103 | 29 | 0 |
1.6%
|
- | 201104 | 2 | 0 |
0.1%
|
- | 201105 | 35 | 0 |
1.9%
|
- | 201106 | 15 | 0 |
0.8%
|
- | 201107 | 9 | 0 |
0.5%
|
- | 201108 | 11 | 0 |
0.6%
|
- | 201109 | 10 | 0 |
0.5%
|
- | 201110 | 17 | 0 |
0.9%
|
- | 201111 | 25 | 0 |
1.3%
|
- | 201112 | 33 | 0 |
1.8%
|
- | 201201 | 23 | 0 |
1.2%
|
- | 201202 | 21 | 0 |
1.1%
|
- | 201203 | 17 | 0 |
0.9%
|
- | 201204 | 30 | 0 |
1.6%
|
- | 201205 | 6 | 0 |
0.3%
|
- | 201206 | 31 | 0 |
1.7%
|
- | 201207 | 9 | 0 |
0.5%
|
- | 201208 | 2 | 0 |
0.1%
|
- | 201209 | 14 | 0 |
0.8%
|
- | 201210 | 11 | 0 |
0.6%
|
- | 201211 | 32 | 0 |
1.7%
|
- | 201212 | 40 | 0 |
2.2%
|
- | 201301 | 30 | 0 |
1.6%
|
- | 201302 | 16 | 0 |
0.9%
|
- | 201303 | 18 | 0 |
1%
|
- | 201304 | 29 | 0 |
1.6%
|
- | 201305 | 15 | 0 |
0.8%
|
- | 201306 | 17 | 0 |
0.9%
|
- | 201307 | 11 | 0 |
0.6%
|
- | 201308 | 14 | 0 |
0.8%
|
- | 201309 | 7 | 0 |
0.4%
|
- | 201310 | 23 | 0 |
1.2%
|
- | 201311 | 15 | 0 |
0.8%
|
- | 201312 | 21 | 0 |
1.1%
|
- | 201401 | 48 | 0 |
2.6%
|
- | 201402 | 6 | 0 |
0.3%
|
- | 201403 | 10 | 0 |
0.5%
|
- | 201404 | 1 | 0 |
0.1%
|
- | 201405 | 41 | 0 |
2.2%
|
- | 201406 | 26 | 0 |
1.4%
|
- | 201407 | 26 | 0 |
1.4%
|
- | 201408 | 18 | 0 |
1%
|
- | 201409 | 1 | 0 |
0.1%
|
- | 201410 | 9 | 0 |
0.5%
|
- | 201411 | 15 | 0 |
0.8%
|
- | 201412 | 33 | 0 |
1.8%
|
- | 201501 | 13 | 0 |
0.7%
|
- | 201502 | 20 | 0 |
1.1%
|
- | 201503 | 19 | 0 |
1%
|
- | 201504 | 25 | 0 |
1.3%
|
- | 201505 | 20 | 0 |
1.1%
|
- | 201506 | 36 | 0 |
1.9%
|
- | 201507 | 41 | 0 |
2.2%
|
- | 201508 | 22 | 0 |
1.2%
|
- | 201509 | 2 | 0 |
0.1%
|
- | 201510 | 4 | 0 |
0.2%
|
- | 201511 | 16 | 0 |
0.9%
|
- | 201512 | 16 | 0 |
0.9%
|
- | 201601 | 25 | 0 |
1.3%
|
- | 201602 | 24 | 0 |
1.3%
|
- | 201603 | 28 | 0 |
1.5%
|
- | 201604 | 30 | 0 |
1.6%
|
- | 201605 | 9 | 0 |
0.5%
|
- | 201606 | 35 | 0 |
1.9%
|
- | 201607 | 36 | 0 |
1.9%
|
- | 201608 | 13 | 0 |
0.7%
|
- | 201609 | 13 | 0 |
0.7%
|
- | 201610 | 10 | 0 |
0.5%
|
- | 201611 | 14 | 0 |
0.8%
|
- | 201612 | 15 | 0 |
0.8%
|
- | 201701 | 20 | 0 |
1.1%
|
- | 201702 | 15 | 0 |
0.8%
|
- | 201703 | 29 | 0 |
1.6%
|
- | 201704 | 2 | 0 |
0.1%
|
- | 201705 | 34 | 0 |
1.8%
|
- | 201706 | 28 | 0 |
1.5%
|
- | 201707 | 22 | 0 |
1.2%
|
- | 201708 | 6 | 0 |
0.3%
|
- | 201709 | 6 | 0 |
0.3%
|
- | 201710 | 13 | 0 |
0.7%
|
- | 201711 | 21 | 0 |
1.1%
|
- | 201712 | 15 | 0 |
0.8%
|
- | 201799 | 2 | 0 |
0.1%
|
- | 201801 | 12 | 0 |
0.6%
|
- | 201802 | 10 | 0 |
0.5%
|
- | 201803 | 23 | 0 |
1.2%
|
- | 201804 | 16 | 0 |
0.9%
|
- | 201805 | 18 | 0 |
1%
|
- | 201806 | 28 | 0 |
1.5%
|
- | 201807 | 16 | 0 |
0.9%
|
- | 201808 | 7 | 0 |
0.4%
|
- | 201811 | 1 | 0 |
0.1%
|
888888 | 불구속 수사하였음 | 3 | 0 |
0.2%
|
999999 | 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강릉교도소 | 19 | 0 |
1%
|
- | 경북북부제1교도소 | 1 | 0 |
0.1%
|
- | 경주교도소 | 4 | 0 |
0.2%
|
- | 광주교도소 | 86 | 0 |
4.6%
|
- | 교도소 | 3 | 0 |
0.2%
|
- | 구치소 | 1 | 0 |
0.1%
|
- | 국군교도소 | 1 | 0 |
0.1%
|
- | 군산교도소 | 29 | 0 |
1.6%
|
- | 김천소년교도소 | 5 | 0 |
0.3%
|
- | 남부교도소 | 36 | 0 |
1.9%
|
- | 남부구치소 | 52 | 0 |
2.8%
|
- | 논산교도소 | 2 | 0 |
0.1%
|
- | 논산구치소 | 15 | 0 |
0.8%
|
- | 대구교도소 | 33 | 0 |
1.8%
|
- | 대구구치소 | 64 | 0 |
3.4%
|
- | 대구화원교도소 | 8 | 0 |
0.4%
|
- | 대전교도소 | 63 | 0 |
3.4%
|
- | 동부구치소 | 6 | 0 |
0.3%
|
- | 마산교도소 | 20 | 0 |
1.1%
|
- | 목포교도소 | 7 | 0 |
0.4%
|
- | 밀양구치소 | 5 | 0 |
0.3%
|
- | 밀양구치수 | 1 | 0 |
0.1%
|
- | 부산구치소 | 77 | 0 |
4.1%
|
- | 상주교도소 | 6 | 0 |
0.3%
|
- | 서산구치소 | 9 | 0 |
0.5%
|
- | 서울구치소 | 48 | 0 |
2.6%
|
- | 성돕구치소 | 1 | 0 |
0.1%
|
- | 성동구치소 | 139 | 0 |
7.5%
|
- | 성연구치소 | 1 | 0 |
0.1%
|
- | 수원 | 1 | 0 |
0.1%
|
- | 수원교도소 | 1 | 0 |
0.1%
|
- | 수원구치소 | 127 | 0 |
6.8%
|
- | 순천교도소 | 26 | 0 |
1.4%
|
- | 안동교도소 | 4 | 0 |
0.2%
|
- | 안동구치소 | 1 | 0 |
0.1%
|
- | 안양교도소 | 34 | 0 |
1.8%
|
- | 여주교도소 | 39 | 0 |
2.1%
|
- | 영등포 | 1 | 0 |
0.1%
|
- | 영등포교도소 | 8 | 0 |
0.4%
|
- | 영등포구치소 | 38 | 0 |
2%
|
- | 울산구치소 | 46 | 0 |
2.5%
|
- | 원주교도소 | 13 | 0 |
0.7%
|
- | 의정부교도소 | 152 | 0 |
8.2%
|
- | 의정부구치소 | 2 | 0 |
0.1%
|
- | 인천구치소 | 146 | 0 |
7.9%
|
- | 장흥교도소 | 5 | 0 |
0.3%
|
- | 전주교도소 | 62 | 0 |
3.3%
|
- | 정읍교도소 | 1 | 0 |
0.1%
|
- | 제주교도소 | 22 | 0 |
1.2%
|
- | 주례구치소 | 19 | 0 |
1%
|
- | 진주교도소 | 27 | 0 |
1.5%
|
- | 창원교도소 | 37 | 0 |
2%
|
- | 천안교도소 | 37 | 0 |
2%
|
- | 천안외국인교도소 | 17 | 0 |
0.9%
|
- | 청주교도소 | 43 | 0 |
2.3%
|
- | 춘천교도소 | 13 | 0 |
0.7%
|
- | 충주구치소 | 24 | 0 |
1.3%
|
- | 통영교도소 | 1 | 0 |
0.1%
|
- | 통영구치소 | 15 | 0 |
0.8%
|
- | 평택구치소 | 32 | 0 |
1.7%
|
- | 포항교도소 | 25 | 0 |
1.3%
|
- | 하원교도소 | 1 | 0 |
0.1%
|
- | 해남교도소 | 10 | 0 |
0.5%
|
- | 홍성교도소 | 6 | 0 |
0.3%
|
- | 화성교도소 | 1 | 0 |
0.1%
|
- | 화성직업훈련교도소 | 71 | 0 |
3.8%
|
- | 화원교도소 | 6 | 0 |
0.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1 | 3 | 0 |
0.2%
|
- | 2 | 9 | 0 |
0.5%
|
- | 3 | 9 | 0 |
0.5%
|
- | 4 | 9 | 0 |
0.5%
|
- | 5 | 10 | 0 |
0.5%
|
- | 6 | 9 | 0 |
0.5%
|
- | 7 | 22 | 0 |
1.2%
|
- | 8 | 35 | 0 |
1.9%
|
- | 9 | 15 | 0 |
0.8%
|
- | 10 | 85 | 0 |
4.6%
|
- | 11 | 18 | 0 |
1%
|
- | 12 | 45 | 0 |
2.4%
|
- | 13 | 28 | 0 |
1.5%
|
- | 14 | 25 | 0 |
1.3%
|
- | 15 | 60 | 0 |
3.2%
|
- | 16 | 20 | 0 |
1.1%
|
- | 17 | 13 | 0 |
0.7%
|
- | 18 | 14 | 0 |
0.8%
|
- | 19 | 1 | 0 |
0.1%
|
- | 20 | 157 | 0 |
8.5%
|
- | 21 | 3 | 0 |
0.2%
|
- | 22 | 9 | 0 |
0.5%
|
- | 23 | 12 | 0 |
0.6%
|
- | 24 | 13 | 0 |
0.7%
|
- | 25 | 79 | 0 |
4.3%
|
- | 26 | 11 | 0 |
0.6%
|
- | 27 | 8 | 0 |
0.4%
|
- | 28 | 7 | 0 |
0.4%
|
- | 29 | 1 | 0 |
0.1%
|
- | 30 | 206 | 0 |
11.1%
|
- | 31 | 5 | 0 |
0.3%
|
- | 32 | 11 | 0 |
0.6%
|
- | 33 | 9 | 0 |
0.5%
|
- | 34 | 5 | 0 |
0.3%
|
- | 35 | 41 | 0 |
2.2%
|
- | 36 | 6 | 0 |
0.3%
|
- | 37 | 2 | 0 |
0.1%
|
- | 38 | 3 | 0 |
0.2%
|
- | 40 | 145 | 0 |
7.8%
|
- | 42 | 1 | 0 |
0.1%
|
- | 43 | 3 | 0 |
0.2%
|
- | 44 | 4 | 0 |
0.2%
|
- | 45 | 26 | 0 |
1.4%
|
- | 46 | 2 | 0 |
0.1%
|
- | 47 | 2 | 0 |
0.1%
|
- | 48 | 3 | 0 |
0.2%
|
- | 50 | 166 | 0 |
8.9%
|
- | 52 | 1 | 0 |
0.1%
|
- | 53 | 1 | 0 |
0.1%
|
- | 55 | 10 | 0 |
0.5%
|
- | 56 | 3 | 0 |
0.2%
|
- | 58 | 2 | 0 |
0.1%
|
- | 60 | 110 | 0 |
5.9%
|
- | 62 | 1 | 0 |
0.1%
|
- | 64 | 1 | 0 |
0.1%
|
- | 65 | 7 | 0 |
0.4%
|
- | 68 | 1 | 0 |
0.1%
|
- | 69 | 1 | 0 |
0.1%
|
- | 70 | 79 | 0 |
4.3%
|
- | 71 | 1 | 0 |
0.1%
|
- | 73 | 1 | 0 |
0.1%
|
- | 75 | 1 | 0 |
0.1%
|
- | 77 | 1 | 0 |
0.1%
|
- | 78 | 1 | 0 |
0.1%
|
- | 80 | 82 | 0 |
4.4%
|
- | 85 | 7 | 0 |
0.4%
|
- | 86 | 2 | 0 |
0.1%
|
- | 88 | 1 | 0 |
0.1%
|
- | 90 | 24 | 0 |
1.3%
|
- | 92 | 1 | 0 |
0.1%
|
- | 96 | 1 | 0 |
0.1%
|
- | 99 | 1 | 0 |
0.1%
|
- | 100 | 83 | 0 |
4.5%
|
- | 107 | 1 | 0 |
0.1%
|
- | 110 | 3 | 0 |
0.2%
|
- | 120 | 11 | 0 |
0.6%
|
- | 125 | 2 | 0 |
0.1%
|
- | 130 | 2 | 0 |
0.1%
|
- | 150 | 3 | 0 |
0.2%
|
- | 160 | 1 | 0 |
0.1%
|
- | 200 | 8 | 0 |
0.4%
|
- | 300 | 3 | 0 |
0.2%
|
- | 500 | 1 | 0 |
0.1%
|
999 | 무응답 | 27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안과 | 338 | 0 |
18.2%
|
2 | 사회복귀과(구 교무과) | 170 | 0 |
9.2%
|
3 | 영치 | 292 | 0 |
15.7%
|
4 | 의무과(간병) | 349 | 0 |
18.8%
|
5 | 직원 이발 | 42 | 0 |
2.3%
|
6 | 재소자 이발 | 29 | 0 |
1.6%
|
7 | 구매 | 294 | 0 |
15.8%
|
8 | 취사장 | 97 | 0 |
5.2%
|
9 | 사동 청소(소지) | 68 | 0 |
3.7%
|
10 | 미화(내.외부청소) | 33 | 0 |
1.8%
|
11 | 세탁 | 17 | 0 |
0.9%
|
12 | 원예 | 5 | 0 |
0.3%
|
13 | 시설 관리(영선) | 1 | 0 |
0.1%
|
14 | 일반 공장 | 68 | 0 |
3.7%
|
15 | 직업훈련소 | 2 | 0 |
0.1%
|
16 | 기타 | 51 | 0 |
2.7%
|
17 | 출역하지 않음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4 | 0 |
4.7%
|
2 | 잘 맞지 않다 | 255 | 0 |
14.1%
|
3 | 할 만 했다 | 1,163 | 0 |
64.5%
|
4 | 매우 잘 맞았다 | 236 | 0 |
13.1%
|
9 | 무응답 | 65 | 0 |
3.6%
|
-1 | 비해당 | 53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09 | 0 |
43.6%
|
1 | 그렇다 | 1,047 | 0 |
5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31 | 0 |
77.1%
|
1 | 그렇다 | 425 | 0 |
2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00 | 0 |
91.6%
|
1 | 그렇다 | 156 | 0 |
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93 | 0 |
58.9%
|
1 | 그렇다 | 763 | 0 |
4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49 | 0 |
78.1%
|
1 | 그렇다 | 407 | 0 |
2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30 | 0 |
71.7%
|
1 | 그렇다 | 526 | 0 |
2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91 | 0 |
96.5%
|
1 | 그렇다 | 65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54 | 0 |
78.3%
|
1 | 그렇다 | 402 | 0 |
2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708 | 0 |
92%
|
1 | 그렇다 | 148 | 0 |
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81 | 0 |
79.8%
|
1 | 그렇다 | 375 | 0 |
2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56 | 0 |
67.7%
|
1 | 그렇다 | 600 | 0 |
3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6 | 0 |
0.3%
|
2 | 별로 아니다 | 12 | 0 |
0.6%
|
3 | 약간 그렇다 | 55 | 0 |
3%
|
4 | 매우 그렇다 | 1,783 | 0 |
9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68 | 0 |
3.7%
|
2 | 별로 아니다 | 165 | 0 |
8.9%
|
3 | 약간 그렇다 | 527 | 0 |
28.4%
|
4 | 매우 그렇다 | 1,095 | 0 |
59%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염려되는 점이 없음 | 241 | 0 |
13%
|
2 | 복무기간이나 업무강도 등이 과도하게 설정되어 대체복무가 또 다른 처벌로 작용할 수 있음 | 1,390 | 0 |
74.9%
|
3 | 젊은 인력을 값싼 노동력으로 사용하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음 | 58 | 0 |
3.1%
|
4 | 군복무자가 줄어들어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음 | 0 | 0 |
0%
|
5 | 대체복무제를 악용하려는 병역기피자를 양산할 수 있음 | 107 | 0 |
5.8%
|
6 | 군복무자의 사기가 저하될 수 있음 | 16 | 0 |
0.9%
|
7 | 기타 | 44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체복무 신청자에 대한 공정한 심사절차 마련 | 399 | 0 |
21.5%
|
2 | 군복무자와 형평성을 고려한 복무기간 | 244 | 0 |
13.1%
|
3 | 군복무자와 형평성을 고려한 업무강도 | 79 | 0 |
4.3%
|
4 | 사회적 필요성과 공익성을 고려한 분야 선정 | 339 | 0 |
18.3%
|
5 | 국제기준 및 해외사례를 참고한 제도 설계 | 671 | 0 |
36.2%
|
6 | 군복무자의 처우 및 복무환경 개선 병행 추진 | 62 | 0 |
3.3%
|
7 | 기타 | 62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합숙 복무 | 229 | 0 |
12.3%
|
2 | 출퇴근 복무 | 514 | 0 |
27.7%
|
3 | 배치된 기관의 필요 또는 업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합숙 또는 출퇴근 복무 | 1,100 | 0 |
59.3%
|
4 | 기타 | 13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비군훈련까지 고려하여 대체복무기간을 더 길게 설계 | 216 | 0 |
11.6%
|
2 | 대체복무를 마친 후 예비군훈련에 준하는 별도의 사회봉사 수행 | 823 | 0 |
44.3%
|
3 | 민방위로 편입 | 787 | 0 |
42.4%
|
4 | 기타 | 30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징집소집통지서 수령 후부터 입대 전까지 | 1,427 | 0 |
76.9%
|
2 | 입대 후 복무 1/3 시점까지 | 39 | 0 |
2.1%
|
3 | 복무 중 어느 시기나 가능 | 330 | 0 |
17.8%
|
4 | 기타 | 60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합리적인 범위에서 군복무에 비해 대체복무 기간이 길면 별도의 | 193 | 0 |
10.4%
|
2 | 신청서 심사 (예: 병역거부 사유서 등) | 130 | 0 |
7%
|
3 | 신청서 및 증빙서류 심사 (예: 종교단체 또는 평화단체 가입증명 | 619 | 0 |
33.4%
|
4 | 신청서 및 증빙서류 심사 및 대면심사 | 890 | 0 |
48%
|
5 | 기타 | 24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군으로부터 독립성을 고려하여 별도의 심사기구 설치 (예 : 국무총리실 산하 위원회 등) | 869 | 0 |
46.8%
|
2 | 복무분야와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관련 행정부처 (예: 보건복지부 | 641 | 0 |
34.5%
|
3 | 심사의 권위와 전문성을 고려하여 법원 | 268 | 0 |
14.4%
|
4 | 제도설계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국방부 또는 병무청 | 33 | 0 |
1.8%
|
5 | 기타 | 45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45 | 0 |
24%
|
1 | 그렇다 | 1,411 | 0 |
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28 | 0 |
60.8%
|
1 | 그렇다 | 728 | 0 |
3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21 | 0 |
17.3%
|
1 | 그렇다 | 1,535 | 0 |
8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512 | 0 |
81.5%
|
1 | 그렇다 | 344 | 0 |
1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80 | 0 |
31.2%
|
1 | 그렇다 | 1,276 | 0 |
6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624 | 0 |
87.5%
|
1 | 그렇다 | 232 | 0 |
1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814 | 0 |
97.7%
|
1 | 그렇다 | 42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69 | 0 |
68.4%
|
1 | 그렇다 | 587 | 0 |
3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639 | 0 |
88.3%
|
1 | 그렇다 | 217 | 0 |
1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99 | 0 |
43%
|
1 | 그렇다 | 1,057 | 0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41 | 0 |
39.9%
|
1 | 그렇다 | 1,115 | 0 |
6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42 | 0 |
56.1%
|
1 | 그렇다 | 814 | 0 |
4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641 | 0 |
88.4%
|
1 | 그렇다 | 215 | 0 |
1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11 | 0 |
70.6%
|
1 | 그렇다 | 545 | 0 |
2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74 | 0 |
47.1%
|
1 | 그렇다 | 982 | 0 |
5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820 | 0 |
98.1%
|
1 | 그렇다 | 36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육군 병사와 동일 기간 (18개월=1년 6개월) | 610 | 0 |
32.9%
|
2 | 공군 병사와 동일 기간 (22개월=1년 10개월) | 339 | 0 |
18.3%
|
3 | 육군 병사의 1.5배 (27개월=2년 3개월) | 747 | 0 |
40.2%
|
4 | 육군 병사의 2배, 공중보건의.공익법무관.전문연구요원과 동일 기간 (36개월=3년) | 113 | 0 |
6.1%
|
5 | 기타 | 47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육군 병사와 동일 기간 (18개월=1년 6개월) | 389 | 0 |
21%
|
2 | 공군 병사와 동일 기간 (22개월=1년 10개월) | 226 | 0 |
12.2%
|
3 | 육군 병사의 1.5배 (27개월=2년 3개월) | 727 | 0 |
39.2%
|
4 | 육군 병사의 2배, 공중보건의.공익법무관.전문연구요원과 동일 기간 (36개월=3년) | 465 | 0 |
25.1%
|
5 | 기타 | 49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군복무에 비해 국가적 중요성이 떨어지는 업무이므로 | 5 | 0 |
0.3%
|
2 | 군복무에 비해 업무의 강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 43 | 0 |
2.9%
|
3 | 군복무에 비해 자유로운 생활, 평등한 관계 등 기본권의 제약이 | 366 | 0 |
24.8%
|
4 | 군복무자의 상대적 박탈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 688 | 0 |
46.5%
|
5 | 대체복무에 필요한 교육, 훈련을 위한 기간 고려 | 239 | 0 |
16.2%
|
6 | 기타 | 68 | 0 |
4.6%
|
9 | 무응답 | 69 | 0 |
4.7%
|
-1 | 비해당 | 378 | 0 |
25.6%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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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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