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복무제 도입방안에 대한 의견조사, 2018 : 병역판정검사 대상자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8-0003-V1.0
이재승 /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 조사는 병역이행에 상응하는 합리적인 대체복무제 도입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건국대학교 연구팀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용역을 받아 2018년에 시행한 것으로 이는 2018년 6월 28일 헌법재판소가 양심적 병역거부자에 대한 대체복무를 규정하지 않은 병역법 제5조에 대해 헌법불합치를 결정한 사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동 연구팀은 대체복무제 도입과 관련하여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입영대상자 및 양심적 병역거부자, 그리고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복무기간, 복무영역, 지원 및 심사 등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병역판정검사 대상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군복무와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인식, 대체복무제에 대한 의견, 대체복무제 신청 허용기간, 대체복무 지원자 심사방식, 대체복무 심사기관 및 주체, 대체복무제에 적합한 업무, 합숙 및 출퇴근 복무 시 적정 복무기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대체복무제 도입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2018'는 병역판정검사 대상자(A1-2018-0003), 양심적 병역거부자(A1-2018-0004), 전문가(A1-2018-0005)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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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2 | 0 |
0.4%
|
- | 19 | 492 | 0 |
93.4%
|
- | 20 | 8 | 0 |
1.5%
|
- | 21 | 9 | 0 |
1.7%
|
- | 22 | 2 | 0 |
0.4%
|
- | 23 | 2 | 0 |
0.4%
|
- | 24 | 11 | 0 |
2.1%
|
- | 25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퇴 이하 | 5 | 0 |
0.9%
|
2 | 고졸 | 279 | 0 |
52.9%
|
3 | 전문대졸(재학 포함) | 53 | 0 |
10.1%
|
4 | 대학졸(재학 포함) | 183 | 0 |
34.7%
|
5 | 대학원 이상 | 7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특별시, 광역시 | 406 | 0 |
77%
|
2 | 시 | 114 | 0 |
21.6%
|
3 | 군(도단위 및 광역시단위 군 모두 포함) | 6 | 0 |
1.1%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음 | 363 | 0 |
68.9%
|
2 | 불교 | 26 | 0 |
4.9%
|
3 | 개신교 | 93 | 0 |
17.6%
|
4 | 천주교 | 44 | 0 |
8.3%
|
5 | 기타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부담이 없다 | 50 | 0 |
9.5%
|
2 | 별로 부담이 없다 | 109 | 0 |
20.7%
|
3 | 약간 부담이 된다 | 215 | 0 |
40.8%
|
4 | 매우 부담이 된다 | 151 | 0 |
28.7%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52 | 0 |
95.7%
|
1 | 그렇다 | 0 | 0 |
0%
|
9 | 무응답 | 16 | 0 |
4.3%
|
-1 | 비해당 | 159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17 | 0 |
59%
|
1 | 그렇다 | 135 | 0 |
36.7%
|
9 | 무응답 | 16 | 0 |
4.3%
|
-1 | 비해당 | 159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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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아니다 | 287 | 0 |
78%
|
1 | 그렇다 | 65 | 0 |
17.7%
|
9 | 무응답 | 16 | 0 |
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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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30 | 0 |
62.5%
|
1 | 그렇다 | 122 | 0 |
33.2%
|
9 | 무응답 | 16 | 0 |
4.3%
|
-1 | 비해당 | 159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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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 아니다 | 240 | 0 |
65.2%
|
1 | 그렇다 | 112 | 0 |
30.4%
|
9 | 무응답 | 16 | 0 |
4.3%
|
-1 | 비해당 | 159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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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 아니다 | 227 | 0 |
61.7%
|
1 | 그렇다 | 125 | 0 |
34%
|
9 | 무응답 | 16 | 0 |
4.3%
|
-1 | 비해당 | 159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40 | 0 |
65.2%
|
1 | 그렇다 | 112 | 0 |
30.4%
|
9 | 무응답 | 16 | 0 |
4.3%
|
-1 | 비해당 | 159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5 | 0 |
82.9%
|
1 | 그렇다 | 47 | 0 |
12.8%
|
9 | 무응답 | 16 | 0 |
4.3%
|
-1 | 비해당 | 159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74 | 0 |
74.5%
|
1 | 그렇다 | 78 | 0 |
21.2%
|
9 | 무응답 | 16 | 0 |
4.3%
|
-1 | 비해당 | 159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 | 122 | 0 |
23.1%
|
2 | 약간 부정적 | 196 | 0 |
37.2%
|
3 | 약간 긍정적 | 147 | 0 |
27.9%
|
4 | 매우 긍정적 | 34 | 0 |
6.5%
|
9 | 무응답 | 28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몰랐다 | 162 | 0 |
30.7%
|
2 | 잘 몰랐다 | 143 | 0 |
27.1%
|
3 | 조금 안다 | 176 | 0 |
33.4%
|
4 | 매우 잘 안다 | 43 | 0 |
8.2%
|
9 | 무응답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117 | 0 |
22.2%
|
2 | 별로 없다 | 165 | 0 |
31.3%
|
3 | 조금 있다 | 188 | 0 |
35.7%
|
4 | 매우 강하다 | 56 | 0 |
10.6%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63 | 0 |
12%
|
2 | 별로 아니다 | 168 | 0 |
31.9%
|
3 | 약간 그렇다 | 224 | 0 |
42.5%
|
4 | 매우 그렇다 | 70 | 0 |
13.3%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염려되는 점이 없음 | 109 | 0 |
20.7%
|
2 | 복무기간이나 업무강도 등이 과도하게 설정되어 대체복무가 또 다른 처벌로 작용할 수 있음 | 55 | 0 |
10.4%
|
3 | 젊은 인력을 값싼 노동력으로 사용하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음 | 51 | 0 |
9.7%
|
4 | 군복부자가 줄어들어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음 | 23 | 0 |
4.4%
|
5 | 대체복무제를 악용하려는 병역기피자를 양산할 수 있음 | 232 | 0 |
44%
|
6 | 군복무자의 사기가 저하될 수 있음 | 34 | 0 |
6.5%
|
7 | 기타 | 2 | 0 |
0.4%
|
9 | 무응답 | 21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체복무 신청자에 대한 공정한 심사절차 마련 | 169 | 0 |
32.1%
|
2 | 군복무자와 형평성을 고려한 복무기간 | 97 | 0 |
18.4%
|
3 | 군복무자와 형평성을 고려한 업무강도 | 102 | 0 |
19.4%
|
4 | 사회적 필요성과 공익성을 고려한 분야 설정 | 56 | 0 |
10.6%
|
5 | 국제기준 및 해외사례를 참고한 제도 설계 | 23 | 0 |
4.4%
|
6 | 군복무자의 처우 및 복무환경 개선 병행 추진 | 61 | 0 |
11.6%
|
7 | 기타 | 2 | 0 |
0.4%
|
9 | 무응답 | 17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비군훈련까지 고려하여 대체복무기간을 더 길게 설계 | 151 | 0 |
28.7%
|
2 | 대체복무를 마친 후 예비군훈련에 준하는 별도의 사회봉사 수행 | 265 | 0 |
50.3%
|
3 | 민방위로 편입 | 89 | 0 |
16.9%
|
4 | 기타 | 2 | 0 |
0.4%
|
9 | 무응답 | 20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징집소집통지서 수령 후부터 입대 전까지 | 261 | 0 |
49.5%
|
2 | 입대 후 복무 1/3 시점까지 | 113 | 0 |
21.4%
|
3 | 복무 중 어느 시기나 가능 | 150 | 0 |
28.5%
|
4 | 기타 | 2 | 0 |
0.4%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합리적인 범위에서 군복무에 비해 대체복무 기간이 길면 별도의 | 89 | 0 |
16.9%
|
2 | 신청서 심사 (예: 병역거부 사유서 등) | 90 | 0 |
17.1%
|
3 | 신청서 및 증빙서류 심사 (예: 종교단체 또는 평화단체 가입증명 | 87 | 0 |
16.5%
|
4 | 신청서 및 증빙서류 심사 및 대면심사 | 256 | 0 |
48.6%
|
5 | 기타 | 4 | 0 |
0.8%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군으로부터 독립성을 고려하여 별도의 심사기구 설치 | 135 | 0 |
25.6%
|
2 | 복무분야와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관련 행정부처 (예: 보건복지부 | 109 | 0 |
20.7%
|
3 | 심사의 권위와 전문성을 고려하여 법원 | 140 | 0 |
26.6%
|
4 | 제도설계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국방부 또는 병무청 | 140 | 0 |
26.6%
|
5 | 기타 | 2 | 0 |
0.4%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20 | 0 |
41.7%
|
1 | 그렇다 | 304 | 0 |
57.7%
|
9 | 무응답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53 | 0 |
48%
|
1 | 그렇다 | 271 | 0 |
51.4%
|
9 | 무응답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0 | 0 |
56.9%
|
1 | 그렇다 | 224 | 0 |
42.5%
|
9 | 무응답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09 | 0 |
77.6%
|
1 | 그렇다 | 115 | 0 |
21.8%
|
9 | 무응답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51 | 0 |
47.6%
|
1 | 그렇다 | 273 | 0 |
51.8%
|
9 | 무응답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30 | 0 |
43.6%
|
1 | 그렇다 | 294 | 0 |
55.8%
|
9 | 무응답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15 | 0 |
97.7%
|
1 | 그렇다 | 12 | 0 |
2.3%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40 | 0 |
45.5%
|
1 | 그렇다 | 285 | 0 |
54.1%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49 | 0 |
66.2%
|
1 | 그렇다 | 176 | 0 |
33.4%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15 | 0 |
59.8%
|
1 | 그렇다 | 210 | 0 |
39.8%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73 | 0 |
70.8%
|
1 | 그렇다 | 152 | 0 |
28.8%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57 | 0 |
48.8%
|
1 | 그렇다 | 268 | 0 |
50.9%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97 | 0 |
75.3%
|
1 | 그렇다 | 128 | 0 |
24.3%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85 | 0 |
73.1%
|
1 | 그렇다 | 140 | 0 |
26.6%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68 | 0 |
69.8%
|
1 | 그렇다 | 157 | 0 |
29.8%
|
9 | 무응답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90 | 0 |
93%
|
1 | 그렇다 | 37 | 0 |
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합숙 복무 | 166 | 0 |
31.5%
|
2 | 출퇴근 복무 | 176 | 0 |
33.4%
|
3 | 배치된 기관의 필요 또는 업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합숙 또는 출퇴근 복부 | 183 | 0 |
34.7%
|
4 | 기타 | 1 | 0 |
0.2%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육군 병사와 동일 기간 (18개월=1년 6개월) | 199 | 0 |
37.8%
|
2 | 공군 병사와 동일 기간 (22개월=1년 10개월) | 111 | 0 |
21.1%
|
3 | 육군 병사의 1.5배 (27개월=2년 3개월) | 109 | 0 |
20.7%
|
4 | 육군 병사의 2배, 공중보건의, 공익법무관, 전문연구요원과 도일기간(36개월=3년) | 84 | 0 |
15.9%
|
5 | 기타 | 10 | 0 |
1.9%
|
9 | 무응답 | 14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육군 병사와 동일 기간 (18개월=1년 6개월) | 134 | 0 |
25.4%
|
2 | 공군 병사와 동일 기간 (22개월=1년 10개월) | 99 | 0 |
18.8%
|
3 | 육군 병사의 1.5배 (27개월=2년 3개월) | 122 | 0 |
23.1%
|
4 | 육군 병사의 2배, 공중보건의, 공익법무관, 전문연구요원과 도일기간(36개월=3년) | 146 | 0 |
27.7%
|
5 | 기타 | 13 | 0 |
2.5%
|
9 | 무응답 | 13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군복무에 비해 국가적 중요성이 떨어지는 업무이므로 | 19 | 0 |
3.6%
|
2 | 군복무에 비해 업무의 강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 109 | 0 |
20.7%
|
3 | 군복무에 비해 자유로운 생활, 평등한 관계 등 기본권의 제약이 덜할 것이므로 | 168 | 0 |
31.9%
|
4 | 군복무자의 상대적 박탈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 63 | 0 |
12%
|
5 | 대체복무에 필요한 교육, 훈련을 위한 기간 고려 | 20 | 0 |
3.8%
|
6 | 기타 | 7 | 0 |
1.3%
|
9 | 무응답 | 141 | 0 |
26.8%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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