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 서베이, 2017 : 시민사회단체

Abstract

이 조사는 사회문제 해결의 또하나의 주체로 등장한 사회적 기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사회적 가치 전반에 대한 여러 주체들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적가치연구원이 시행한 것이다. 2016년에 사회적 기업, 일반국민,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2017년에는 일반기업 및 시민사회단체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2017년에 시민사회연대회의 소속단체의 실무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인식과 태도, 일반 기업에 대한 인식, 사회적 기업 지원에 대한 인식, NGO 조직 현황, NGO 관련 정책 수요, 사회투자와 사회적 경제 인식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social valuessocial participationsocial enterprisesocial servicecorporate responsibility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social progress criditSPCsocial problemstrust in institutionsinstitutional reliabilitygovernment supportNGON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