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 서베이, 2017 : 일반기업

Abstract

이 조사는 사회문제 해결의 또하나의 주체로 등장한 사회적 기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사회적 가치 전반에 대한 여러 주체들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적가치연구원이 시행한 것이다. 2016년에 사회적 기업, 일반국민,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2017년에는 일반기업 및 시민사회단체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2017년에 CSR포럼 회원 기업의 CSR 담당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인식과 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조직현황 및 활동, CSR 관련 정책 수요, 사회투자와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social valuessocial participationsocial enterprisesocial servicecorporate responsibility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social progress criditSPCsocial problemstrust in institutionsinstitutional reliabilitybusiness incomegovernment 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