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택 거주민 주거실태 조사, 2018

Abstract

이 조사는 비주택 거주 가구의 주거실태와 주거여건, 주거비 부담, 인권 침해 실태 등을 파악하여 이들의 주거 안정과 주거권 실현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국도시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주택으로 규정되지 않거나 간주되기 어려운 곳에 거주하는 주거빈곤층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

1. 거처의 유형과 거주 여건

거처유형, 점유형태, 점유형태별 주거비(가격, 임차료, 관리비 등), 거주 이유, 거주 기간, 비주택 거주 총기간, 주거면적, 시설상태, 난방시설 활용 여부, 거처 이용시간, 거처의 상태에 대한 평가, 주거환경에 대한 평가, 사회적 관계에 대한 평가, 안전에 대한 불안 정도 및 피해경험 등

2. 주거비 부담 및 주거 안정성

월평균 가구 총소득, 주거비 부담 정도, 주거비 부담으로 인한 소비 영향, 주거환경에 대한 만족도, 서면계약의 체결 여부, 퇴거 위협에 대한 평가, 퇴거 위협의 이유 등

3. 주거복지 관련 현황 및 수요

주거 관련 복지서비스에 대한 정보 접근가능성, 접근 경로, 주거복지프로그램 이용 경험, 향후 이용 시 선호 프로그램의 종류와 이유,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소요,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소요, 생활지원에 대한 소요 등

4. 고시원 특화 문항

고시원에서 제공 받는 서비스(식사) 이용 정도, 공공에 의한 개입이 필요한 취약 부문에 대한 평가 등

Keywords residential environmentpovertythe poorlow income classhousing deprivationresidential povertyhousing welfareurban problemshousing problemshousing stabilityresidential stabilityrental housingresidential mobilityhousing facilitiesresidential environmentpublic assistancesocial welfare serviceresidence typeresidential conditioncosts of resid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