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혁신조사, 2018 : 제조업

Abstract

한국기업혁신조사(Korean Innovation Survey, KIS)는 혁신정책과 혁신연구뿐 아니라 혁신수준의 국제비교에도 이용될 수 있는 국가 공식 통계를 작성하고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통계청 승인 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10인 이상 제조업과 서비스업 기업을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며, 설문지는 기업 혁신활동의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유럽 국가들의 혁신활동 조사인 Community Innovation Survey(CIS)의 표준 설문문항을 활용하여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18년 제조업체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기업일반, 제품혁신, 공정혁신,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미완,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위한 활동과 비용,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정보원천과 협력활동,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목적과 효과,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저해요인,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 혁신유형의 상대적 중요도, 정부지원과 특허 및 공공조달 등에 관한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innovationtechnological innovationsproduct innovationorganizational innovationR &Dtechnological developmentintellectual property rightspatentsprocess Innovationmarketing Innovation

1.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2016년 기준) 결과로 작성된 51,553개 업체 명부를 표집틀로 사용

2. 제조업 중분류 업종별 및 상시종사자 규모별 업체수에 비례하도록 하되 상시종사자 500인 이상 업체는 전수가 포함되도록 하여 총 3,500개 목표 유효사례를 배분

3. 목표 유효사례(3,500개)의 약 7.8배인 27,506개 조사대상업체를 계통 추출

정주희, 나주몽. 2020.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에 있어 정보원천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혁신협력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경제통상학회(구 한국경상학회,한국국민경제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