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박사급 전문인력의 교육, 노동시장, 유출입 현황에 대한 기초적인 지표, 통계를 생산함으로써 과학적 정책수립의 증거기반을 제공하고, 박사인력의 국제이동에 대한 국제 표준 통계를 생산하기 위해 2011년부터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내용은 박사학위소지자의 인적 특성과 학위취득 과정, 일자리 현황, 초기 직장(포스트닥) 특성, 연구직 경력, 국제이동 현황 등이며 OECD의 CDH(Careers and Mobility of Doctorate Holders)의 문항을 대다수 포함하고 있어 국제비교연구가 가능하다.

이 자료는 국내에 거주하는 전국의 만 15세 이상 내국인 박사학위 소지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각 영역별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박사학위 교육: 박사학위 취득기관, 박사학위 전공, 박사학위 명칭, 박사학위 취득시점, 풀타임 학생여부, 박사학위 이전학위, 박사학위 취득동기, 박사과정 학비원천, 박사학위 취득시점 자질, 박사학위 취득 후 첫 일자리 취업 기간

2. 고용상태: 고용상태, 현 일자리, 현 일자리 자질, 주업의 만족도, 이전 일자리, 첫 일자리

3. 국제이동성: 국제 이동 경험 여부, 학업과 취업 또는 연구수행국가 및 연수기간, 협력 연구 수행 형태, 커뮤니티 연계 여부, 해외 이주 계획

4. 연구직 경력: 연구업무 수행 여부, 연구직 취업 소요기간, 연구/실험개발 활동 비중, 연구직 선택 이유, 연구직 재직기간, 연구직 성과, 연구직 근무하지 않는 이유, 연구직 전환 고려 여부

5. 임시연구직: 임시연구직 근무경험 여부, 계약기간, 연장 가능 여부, 근무기간, 주 평균 근무시간 및 활동 비중, 일자리 특성, 임시연구직 선택 이유

6. 인적특성: 성별, 출생년도, 출생지역, 국적, 혼인상태 등

2. 전공분류 변경

이 자료는 2016년 9월 30일 고시된 통계청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을 따르고 있습니다. 과거 국내 교육통계의 전공분류와 새로운 교육분류(영역) 간의 연계는 학과연계표를 통해 가능합니다.

3. 외국인 박사인력 미포함

OECD CDH 조사의 표준 조사대상 인구는 국내 거주 70세 미만의 모든 박사인력으로, 출생지, 학위취득지, 국적을 불문하고 모든 박사학위 소지자를 포괄하여야 하므로 외국인 박사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KCDH는 조사시점에서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적자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모집단 추정치를 해석할 때에는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