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가적 현안들에 대한 국민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자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통일, 외교, 안보, 정치, 경제, 사회 영역의 중요 이슈들을 주제로 포함하여 매년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7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남북관계, 대외관계, 경제, 사회문제, 정치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별 주요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통일: 통일 관심도, 바람직한 통일방식, 통일 추진속도, 통일 후 개인 및 국가 경제상황 변화 전망, 통일의 긍정적 및 부정적 측면 등

2. 남북관계: 북한에 대한 인식, 남북관계 평가, 남북관계 악화의 책임소재, 대북지원에 대한 찬반, 남북 간 전쟁가능성, 국군 단독 전쟁승리 가능성, 국군의 전쟁억제력, 중국과 미국의 전쟁개입가능성 등

3. 북핵문제: 북한의 핵무기 보유가능성, 북한의 핵무기 포기가능성, 전시 북핵 사용가능성, 북핵문제 해결방향, 전시 미핵 사용가능성, 남한의 핵무기 개발에 대한 찬반 등

4. 대외관계: 현재 및 통일 후 위협국가, 한미동맹 필요성, 미국에 대한 인식, 주한미군 주둔에 대한 의견, 중국에 대한 인식 등

5. 경제문제: 주관적 소득수준, 국가 및 가계 경제 개선도, 대기업에 대한 의견, 규제 및 정부과세 증감에 대한 의견, 복지확대 목적의 증세에 대한 의견, 성장과 분배에 대한 의견, 보편복지 및 선별복지에 대한 의견 등

6. 사회문제: 복지 취약 분야,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인식, 외국인 이민에 대한 태도, 외국인에 대한 거리감, 외국인 접촉 빈도, 해외 거주경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 동성애자에 대한 거리감, 동성결혼 허용에 대한 찬반, 낙태에 대한 의견, 개인의 자유 제한에 대한 의견, 삶에 대한 만족도, 자녀 삶의 질 전망, 양극화 평가, 계층이동 가능성, 빈곤층과 부유층에 대한 인식, 삶의 행복도, 행복 결정요인 등

7. 정치: 주관적 이념성향, 대통령 국정운영지지도, 정당지지도, 19대 대선 투표행태, 정치관심도, 정치정보 습득경로, 주 구독 방송매체 등

Subjects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