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 2019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9-0003-V1.0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는 국민의 삶의 태도와 사회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여 정부정책 및 인문사회과학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이다. 1996년 공보처에서 처음 실시하였으며 200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9년 제7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전국 17개 시도의 만 19세 이상 79세 이하 국민을 대상으로 삶의 만족도, 삶의 가치, 결혼 및 자녀 가치관, 일의 가치, 사회적 신뢰, 한국인의 정체성, 북한에 대한 인식, 일과 여가, 노후생활, 사회적 지원, 집단 간 갈등, 공정한 대우 등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삶의질 만족도 가족 결혼 행복 삶의가치 일의가치 여가 노후생활 사회적지지 사회적지원 사회적자원 공정성 갈등 사회적신뢰 사회적가치 직업선택 다문화 국가정체성 국가자긍심 성장과분배 통일 북한 정치참여 물질주의 탈물질주의 경쟁 평등 집단주의 개인주의
KOSSDA는「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의 2006년(A1-2006-0139), 2008년(A1-2008-0144), 2013년(A1-2013-0057), 2016년(A1-2016-0004), 2019년(A1-2019-0003)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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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95 | 18 | 0 |
0.4%
|
- | 296 | 16 | 0 |
0.3%
|
- | 297 | 16 | 0 |
0.3%
|
- | 298 | 19 | 0 |
0.4%
|
- | 299 | 16 | 0 |
0.3%
|
- | 300 | 16 | 0 |
0.3%
|
- | 301 | 16 | 0 |
0.3%
|
- | 302 | 16 | 0 |
0.3%
|
- | 303 | 18 | 0 |
0.4%
|
- | 304 | 16 | 0 |
0.3%
|
- | 305 | 17 | 0 |
0.3%
|
- | 306 | 16 | 0 |
0.3%
|
- | 307 | 16 | 0 |
0.3%
|
- | 308 | 17 | 0 |
0.3%
|
- | 309 | 15 | 0 |
0.3%
|
- | 310 | 17 | 0 |
0.3%
|
- | 311 | 16 | 0 |
0.3%
|
- | 312 | 16 | 0 |
0.3%
|
- | 313 | 16 | 0 |
0.3%
|
- | 314 | 16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897 | 0 |
17.6%
|
2 | 부산 | 348 | 0 |
6.8%
|
3 | 대구 | 248 | 0 |
4.9%
|
4 | 인천 | 288 | 0 |
5.6%
|
5 | 광주 | 169 | 0 |
3.3%
|
6 | 대전 | 160 | 0 |
3.1%
|
7 | 울산 | 132 | 0 |
2.6%
|
8 | 세종 | 65 | 0 |
1.3%
|
9 | 경기 | 1,154 | 0 |
22.6%
|
10 | 강원 | 160 | 0 |
3.1%
|
11 | 충북 | 177 | 0 |
3.5%
|
12 | 충남 | 211 | 0 |
4.1%
|
13 | 전북 | 202 | 0 |
4%
|
14 | 전남 | 199 | 0 |
3.9%
|
15 | 경북 | 259 | 0 |
5.1%
|
16 | 경남 | 335 | 0 |
6.6%
|
17 | 제주 | 96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도시 | 2,339 | 0 |
45.9%
|
2 | 중소도시 | 2,048 | 0 |
40.2%
|
3 | 읍/면 | 713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2,543 | 0 |
49.9%
|
2 | 여자 | 2,557 | 0 |
5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112 | 0 |
2.2%
|
- | 20 | 77 | 0 |
1.5%
|
- | 21 | 98 | 0 |
1.9%
|
- | 22 | 93 | 0 |
1.8%
|
- | 23 | 103 | 0 |
2%
|
- | 24 | 114 | 0 |
2.2%
|
- | 25 | 109 | 0 |
2.1%
|
- | 26 | 117 | 0 |
2.3%
|
- | 27 | 138 | 0 |
2.7%
|
- | 28 | 151 | 0 |
3%
|
- | 29 | 161 | 0 |
3.2%
|
- | 30 | 85 | 0 |
1.7%
|
- | 31 | 79 | 0 |
1.5%
|
- | 32 | 63 | 0 |
1.2%
|
- | 33 | 64 | 0 |
1.3%
|
- | 34 | 70 | 0 |
1.4%
|
- | 35 | 70 | 0 |
1.4%
|
- | 36 | 59 | 0 |
1.2%
|
- | 37 | 76 | 0 |
1.5%
|
- | 38 | 91 | 0 |
1.8%
|
- | 39 | 95 | 0 |
1.9%
|
- | 40 | 77 | 0 |
1.5%
|
- | 41 | 75 | 0 |
1.5%
|
- | 42 | 86 | 0 |
1.7%
|
- | 43 | 71 | 0 |
1.4%
|
- | 44 | 100 | 0 |
2%
|
- | 45 | 117 | 0 |
2.3%
|
- | 46 | 100 | 0 |
2%
|
- | 47 | 90 | 0 |
1.8%
|
- | 48 | 97 | 0 |
1.9%
|
- | 49 | 92 | 0 |
1.8%
|
- | 50 | 65 | 0 |
1.3%
|
- | 51 | 78 | 0 |
1.5%
|
- | 52 | 88 | 0 |
1.7%
|
- | 53 | 81 | 0 |
1.6%
|
- | 54 | 85 | 0 |
1.7%
|
- | 55 | 79 | 0 |
1.5%
|
- | 56 | 90 | 0 |
1.8%
|
- | 57 | 80 | 0 |
1.6%
|
- | 58 | 72 | 0 |
1.4%
|
- | 59 | 96 | 0 |
1.9%
|
- | 60 | 86 | 0 |
1.7%
|
- | 61 | 179 | 0 |
3.5%
|
- | 62 | 105 | 0 |
2.1%
|
- | 63 | 89 | 0 |
1.7%
|
- | 64 | 120 | 0 |
2.4%
|
- | 65 | 99 | 0 |
1.9%
|
- | 66 | 69 | 0 |
1.4%
|
- | 67 | 75 | 0 |
1.5%
|
- | 68 | 64 | 0 |
1.3%
|
- | 69 | 59 | 0 |
1.2%
|
- | 70 | 56 | 0 |
1.1%
|
- | 71 | 49 | 0 |
1%
|
- | 72 | 68 | 0 |
1.3%
|
- | 73 | 41 | 0 |
0.8%
|
- | 74 | 22 | 0 |
0.4%
|
- | 75 | 33 | 0 |
0.6%
|
- | 76 | 32 | 0 |
0.6%
|
- | 77 | 43 | 0 |
0.8%
|
- | 78 | 36 | 0 |
0.7%
|
- | 79 | 3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9~29세 | 1,273 | 0 |
25%
|
2 | 30~45세 | 1,278 | 0 |
25.1%
|
3 | 46~60세 | 1,279 | 0 |
25.1%
|
4 | 61~79세 | 1,270 | 0 |
2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 수산업, 축산업 | 118 | 0 |
2.3%
|
2 | 자영업 | 960 | 0 |
18.8%
|
3 | 판매직, 서비스직 | 1,046 | 0 |
20.5%
|
4 | 기능공, 숙련공 | 291 | 0 |
5.7%
|
5 | 일반작업직 | 191 | 0 |
3.7%
|
6 | 사무직, 기술직 | 952 | 0 |
18.7%
|
7 | 경영관리직 | 25 | 0 |
0.5%
|
8 | 전문직 | 93 | 0 |
1.8%
|
9 | 전업주부 | 720 | 0 |
14.1%
|
10 | 학생 | 449 | 0 |
8.8%
|
11 | 무직 | 189 | 0 |
3.7%
|
12 | 은퇴 | 65 | 0 |
1.3%
|
13 | 기타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공익근로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학교 졸업 이하 | 549 | 0 |
10.8%
|
2 | 고등학교 졸업 | 2,068 | 0 |
40.5%
|
3 | 대학교 재학 중 또는 졸업 | 2,388 | 0 |
46.8%
|
4 | 대학원 졸업 | 95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혼 | 1,597 | 0 |
31.3%
|
2 | 기혼 - 결혼 생활 중 | 3,228 | 0 |
63.3%
|
3 | 기혼 - 사별, 이혼, 별거 등 | 275 | 0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0만원 미만 | 150 | 0 |
2.9%
|
2 | 100만원-149만원 | 171 | 0 |
3.4%
|
3 | 150만원-199만원 | 321 | 0 |
6.3%
|
4 | 200만원-249만원 | 431 | 0 |
8.5%
|
5 | 250만원-299만원 | 443 | 0 |
8.7%
|
6 | 300만원-399만원 | 903 | 0 |
17.7%
|
7 | 400만원-499만원 | 1,026 | 0 |
20.1%
|
8 | 500만원-599만원 | 884 | 0 |
17.3%
|
9 | 600만원-699만원 | 398 | 0 |
7.8%
|
10 | 700만원-799만원 | 194 | 0 |
3.8%
|
11 | 800만원 이상 | 179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종교 없음 | 3,133 | 0 |
61.4%
|
2 | 기독교 | 924 | 0 |
18.1%
|
3 | 불교 | 768 | 0 |
15.1%
|
4 | 천주교 | 265 | 0 |
5.2%
|
5 | 원불교 | 5 | 0 |
0.1%
|
6 | 기타 | 5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남녀호랑개교 | 2 | 0 |
40%
|
- | 모든종교 | 1 | 0 |
20%
|
- | 유교 | 1 | 0 |
20%
|
- | 증산도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보수적 | 209 | 0 |
4.1%
|
2 | 다소 보수적 | 1,296 | 0 |
25.4%
|
3 | 중도 | 2,182 | 0 |
42.8%
|
4 | 다소 진보적 | 1,281 | 0 |
25.1%
|
5 | 매우 진보적 | 132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549 | 0 |
10.8%
|
- | 2 | 1,239 | 0 |
24.3%
|
- | 3 | 1,161 | 0 |
22.8%
|
- | 4 | 1,842 | 0 |
36.1%
|
- | 5 | 262 | 0 |
5.1%
|
- | 6 | 39 | 0 |
0.8%
|
- | 7 | 8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584 | 0 |
11.5%
|
- | 2 | 2,180 | 0 |
42.7%
|
- | 3 | 1,022 | 0 |
20%
|
- | 4 | 1,178 | 0 |
23.1%
|
- | 5 | 120 | 0 |
2.4%
|
- | 6 | 14 | 0 |
0.3%
|
- | 7 | 2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49 | 0 |
10.8%
|
2 | 아니다 | 4,551 | 0 |
8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207 | 0 |
62.9%
|
2 | 아니다 | 1,893 | 0 |
3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164 | 0 |
42.4%
|
2 | 아니다 | 2,936 | 0 |
5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314 | 0 |
25.8%
|
2 | 아니다 | 3,786 | 0 |
7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0 | 0 |
0.8%
|
2 | 아니다 | 5,060 | 0 |
9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7 | 0 |
0.5%
|
2 | 아니다 | 5,073 | 0 |
9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815 | 0 |
16%
|
2 | 아니다 | 4,285 | 0 |
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2 | 0 |
0.2%
|
2 | 아니다 | 5,088 | 0 |
9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남자친구 | 1 | 0 |
8.3%
|
- | 며느리 | 1 | 0 |
8.3%
|
- | 여자친구 | 1 | 0 |
8.3%
|
- | 조카 | 1 | 0 |
8.3%
|
- | 직장 동료 | 1 | 0 |
8.3%
|
- | 친구 | 7 | 0 |
58.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1인가구 | 549 | 0 |
10.8%
|
2 | 1세대 가구 | 1,169 | 0 |
22.9%
|
3 | 2세대 가구 | 3,201 | 0 |
62.8%
|
4 | 3세대 가구 | 172 | 0 |
3.4%
|
5 | 비친족가구 | 9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인가구 | 549 | 0 |
10.8%
|
2 | 다인가구 | 4,551 | 0 |
8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매우 불만족 | 12 | 0 |
0.2%
|
2 | 2 | 15 | 0 |
0.3%
|
3 | 3 | 77 | 0 |
1.5%
|
4 | 4 | 140 | 0 |
2.7%
|
5 | 5 | 685 | 0 |
13.4%
|
6 | 6 | 905 | 0 |
17.7%
|
7 | 7 | 1,448 | 0 |
28.4%
|
8 | 8 | 1,390 | 0 |
27.3%
|
9 | 9 | 299 | 0 |
5.9%
|
10 | 10 매우 만족 | 129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매우 불만족 | 7 | 0 |
0.1%
|
2 | 2 | 14 | 0 |
0.3%
|
3 | 3 | 37 | 0 |
0.7%
|
4 | 4 | 86 | 0 |
1.7%
|
5 | 5 | 263 | 0 |
5.2%
|
6 | 6 | 478 | 0 |
9.4%
|
7 | 7 | 903 | 0 |
17.7%
|
8 | 8 | 1,551 | 0 |
30.4%
|
9 | 9 | 1,125 | 0 |
22.1%
|
10 | 10 매우 만족 | 572 | 0 |
11.2%
|
99 | 무응답 | 64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매우 불만족 | 10 | 0 |
0.2%
|
2 | 2 | 16 | 0 |
0.3%
|
3 | 3 | 44 | 0 |
0.9%
|
4 | 4 | 116 | 0 |
2.3%
|
5 | 5 | 424 | 0 |
8.3%
|
6 | 6 | 762 | 0 |
14.9%
|
7 | 7 | 1,302 | 0 |
25.5%
|
8 | 8 | 1,436 | 0 |
28.2%
|
9 | 9 | 745 | 0 |
14.6%
|
10 | 10 매우 만족 | 245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매우 불만족 | 38 | 0 |
0.7%
|
2 | 2 | 106 | 0 |
2.1%
|
3 | 3 | 356 | 0 |
7%
|
4 | 4 | 534 | 0 |
10.5%
|
5 | 5 | 1,155 | 0 |
22.6%
|
6 | 6 | 1,210 | 0 |
23.7%
|
7 | 7 | 827 | 0 |
16.2%
|
8 | 8 | 554 | 0 |
10.9%
|
9 | 9 | 245 | 0 |
4.8%
|
10 | 10 매우 만족 | 75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매우 불만족 | 39 | 0 |
0.8%
|
2 | 2 | 130 | 0 |
2.5%
|
3 | 3 | 306 | 0 |
6%
|
4 | 4 | 522 | 0 |
10.2%
|
5 | 5 | 976 | 0 |
19.1%
|
6 | 6 | 1,109 | 0 |
21.7%
|
7 | 7 | 998 | 0 |
19.6%
|
8 | 8 | 651 | 0 |
12.8%
|
9 | 9 | 273 | 0 |
5.4%
|
10 | 10 매우 만족 | 96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매우 불만족 | 16 | 0 |
0.3%
|
2 | 2 | 43 | 0 |
0.8%
|
3 | 3 | 105 | 0 |
2.1%
|
4 | 4 | 211 | 0 |
4.1%
|
5 | 5 | 535 | 0 |
10.5%
|
6 | 6 | 756 | 0 |
14.8%
|
7 | 7 | 1,009 | 0 |
19.8%
|
8 | 8 | 1,265 | 0 |
24.8%
|
9 | 9 | 865 | 0 |
17%
|
10 | 10 매우 만족 | 295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건강 | 2,040 | 0 |
40%
|
2 | 행복한 가정 | 1,026 | 0 |
20.1%
|
3 | 자신의 능력개발 | 402 | 0 |
7.9%
|
4 | 경제적 풍요 | 849 | 0 |
16.6%
|
5 | 사회적 성공 | 333 | 0 |
6.5%
|
6 | 정신적인 성숙 | 52 | 0 |
1%
|
7 | 취미생활/여가 | 105 | 0 |
2.1%
|
8 | 지식/학식 | 28 | 0 |
0.5%
|
9 | 남성/여성과의 사랑 | 40 | 0 |
0.8%
|
10 | 좋은 인간관계 | 201 | 0 |
3.9%
|
11 | 외모 | 18 | 0 |
0.4%
|
12 | 기타 | 6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마음의 편안함 | 1 | 0 |
16.7%
|
- | 자식의 성공 | 1 | 0 |
16.7%
|
- | 종교 | 4 | 0 |
66.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가치 있지 않다 | 6 | 0 |
0.1%
|
2 | 2 | 8 | 0 |
0.2%
|
3 | 3 | 34 | 0 |
0.7%
|
4 | 4 | 124 | 0 |
2.4%
|
5 | 5 | 532 | 0 |
10.4%
|
6 | 6 | 898 | 0 |
17.6%
|
7 | 7 | 1,619 | 0 |
31.7%
|
8 | 8 | 1,322 | 0 |
25.9%
|
9 | 9 | 347 | 0 |
6.8%
|
10 | 10 매우 가치 있다 | 210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다 | 9 | 0 |
0.2%
|
2 | 2 | 30 | 0 |
0.6%
|
3 | 3 | 118 | 0 |
2.3%
|
4 | 4 | 236 | 0 |
4.6%
|
5 | 5 | 536 | 0 |
10.5%
|
6 | 6 | 939 | 0 |
18.4%
|
7 | 7 | 1,413 | 0 |
27.7%
|
8 | 8 | 1,235 | 0 |
24.2%
|
9 | 9 | 407 | 0 |
8%
|
10 | 10 매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 177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86 | 0 |
1.7%
|
2 | 대체로 그렇다 | 1,135 | 0 |
22.3%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970 | 0 |
58.2%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909 | 0 |
1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42 | 0 |
2.8%
|
2 | 대체로 그렇다 | 1,082 | 0 |
21.2%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607 | 0 |
51.1%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1,269 | 0 |
2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92 | 0 |
1.8%
|
2 | 대체로 그렇다 | 860 | 0 |
16.9%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626 | 0 |
51.5%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1,522 | 0 |
2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59 | 0 |
1.2%
|
2 | 대체로 그렇다 | 749 | 0 |
14.7%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699 | 0 |
52.9%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1,593 | 0 |
3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혼은 반드시 해야한다 | 1,076 | 0 |
21.1%
|
2 | 가능하면 하는 것이 좋다 | 2,155 | 0 |
42.3%
|
3 | 본인이 원하지 않는다면 하지 않아도 된다 | 1,869 | 0 |
3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격 | 3,402 | 0 |
66.7%
|
2 | 재산(경제력) | 505 | 0 |
9.9%
|
3 | 직업(장래성) | 595 | 0 |
11.7%
|
4 | 가정환경 | 339 | 0 |
6.6%
|
5 | 종교 | 55 | 0 |
1.1%
|
6 | 외모 | 148 | 0 |
2.9%
|
7 | 학력/학벌 | 31 | 0 |
0.6%
|
8 | 취미 | 14 | 0 |
0.3%
|
9 | 기타 | 1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격 | 779 | 0 |
15.3%
|
2 | 재산(경제력) | 1,058 | 0 |
20.7%
|
3 | 직업(장래성) | 1,214 | 0 |
23.8%
|
4 | 가정환경 | 1,195 | 0 |
23.4%
|
5 | 종교 | 117 | 0 |
2.3%
|
6 | 외모 | 503 | 0 |
9.9%
|
7 | 학력/학벌 | 108 | 0 |
2.1%
|
8 | 취미 | 112 | 0 |
2.2%
|
9 | 기타 | 13 | 0 |
0.3%
|
99 | 무응답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879 | 0 |
17.2%
|
2 | 여자 | 1,443 | 0 |
28.3%
|
3 | 똑같이 | 2,359 | 0 |
46.3%
|
98 | 나 혼자 살고 있음 | 381 | 0 |
7.5%
|
99 | 모름/무응답 | 38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26 | 0 |
8.4%
|
2 | 대체로 그렇다 | 1,972 | 0 |
38.7%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357 | 0 |
46.2%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45 | 0 |
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530 | 0 |
10.4%
|
2 | 대체로 그렇다 | 1,818 | 0 |
35.6%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108 | 0 |
41.3%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644 | 0 |
1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568 | 0 |
11.1%
|
2 | 대체로 그렇다 | 2,695 | 0 |
52.8%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1,478 | 0 |
29%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59 | 0 |
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56 | 0 |
3.1%
|
2 | 대체로 그렇다 | 915 | 0 |
17.9%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1,844 | 0 |
36.2%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2,185 | 0 |
4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561 | 0 |
11%
|
2 | 대체로 그렇다 | 2,024 | 0 |
39.7%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141 | 0 |
42%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74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754 | 0 |
14.8%
|
2 | 대체로 그렇다 | 2,286 | 0 |
44.8%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1,745 | 0 |
34.2%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15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374 | 0 |
7.3%
|
2 | 대체로 그렇다 | 2,253 | 0 |
44.2%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235 | 0 |
43.8%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238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산층이다 | 1,802 | 0 |
35.3%
|
2 | 중산층보다 높다 | 302 | 0 |
5.9%
|
3 | 중산층보다 낮다 | 2,996 | 0 |
5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내 생활수준보다 꽤 낮다 | 88 | 0 |
1.7%
|
2 | 내 생활수준보다 낮다고 볼 수 있다 | 518 | 0 |
10.2%
|
3 | 대체적으로 내 생활수준과 비슷하다 | 3,394 | 0 |
66.5%
|
4 | 내 생활수준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 1,002 | 0 |
19.6%
|
5 | 내 생활수준보다 꽤 높다 | 98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수/급여 | 1,756 | 0 |
34.4%
|
2 | 주위의 평가 | 169 | 0 |
3.3%
|
3 | 개인의 적성 | 1,316 | 0 |
25.8%
|
4 | 근무시간 및 복지 등의 근무조건 | 564 | 0 |
11.1%
|
5 | 안정성 | 957 | 0 |
18.8%
|
6 | 사회 기여도 | 28 | 0 |
0.5%
|
7 | 장래성 | 299 | 0 |
5.9%
|
8 | 지리적 위치 | 11 | 0 |
0.2%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수/급여 | 1,033 | 0 |
20.3%
|
2 | 주위의 평가 | 153 | 0 |
3%
|
3 | 개인의 적성 | 735 | 0 |
14.4%
|
4 | 근무시간 및 복지 등의 근무조건 | 981 | 0 |
19.2%
|
5 | 안정성 | 1,289 | 0 |
25.3%
|
6 | 사회 기여도 | 126 | 0 |
2.5%
|
7 | 장래성 | 728 | 0 |
14.3%
|
8 | 지리적 위치 | 54 | 0 |
1.1%
|
9 | 기타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동료와의 관계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보다는 여가를 즐기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 233 | 0 |
4.6%
|
2 | 일은 가급적 빨리 정리하고, 여가를 더 즐기고 있다 | 647 | 0 |
12.7%
|
3 | 일과 여가를 비슷한 비중으로 두고 있다 | 1,786 | 0 |
35%
|
4 | 일이 중심이고, 여유가 날 때 여가를 즐기고 있다 | 2,000 | 0 |
39.2%
|
5 | 여가보다는 일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 434 | 0 |
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추가적인 경제활동을 할 것이다 | 358 | 0 |
7%
|
2 | 어학, 전문분야 공부 등 자기계발에 투자할 것이다 | 327 | 0 |
6.4%
|
3 | 봉사활동 등 의미있는 사회활동을 할 것이다 | 325 | 0 |
6.4%
|
4 | 운동 등 건강을 관리할 것이다 | 1,410 | 0 |
27.6%
|
5 | 취미활동이나 여행 등 여가활동을 할 것이다 | 1,577 | 0 |
30.9%
|
6 | 영상시청, 게임 등 개인적인 휴식을 취할 것이다 | 175 | 0 |
3.4%
|
7 | 가족들과 더 어울릴 것이다 | 608 | 0 |
11.9%
|
8 | 친구/지인들과 더 어울릴 것이다 | 320 | 0 |
6.3%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추가적인 경제활동을 할 것이다 | 233 | 0 |
4.6%
|
2 | 어학, 전문분야 공부 등 자기계발에 투자할 것이다 | 240 | 0 |
4.7%
|
3 | 봉사활동 등 의미있는 사회활동을 할 것이다 | 262 | 0 |
5.1%
|
4 | 운동 등 건강을 관리할 것이다 | 1,088 | 0 |
21.3%
|
5 | 취미활동이나 여행 등 여가활동을 할 것이다 | 1,264 | 0 |
24.8%
|
6 | 영상시청, 게임 등 개인적인 휴식을 취할 것이다 | 386 | 0 |
7.6%
|
7 | 가족들과 더 어울릴 것이다 | 820 | 0 |
16.1%
|
8 | 친구/지인들과 더 어울릴 것이다 | 807 | 0 |
15.8%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본인이나 배우자 | 3,758 | 0 |
73.7%
|
2 | 자녀나 자녀의 가족 | 239 | 0 |
4.7%
|
3 | 복지제도 | 1,103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본인이나 배우자 | 1,084 | 0 |
21.3%
|
2 | 자녀나 자녀의 가족 | 1,542 | 0 |
30.2%
|
3 | 복지제도 | 2,474 | 0 |
4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본인이나 배우자 | 258 | 0 |
5.1%
|
2 | 자녀나 자녀의 가족 | 3,319 | 0 |
65.1%
|
3 | 복지제도 | 1,523 | 0 |
2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녀나 손자들과 함께하는 가족 단위로 노후를 보내고 싶다 | 323 | 0 |
6.3%
|
2 | 남편이나 아내와 함께하는 부부 중심으로 노후를 보내고 싶다 | 1,898 | 0 |
37.2%
|
3 | ? | 959 | 0 |
18.8%
|
4 | 주변 지인들과 함께 어울려 놀거나 활동하는 노후를 보내고 싶다 | 1,479 | 0 |
29%
|
5 | 수입을 올리는 경제활동을 계속하는 노후를 보내고 싶다 | 441 | 0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족 | 1,766 | 0 |
34.6%
|
2 | 친척 | 78 | 0 |
1.5%
|
3 | 연인 | 117 | 0 |
2.3%
|
4 | 친구 | 1,770 | 0 |
34.7%
|
5 | 직장동료 | 125 | 0 |
2.5%
|
6 | 이웃 | 99 | 0 |
1.9%
|
7 |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 | 368 | 0 |
7.2%
|
8 | 누구에게도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 323 | 0 |
6.3%
|
9 | 해당문제를 겪은 적 없음 | 454 | 0 |
8.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족 | 2,485 | 0 |
48.7%
|
2 | 친척 | 67 | 0 |
1.3%
|
3 | 연인 | 50 | 0 |
1%
|
4 | 친구 | 252 | 0 |
4.9%
|
5 | 직장동료 | 39 | 0 |
0.8%
|
6 | 이웃 | 23 | 0 |
0.5%
|
7 |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 | 1,558 | 0 |
30.5%
|
8 | 누구에게도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 137 | 0 |
2.7%
|
9 | 해당문제를 겪은 적 없음 | 489 | 0 |
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족 | 3,476 | 0 |
68.2%
|
2 | 친척 | 88 | 0 |
1.7%
|
3 | 연인 | 50 | 0 |
1%
|
4 | 친구 | 177 | 0 |
3.5%
|
5 | 직장동료 | 26 | 0 |
0.5%
|
6 | 이웃 | 28 | 0 |
0.5%
|
7 |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 | 148 | 0 |
2.9%
|
8 | 누구에게도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 242 | 0 |
4.7%
|
9 | 해당문제를 겪은 적 없음 | 865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족 | 3,489 | 0 |
68.4%
|
2 | 친척 | 191 | 0 |
3.7%
|
3 | 연인 | 42 | 0 |
0.8%
|
4 | 친구 | 410 | 0 |
8%
|
5 | 직장동료 | 41 | 0 |
0.8%
|
6 | 이웃 | 24 | 0 |
0.5%
|
7 |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 | 233 | 0 |
4.6%
|
8 | 누구에게도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 261 | 0 |
5.1%
|
9 | 해당문제를 겪은 적 없음 | 409 | 0 |
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족 | 1,897 | 0 |
37.2%
|
2 | 친척 | 140 | 0 |
2.7%
|
3 | 연인 | 50 | 0 |
1%
|
4 | 친구 | 148 | 0 |
2.9%
|
5 | 직장동료 | 50 | 0 |
1%
|
6 | 이웃 | 35 | 0 |
0.7%
|
7 |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 | 713 | 0 |
14%
|
8 | 누구에게도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 135 | 0 |
2.6%
|
9 | 해당문제를 겪은 적 없음 | 1,932 | 0 |
3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소득이 더 공평해져야 한다 | 93 | 0 |
1.8%
|
2 | 2 | 90 | 0 |
1.8%
|
3 | 3 | 313 | 0 |
6.1%
|
4 | 4 | 406 | 0 |
8%
|
5 | 5 | 532 | 0 |
10.4%
|
6 | 6 | 699 | 0 |
13.7%
|
7 | 7 | 1,279 | 0 |
25.1%
|
8 | 8 | 1,063 | 0 |
20.8%
|
9 | 9 | 338 | 0 |
6.6%
|
10 | 10 노력하는 만틈 소득에 차이가 더 나야한다 | 287 | 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정부가 생계, 복지에 더 책임을 져야한다 | 118 | 0 |
2.3%
|
2 | 2 | 170 | 0 |
3.3%
|
3 | 3 | 490 | 0 |
9.6%
|
4 | 4 | 601 | 0 |
11.8%
|
5 | 5 | 886 | 0 |
17.4%
|
6 | 6 | 899 | 0 |
17.6%
|
7 | 7 | 1,061 | 0 |
20.8%
|
8 | 8 | 579 | 0 |
11.4%
|
9 | 9 | 159 | 0 |
3.1%
|
10 | 10 당사자가 각각의 생계, 복지에 더 책임을 져야한다 | 137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경쟁은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 34 | 0 |
0.7%
|
2 | 2 | 55 | 0 |
1.1%
|
3 | 3 | 170 | 0 |
3.3%
|
4 | 4 | 299 | 0 |
5.9%
|
5 | 5 | 744 | 0 |
14.6%
|
6 | 6 | 1,044 | 0 |
20.5%
|
7 | 7 | 1,359 | 0 |
26.6%
|
8 | 8 | 914 | 0 |
17.9%
|
9 | 9 | 287 | 0 |
5.6%
|
10 | 10 경쟁은 사회를 발전시킨다 | 194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 90 | 0 |
1.8%
|
2 | 2 | 130 | 0 |
2.5%
|
3 | 3 | 344 | 0 |
6.7%
|
4 | 4 | 468 | 0 |
9.2%
|
5 | 5 | 891 | 0 |
17.5%
|
6 | 6 | 961 | 0 |
18.8%
|
7 | 7 | 1,067 | 0 |
20.9%
|
8 | 8 | 798 | 0 |
15.6%
|
9 | 9 | 207 | 0 |
4.1%
|
10 | 10 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 144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개인의 자유보다 사회적 질서가 우선시되어야 한다 | 121 | 0 |
2.4%
|
2 | 2 | 183 | 0 |
3.6%
|
3 | 3 | 505 | 0 |
9.9%
|
4 | 4 | 593 | 0 |
11.6%
|
5 | 5 | 1,097 | 0 |
21.5%
|
6 | 6 | 980 | 0 |
19.2%
|
7 | 7 | 908 | 0 |
17.8%
|
8 | 8 | 522 | 0 |
10.2%
|
9 | 9 | 137 | 0 |
2.7%
|
10 | 10 사회적 질서보다 개인의 자유가 우선시되어야 한다 | 54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은 교육환경이 주어져야 한다 | 334 | 0 |
6.5%
|
2 | 2 | 342 | 0 |
6.7%
|
3 | 3 | 553 | 0 |
10.8%
|
4 | 4 | 521 | 0 |
10.2%
|
5 | 5 | 915 | 0 |
17.9%
|
6 | 6 | 916 | 0 |
18%
|
7 | 7 | 910 | 0 |
17.8%
|
8 | 8 | 422 | 0 |
8.3%
|
9 | 9 | 115 | 0 |
2.3%
|
10 | 10 뛰어난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환경이 있어야 한다 | 72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842 | 0 |
16.5%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2,654 | 0 |
52%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1,524 | 0 |
29.9%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80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1,349 | 0 |
26.5%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2,617 | 0 |
51.3%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1,068 | 0 |
20.9%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66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1,820 | 0 |
35.7%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2,181 | 0 |
42.8%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1,017 | 0 |
19.9%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82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798 | 0 |
15.6%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2,299 | 0 |
45.1%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1,827 | 0 |
35.8%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176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673 | 0 |
13.2%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2,169 | 0 |
42.5%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2,024 | 0 |
39.7%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234 | 0 |
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2,879 | 0 |
56.5%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1,802 | 0 |
35.3%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388 | 0 |
7.6%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3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1,423 | 0 |
27.9%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2,715 | 0 |
53.2%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899 | 0 |
17.6%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63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1,926 | 0 |
37.8%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2,404 | 0 |
47.1%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741 | 0 |
14.5%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29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갈등이 매우 크다 | 429 | 0 |
8.4%
|
2 | 갈등이 큰 편이다 | 2,107 | 0 |
41.3%
|
3 | 갈등이 작은 편이다 | 2,336 | 0 |
45.8%
|
4 | 갈등이 매우 작다 | 228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1,385 | 0 |
27.2%
|
2 | 심각한 편이다 | 3,224 | 0 |
63.2%
|
3 |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 471 | 0 |
9.2%
|
4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20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54 | 0 |
1.1%
|
2 | 2 | 146 | 0 |
2.9%
|
3 | 3 | 386 | 0 |
7.6%
|
4 | 4 | 610 | 0 |
12%
|
5 | 5 | 1,021 | 0 |
20%
|
6 | 6 | 1,131 | 0 |
22.2%
|
7 | 7 | 1,196 | 0 |
23.5%
|
8 | 8 | 498 | 0 |
9.8%
|
9 | 9 | 44 | 0 |
0.9%
|
10 | 10 매우 신뢰할 수 있다 | 14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40 | 0 |
0.8%
|
2 |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 517 | 0 |
10.1%
|
3 | 약간 신뢰한다 | 3,383 | 0 |
66.3%
|
4 | 매우 신뢰한다 | 1,160 | 0 |
2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221 | 0 |
4.3%
|
2 |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 1,688 | 0 |
33.1%
|
3 | 약간 신뢰한다 | 3,001 | 0 |
58.8%
|
4 | 매우 신뢰한다 | 190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1,769 | 0 |
34.7%
|
2 |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 2,780 | 0 |
54.5%
|
3 | 약간 신뢰한다 | 534 | 0 |
10.5%
|
4 | 매우 신뢰한다 | 17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1,736 | 0 |
34%
|
2 |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 2,762 | 0 |
54.2%
|
3 | 약간 신뢰한다 | 589 | 0 |
11.5%
|
4 | 매우 신뢰한다 | 13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공정하다 | 71 | 0 |
1.4%
|
2 | 약간 불공정하다 | 825 | 0 |
16.2%
|
3 | 보통이다 | 2,457 | 0 |
48.2%
|
4 | 약간 공정하다 | 1,676 | 0 |
32.9%
|
5 | 매우 공정하다 | 71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공정하다 | 95 | 0 |
1.9%
|
2 | 약간 불공정하다 | 917 | 0 |
18%
|
3 | 보통이다 | 2,248 | 0 |
44.1%
|
4 | 약간 공정하다 | 1,681 | 0 |
33%
|
5 | 매우 공정하다 | 159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공정하다 | 199 | 0 |
3.9%
|
2 | 약간 불공정하다 | 1,282 | 0 |
25.1%
|
3 | 보통이다 | 2,207 | 0 |
43.3%
|
4 | 약간 공정하다 | 1,282 | 0 |
25.1%
|
5 | 매우 공정하다 | 130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공정하다 | 148 | 0 |
2.9%
|
2 | 약간 불공정하다 | 1,129 | 0 |
22.1%
|
3 | 보통이다 | 2,545 | 0 |
49.9%
|
4 | 약간 공정하다 | 1,175 | 0 |
23%
|
5 | 매우 공정하다 | 103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소형 거주공간에 대한 수요 증가 | 839 | 0 |
16.5%
|
2 | 공유/렌탈 서비스 발달 | 191 | 0 |
3.7%
|
3 | 혼밥, 혼술 등 1인 소비문화 확산 | 1,188 | 0 |
23.3%
|
4 | 인공지능(AI) 기술발달 | 243 | 0 |
4.8%
|
5 |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 | 364 | 0 |
7.1%
|
6 | 외로움/우울증 등 심화 | 487 | 0 |
9.5%
|
7 | 건강관리/돌봄/가사활동지원 등의 요구 증가 | 231 | 0 |
4.5%
|
8 | 비혼/저출산 현상 심화 | 1,188 | 0 |
23.3%
|
9 | 경제적 취약계층 증가 | 325 | 0 |
6.4%
|
10 | 안전시설 확충 요구 증가 | 44 | 0 |
0.9%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소형 거주공간에 대한 수요 증가 | 420 | 0 |
8.2%
|
2 | 공유/렌탈 서비스 발달 | 260 | 0 |
5.1%
|
3 | 혼밥, 혼술 등 1인 소비문화 확산 | 802 | 0 |
15.7%
|
4 | 인공지능(AI) 기술발달 | 259 | 0 |
5.1%
|
5 |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 | 587 | 0 |
11.5%
|
6 | 외로움/우울증 등 심화 | 648 | 0 |
12.7%
|
7 | 건강관리/돌봄/가사활동지원 등의 요구 증가 | 372 | 0 |
7.3%
|
8 | 비혼/저출산 현상 심화 | 1,058 | 0 |
20.7%
|
9 | 경제적 취약계층 증가 | 595 | 0 |
11.7%
|
10 | 안전시설 확충 요구 증가 | 99 | 0 |
1.9%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빈부격차 | 1,026 | 0 |
20.1%
|
2 | 일자리 | 1,589 | 0 |
31.2%
|
3 | 국가안보(대외) | 262 | 0 |
5.1%
|
4 | 정치개혁 | 458 | 0 |
9%
|
5 | 복지 | 206 | 0 |
4%
|
6 | 교육 | 71 | 0 |
1.4%
|
7 | 소통 | 141 | 0 |
2.8%
|
8 | 저출산, 고령화 | 1,161 | 0 |
22.8%
|
9 | 치안(대내) | 48 | 0 |
0.9%
|
10 | 환경오염 | 132 | 0 |
2.6%
|
11 | 기타 | 6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공정하지 못한 사회 | 1 | 0 |
16.7%
|
- | 남녀평등 | 1 | 0 |
16.7%
|
- | 모름 | 1 | 0 |
16.7%
|
- | 성차별 | 1 | 0 |
16.7%
|
- | 성평등 | 1 | 0 |
16.7%
|
- | 허영심 | 1 | 0 |
16.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42 | 0 |
2.8%
|
2 | 아니다 | 4,958 | 0 |
9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21 | 0 |
2.4%
|
2 | 아니다 | 4,979 | 0 |
9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67 | 0 |
3.3%
|
2 | 아니다 | 4,933 | 0 |
9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09 | 0 |
2.1%
|
2 | 아니다 | 4,991 | 0 |
9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734 | 0 |
14.4%
|
2 | 아니다 | 4,366 | 0 |
8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70 | 0 |
7.3%
|
2 | 아니다 | 4,730 | 0 |
9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5 | 0 |
0.5%
|
2 | 아니다 | 5,075 | 0 |
9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6 | 0 |
0.7%
|
2 | 아니다 | 5,064 | 0 |
9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5 | 0 |
0.3%
|
2 | 아니다 | 5,085 | 0 |
9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2 | 0 |
0.4%
|
2 | 아니다 | 5,078 | 0 |
9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 | 0 |
0%
|
2 | 아니다 | 5,09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정치기사에 댓글작성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926 | 0 |
77%
|
2 | 아니다 | 1,174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우수하다 | 1,441 | 0 |
28.3%
|
2 | 대체로 우수하다 | 3,294 | 0 |
64.6%
|
3 | 별로 우수하지 않다 | 358 | 0 |
7%
|
4 | 전혀 우수하지 않다 | 7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우수하다 | 1,215 | 0 |
23.8%
|
2 | 대체로 우수하다 | 3,125 | 0 |
61.3%
|
3 | 별로 우수하지 않다 | 728 | 0 |
14.3%
|
4 | 전혀 우수하지 않다 | 3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우수하다 | 1,845 | 0 |
36.2%
|
2 | 대체로 우수하다 | 2,856 | 0 |
56%
|
3 | 별로 우수하지 않다 | 383 | 0 |
7.5%
|
4 | 전혀 우수하지 않다 | 16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365 | 0 |
7.2%
|
2 | 대체로 그렇다 | 3,345 | 0 |
65.6%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1,311 | 0 |
25.7%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79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76 | 0 |
9.3%
|
2 | 대체로 그렇다 | 2,654 | 0 |
52%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1,794 | 0 |
35.2%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176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57 | 0 |
3.1%
|
2 | 대체로 그렇다 | 1,442 | 0 |
28.3%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2,423 | 0 |
47.5%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1,078 | 0 |
2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899 | 0 |
17.6%
|
2 | 대체로 그렇다 | 3,372 | 0 |
66.1%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805 | 0 |
15.8%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24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095 | 0 |
21.5%
|
2 | 대체로 그렇다 | 3,087 | 0 |
60.5%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848 | 0 |
16.6%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70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061 | 0 |
20.8%
|
2 | 대체로 그렇다 | 3,197 | 0 |
62.7%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793 | 0 |
15.5%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49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지런함 | 2,008 | 0 |
39.4%
|
2 | 검소함 | 223 | 0 |
4.4%
|
3 | 여유 | 111 | 0 |
2.2%
|
4 | 창의성 | 222 | 0 |
4.4%
|
5 | 인내심 | 379 | 0 |
7.4%
|
6 | 관용성 | 85 | 0 |
1.7%
|
7 | 의리가 있음 | 190 | 0 |
3.7%
|
8 | 인정이 많음 | 544 | 0 |
10.7%
|
9 | 책임감이 강함 | 421 | 0 |
8.3%
|
10 | 단결력이 강함 | 421 | 0 |
8.3%
|
11 | 불의에 저항 | 114 | 0 |
2.2%
|
12 | 예의바름 | 228 | 0 |
4.5%
|
13 | 평화애호 | 41 | 0 |
0.8%
|
14 | 진취적 | 44 | 0 |
0.9%
|
15 | 기타 | 2 | 0 |
0%
|
98 | 장점이 없음 | 13 | 0 |
0.3%
|
99 | 무응답 | 54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지런함 | 632 | 0 |
12.4%
|
2 | 검소함 | 425 | 0 |
8.3%
|
3 | 여유 | 78 | 0 |
1.5%
|
4 | 창의성 | 244 | 0 |
4.8%
|
5 | 인내심 | 438 | 0 |
8.6%
|
6 | 관용성 | 126 | 0 |
2.5%
|
7 | 의리가 있음 | 309 | 0 |
6.1%
|
8 | 인정이 많음 | 860 | 0 |
16.9%
|
9 | 책임감이 강함 | 543 | 0 |
10.6%
|
10 | 단결력이 강함 | 571 | 0 |
11.2%
|
11 | 불의에 저항 | 212 | 0 |
4.2%
|
12 | 예의바름 | 406 | 0 |
8%
|
13 | 평화애호 | 81 | 0 |
1.6%
|
14 | 진취적 | 106 | 0 |
2.1%
|
15 | 기타 | 2 | 0 |
0%
|
98 | 장점이 없음 | 13 | 0 |
0.3%
|
99 | 무응답 | 54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사람마다 다르다 | 1 | 0 |
20%
|
- | 유연함 | 1 | 0 |
20%
|
- | 정직함 | 3 | 0 |
6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적으로 민주주의가 성숙한 나라 | 1,194 | 0 |
23.4%
|
2 | 경제적으로 부유한 나라 | 2,080 | 0 |
40.8%
|
3 | 국방력이 강한 나라 | 672 | 0 |
13.2%
|
4 | 문화와 예술의 중심이 되는 나라 | 247 | 0 |
4.8%
|
5 | 사회복지가 완비된 나라 | 902 | 0 |
17.7%
|
6 | 기타 | 5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갈등이 완화된 나라 | 1 | 0 |
20%
|
- | 공정한 법집행이 이루어지는 나라 | 1 | 0 |
20%
|
- | 기회가 평등한나라 | 1 | 0 |
20%
|
- | 청년들이 살기 좋은나라 | 1 | 0 |
20%
|
- | 평등한 나라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우리가 도와주어야 할 대상이다 | 460 | 0 |
9%
|
2 | 우리와 힘을 합쳐야 할 협력 대상이다 | 2,089 | 0 |
41%
|
3 | 우리와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는 대상이다 | 560 | 0 |
11%
|
4 | 우리의 발전을 제약하는 경계대상이다 | 812 | 0 |
15.9%
|
5 |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적대적 대상이다 | 1,174 | 0 |
23%
|
6 | 기타 | 5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다른나라 | 2 | 0 |
40%
|
- | 모르겠다 | 3 | 0 |
6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급적 빨리 해야 한다 | 581 | 0 |
11.4%
|
2 | 통일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점진적 통일, 당분간 관망 등 포함) | 3,059 | 0 |
60%
|
3 | 굳이 통일할 필요가 없다 | 1,460 | 0 |
2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 더 잘 살 수 있다 | 879 | 0 |
17.2%
|
2 | 전쟁의 위험이 없어진다 | 1,795 | 0 |
35.2%
|
3 |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영향력이 커진다 | 1,640 | 0 |
32.2%
|
4 | 이산가족 문제 등 인도적 문제가 해결된다 | 786 | 0 |
1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제적 부담 | 1,727 | 0 |
33.9%
|
2 | 가치관의 차이 | 1,167 | 0 |
22.9%
|
3 | 생활방식의 차이 | 847 | 0 |
16.6%
|
4 | 언어생활의 차이 | 104 | 0 |
2%
|
5 | 정치적 혼란 | 786 | 0 |
15.4%
|
6 | 빈부격차 심화 | 469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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