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4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다.

이 자료는 2014년에 수집된 것으로, 인권 협약 및 기관 인지도, 인권의 존중정도, 인권상황에 대한 인식, 인권교육 경험, 인권교육 받은 기관, 인권교육의 도움 정도, 차별 가해 경험, 차별 피해 경험, 의사결정시 부모님 태도, 학생회운영에 대한 자율권 보장정도, 학급회의 운영 여부, 학급회의에서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 정도, 학생회 운영위원회 참여정도, 교칙 개정 학생 참여 허용 비율, 청소년 참여기구 인지도 및 활동경험, 선거참여연령에 대한 인식, 참여권 보장 수준, 참여 장애 이유, 사상의/학교에서/가정에서의 자유 보장 정도, 결사 및 집회의 자유, 사생활 보호, 아동 및 청소년 인권관련 정보제공 정도, 폭력피해경험,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 방임유형 및 정도, 가출 경험 여부, 가출 이유, 가출시 서비스 이용기관 및 만족도, 사고 및 급식안전에 대한 인식, 운동실천, 아침식사 여부, 수면시간, 수면부족 이유, 자살에 대한 생각, 우울증 지수, 자아존중감 지수, 스트레스 인지율, 행복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 삶의 수준, 고민거리 대화상대, 학업포기 생각여부, 학교문화 및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 교육목표에 대한 인식 정도, 청소년 수련시설과 이용시설 수, 아동 및 청소년 단체활동 참가율, 동아리활동 참가율, 하루 평균 여가활동 시간, 하루 평균 학습시간, 여가활동 및 여가시설 이용 만족도, 청소년활동에 대한 가정과 학교 지지 정도, 아르바이트 부당 처우 경험, 청소년 성적 피해 경험, 성적 피해시 도움제공자 등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아동, 청소년, 국제비교, 비교연구, 아동문제,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인권, 아동인권, 청소년인권, 차별경험, 학교수업, 사교육, 청소년여가활동, 동아리, 건강상태, 학업스트레스, 행복감, 부모자녀관계, 진로, 학교폭력, 체벌, 참정권

Usage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