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2 [통합자료]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다. 이 자료는 2012년에 수집된 것으로, 학교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만족도, 학교수업 진행 수준, 학교수업 이외의 하루 평균 학습시간, 사교육 경험 유무와 효과, 활용 가능한 여가시간, 여가시간 충분성에 대한 지각, 지역 내 문화시설이 충분한지에 대한 의견, 휴일을 보내는 방법, 아동·청소년단체 가입 및 활동 여부, 동아리 가입 및 활동 여부, 아동·청소년활동의 효능성에 대한 의견, 부모와 자녀 관계, 학교에 가고 싶지 않았던 경험과 이유, 학업중도포기 생각 여부와 이유, 진로교육 경험 유무 및 만족도, 진로 관련 경험 빈도, 가정 중요사 결정시 부모의 자녀의견 존중 여부, 상급학교 선택시 부모의 자녀의견 존중 여부, 진로선택 시 부모의 자녀의견 존중 여부,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 결정권, 학교의 규칙/규정 제정에 학생의견 반영 여부, 교지나 학교신문 제작 시 학생의 자율권 보장 정도, 학교 홈페이지에 익명으로 의견제시 가능 여부, 학교에서의 종교의 자유 침해 경험, 학교에서의 개인정보 보호 여부,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교생활규정 공지 여부, 학교폭력 등 고민 비공개 상담 가능 여부, 학생회 운영 현황, 학생회 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여부, 징계대상 학생에 대한 소명권 부여 여부, 학교에서 휴대전화 소지 허용 여부, 학교의 교내/교외 동아리활동 허용 여부, 지역의 청소년 참여기회 보장 정도, 아동·청소년에 대한 사회의 인식과 태도, 매체를 통한 표현활동, 청소년 정책관련 자치기구에 대한 인지도와 참여 경험,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행동 경험, 청소년의 집회 및 결사의 자유 보장 정도에 대한 인식, 아동·청소년 친화적 인권 정도 제공 정도, 자원봉사 참여, 선거연령 하향에 대한 인식, 청소년 사회참여 의의에 대한 인식, 청소년 사회참여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참여권 보장 수준, 참여의 장애요인, 참여 활성화 방안, 청소년 인권옹호기구 필요성 등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아동, 청소년, 국제비교, 비교연구, 아동문제,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인권, 아동인권, 청소년인권, 학교수업, 사교육, 청소년여가활동, 동아리, 부모자녀관계, 진로, 학교폭력, 참정권

1)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2 [통합자료]」는 2015년 5월 21일 업로드된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2 : 아동」(A1-2012-0222)과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2 : 청소년」(A1-2012-0223) 자료를 하나로 통합한 자료입니다.

2)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