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1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다. 이 자료는 2011년에 수집된 것으로, 아침 식사 여부, 아침 식사 결식 이유, 학교급식 만족도, 학교급식 안전도 의식, 빈곤에 따른 결식, 체질량지수(신장, 체중), 체형에 대한 자기평가, 수면시간, 규칙적인 운동 실천 정도, 건강에 대한 의식, 주관적 건강평가, 건강검진 수진 여부, 건강에 대한 부모님의 관심도, 질병발생 여부와 종류, 질병에 대한 본인과 보호자의 대처방식, 치료가 필요할 때 치료받지 않은 이유, 스트레스 정도, 범죄로부터의 안전 인식도, 교통사고로부터의 안전 인식도, 안전사고 발생 빈도, 자살 생각 빈도와 이유, 고민상담 대상, 사회복지서비스 수혜 여부 및 만족도, 빈곤 한국 아동·청소년을 위한 정부지원에 대한 인식, 행복감, 행복하지 않은 이유,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인,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아르바이트 부당 처우 유형과 빈도, 유해업소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및 유형, 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에 대한 인식, 장애 아동·청소년에 대한 인식, 일상생활에서의 차별 경험, 가출 경험 여부 및 원인, 신체적 체벌과 정서적 학대 경험 및 인식, 유해매체 이용 빈도, 인터넷 사용 제한 프로그램 설치 여부,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 유형 및 빈도,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 시 대처, 학교 내에서의 인권 침해 유형 및 빈도, 학교 내에서의 피해시 대처, 담배/주류 구입 시도 여부 및 횟수/성공정도, 유해업소 이용 유형 및 빈도, 성적인 피해 경험 여부 및 대처, 유해물/유해매체 예방교육 경험 여부 및 횟수와 만족도, 최초의 성교육 경험시기 등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아동, 청소년, 국제비교, 비교연구, 아동문제,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인권, 아동인권, 청소년인권, 건강상태, 유해매체, 학업스트레스, 범죄피해, 자살, 가출, 행복감, 아르바이트, 다문화수용도, 체벌, 인권침해, 성교육

Usage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