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0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다. 이 자료는 2010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인지발달기회: 학업중도포기 이유, 학교에 가고 싶지 않은 이유, 사교육 경험 유무와 효과성, 학교 수업에 대한 이해도, 학교수업진행 수준, 학교수업에 대한 만족도, 학교 수업 이외의 하루 평균 학습시간

2) 정서발달 환경: 부모님과의 대화 빈도, 학교선생님과의 대화 빈도, 활용 가능한 여가시간 평균, 여가시간 충분성에 대한 지각, 휴일을 보내는 방법, 지역내 문화 및 여가시설에 대한 충분한지에 대한 의견, 각 생활영역별 만족도(가정, 친구, 학교), 고민 상담 대상, 고민거리 유형별 우선순위, 부모/자녀 관계

3) 정서적 안정: 우울감, 학업스트레스, 행복감, 자아존중감, 자기 효능감, 정서적 고립감, 정서적 조절감, 낙관성 수준

4) 사회성 발달기회: 마음을 터 놓고 대화할 수 있는 친구의 수, 아동·청소년 단체 가입 및 활동 여부, 아동·청소년활동의 효능성에 대한 의견, 동아리 가입 및 활동여부

5) 사회성 발달정도: 갈등해결전략

6) 진로준비 기회: 진로준비행동, 진로교육경험유무/만족정도

7)직업능력: 진로직업태도,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생각

8) 신체발달 기회: 운동실천 여부, 수면시간, 건강에 대한 관심도, 건강상태 평가

9) 종교 결정권: 학교에서의 종교의 자유 침해 경험

10) 가정사에 대한 결정권: 가정 중요사 결정시 부모의 자녀의견 존중여부

11) 교육 및 진로 결정권: 상급학교 선택시 부모의 자녀의견 존중 여부, 진로선택시 부모의 자녀의견 존중여부

12) 사생활에 대한 결정권: 학교에서의 개인정보 보호 여부, 학교에서의 두발 등 용모/복장 규제 경험과 대응태도

13) 학교에서의 의견 표현: 교지나 학교신문 제작 시 학생의 자율권 보장 정도, 징계대상 학생에 대한 소명권 부여 여부, 학교 홈페이지에 익명으로 의견제시 가능여부

14) 매체를 통한 표현활동: 인터넷 게시글/댓글 작성 경험

15) 청소년 발언권 존중정도: 아동·청소년에 대한 사회의 인식과 태도

16) 학교에서의 집회/결사: 학생회나 학급회 참여도

17) 학교 밖에서의 집회/결사: 학교의 교내/교외 동아리활동 허용 여부,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행동 경험, 청소년의 집회 및 결사의 자유 보장 정도에 대한 인식

18) 알권리: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교생활규정 공지 여부, 학생생활규정 및 자치규정 인지도, 아동청소년 친화적 인권정보 제공정도

19) 사회참여: 자원봉사 참여 횟수/시간/이유, 청소년 정책관련 자치기구에 대한 인지도와 참여경험, 청소년 정책에 대한 청소년 의견 반영 여부, 지역 청소년 시설 설치운영시 청소년 의견 반영 여부

20) 학교에서의 참여: 학생회 운영 현황, 학교의 규칙/규정 제정에 학생의견 반영여부, 학생회 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여부,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 결정권

21) 참정권: 선거연령 하향에 대한 인식

22) 참여관련 인식: 청소년 사회참여 의의에 대한 인식, 청소년 사회참여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참여의 장애요인, 참여 활성화 방안, 청소년인권 옹호 기구 필요성, 참여권 보장 수준

Keywords

아동, 청소년, 국제비교, 비교연구, 아동문제,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인권, 아동인권, 청소년인권, 교육수준, 학교수업, 사교육, 학생교사관계, 청소년여가활동, 자아존중감, 친구애착, 진로설정, 학업스트레스, 행복감, 청소년여가활동, 수면시간, 건강상태, 동아리, 참정권

Usage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중섭, 모상현. 2012. 학교의 민주적 운영이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학생회의 민주적 운영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모상현, 김영지, 김영인, 이민희, 황옥경. 2010. 국제기준 대비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수준 연구Ⅴ: 발달권, 참여권 기본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