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다. 이 자료는 2009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기초건강 및 신체충실도: 아침식사 여부와 결식 이유, 가정형편에 따른 결식 여부, 학교급식 만족도 및 안전도 의식, 신체충실도와 비만실태, 수면시간,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하는 정도, 전반적인 건강과 관련한 의식 실태

2) 건강검진 및 질병: 자신의 건강평가, 건강검진 여부 및 부모의 자녀건강에 대한 관심, 질병경험과 대처방식, 심한 질병발생시 대처방식

3) 스트레스 정도와 범죄/사고피해 안전도: 스트레스 정도, 범죄 및 교통사고 피해에 대한 안전도, 가정/학교에서의 안전사고실태

4) 자살생각 및 행복감 정도: 자살에 대한 생각, 행복한 정도와 이유

5) 사회복지 서비스 수혜 및 인식: 공공기관 사회복지 서비스 수혜여부, 공공기관 사회복지서비스 수혜 만족도, 빈곤아동/청소년을 위한 정부지원에 대한 인식

6) 학대 및 착취로부터의 보호: 신체 및 정서적 학대, 부모의 방임, 성적피해 경험 및 예방, 경제적 착취로부터의 보호

7) 차별로부터의 보호: 성에 의한 차별, 민족/인종 차별, 거주 및 출신 지역에 의한 차별, 연령에 의한 차별, 장애에 의한 차별, 학교성적에 의한 차별, 경제적 형편에 의한 차별, 신체/외모적 조건으로 인한 차별, 종교에 의한 차별, 가정유형으로 인한 차별

8) 위기응급상황으로부터의 보호: 학교 내 피해로부터의 보호, 가출로부터의 보호

9) 유해 환경으로부터의 보호: 청소년유해시설로부터의 보호, 청소년유해매체로부터의 보호

10) 청소년 사생활침해로부터의 보호: 학교에서의 용모, 복장, 개인소지품 검사 경험

1)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09 [통합자료]」는 2010년 6월 30일 업로드된 「아동·청소년 인권 실태조사, 2009 : 아동」(A1-2009-0024)과 「아동·청소년 인권 실태조사, 2009 : 청소년」(A1-2009-0025) 자료를 하나로 통합한 자료입니다.

2)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