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09 [통합자료]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다. 이 자료는 2009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기초건강 및 신체충실도: 아침식사 여부와 결식 이유, 가정형편에 따른 결식 여부, 학교급식 만족도 및 안전도 의식, 신체충실도와 비만실태, 수면시간,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하는 정도, 전반적인 건강과 관련한 의식 실태

2) 건강검진 및 질병: 자신의 건강평가, 건강검진 여부 및 부모의 자녀건강에 대한 관심, 질병경험과 대처방식, 심한 질병발생시 대처방식

3) 스트레스 정도와 범죄/사고피해 안전도: 스트레스 정도, 범죄 및 교통사고 피해에 대한 안전도, 가정/학교에서의 안전사고실태

4) 자살생각 및 행복감 정도: 자살에 대한 생각, 행복한 정도와 이유

5) 사회복지 서비스 수혜 및 인식: 공공기관 사회복지 서비스 수혜여부, 공공기관 사회복지서비스 수혜 만족도, 빈곤아동/청소년을 위한 정부지원에 대한 인식

6) 학대 및 착취로부터의 보호: 신체 및 정서적 학대, 부모의 방임, 성적피해 경험 및 예방, 경제적 착취로부터의 보호

7) 차별로부터의 보호: 성에 의한 차별, 민족/인종 차별, 거주 및 출신 지역에 의한 차별, 연령에 의한 차별, 장애에 의한 차별, 학교성적에 의한 차별, 경제적 형편에 의한 차별, 신체/외모적 조건으로 인한 차별, 종교에 의한 차별, 가정유형으로 인한 차별

8) 위기응급상황으로부터의 보호: 학교 내 피해로부터의 보호, 가출로부터의 보호

9) 유해 환경으로부터의 보호: 청소년유해시설로부터의 보호, 청소년유해매체로부터의 보호

10) 청소년 사생활침해로부터의 보호: 학교에서의 용모, 복장, 개인소지품 검사 경험

Keywords

아동, 청소년, 국제비교, 비교연구, 아동문제,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인권, 아동인권, 청소년인권, 건강상태, 건강검진, 스트레스, 범죄피해, 자살, 행복감, 사회복지서비스, 학대, 착취, 차별, 학교폭력, 가출, 청소년일탈, 청소년비행, 사생활침해

1)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09 [통합자료]」는 2010년 6월 30일 업로드된 「아동·청소년 인권 실태조사, 2009 : 아동」(A1-2009-0024)과 「아동·청소년 인권 실태조사, 2009 : 청소년」(A1-2009-0025) 자료를 하나로 통합한 자료입니다.

2)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