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부산지역 외국인주민 생활실태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외국인주민의 생활실태와 정책적 요구를 파악하고, 내국인주민의 외국인주민에 대한 인식과 수용성을 파악하여 이들간의 상생환경을 조정하고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조사이다.

이 자료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내국인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외국인주민과의 접촉 경험, 외국인주민 자녀와 내국인주민 자녀 관계 평가, 경제주체로서 외국인주민에 대한 인식, 외국인주민과 이웃해서 생활시 불편사항, 부산시 외국인정책에 대한 인식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