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정책연구원 여론조사, 2017 : 11월

Abstract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민의 정치태도 변화를 추적하고 국정현안과 정책이슈에 대한 여론 동향을 파악하고자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유선전화 및 휴대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 방식으로 할당표집된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7년 11월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설문문항은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에 대한 호감도, 한국과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 최고지도자에 대한 호감도, 한미정상회담 긍정/부정평가, 한중정상회담 긍정/부정평가, 통일 이후의 한미동맹의 필요성, 통일 이후의 한미동맹이 필요한 이유, 통일 이후의 한미동맹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향후 중국과의 관계 전망,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협력이 필요한 국가, 미-중 대결속 우리나가 협력을 강화해야 할 나라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경변수으로는 성, 연령, 거주지역, 주관적 이념성향, 학력, 직업, 가구소득, 종교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opinion pollspolitical tendenciesforeign relationsinternational relationspolitical leadersInter-Korean relationsNorth Korea-South Korea relationsKorea-U.S. allianceKorea-US relationsKorea-China relations;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