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실태조사, 2014

Abstract

「사회통합실태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 사회의 통합 수준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 및 태도의 변화를 추적하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사회통합에 대한 인식을 사회영역별로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국가승인통계이다. 이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동일반복문항을 통해 측정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국제사회가치관 조사와 비교가능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4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주관적 웰빙 및 역능성: 주관적 정서 경험(행복감, 걱정, 우울감), 삶 만족도, 주관적 사회적 지위, 국민자긍심, 거주지역 소속감, 정치/경제 만족도 및 전망, 북한에 대한 태도, 성장/분배 가치에 대한 의견, 국가목표 우선순위

2) 사회참여: 어려운 처지의 사람들에 태도, 사회단체 참여 정도

3) 정치참여: 투표참여/세금납부/법규칙 준수 등 시민의식에 대한 중요도, 정치효능감, 정치참여 정도, 투표 참여, 이념적 성향

4) 사회적 소통: 사회집단 간 소통 정도, 정부-국민간 소통 정도, 가족 및 가족 이외 사람과의 접촉 빈도와 방법, 위기 시 도움을 청할 대상 유무, 외로움, 자살충동

5) 신뢰: 대인신뢰, 집단신뢰, 기관신뢰, 기관청렴도

6) 공정성: 기관별 업무수행에 대한 공정성 평가, 교육기회/취업기회/과세/복지혜택/법 집행/성별대우 등 우리 사회 공정성 평가,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별 동의 정도

7) 관용성(사회적 포용): 저소득층 복지를 위한 추가 납세 의향, 집단 구성원별 포용 정도, 사회갈등의 주요 원인에 대한 의견, 우리 사회 주요 집단간 갈등정도 평가

8) 사회보장: 공적연금 가입 여부, 노후 준비도, 현재 경제상황 안정도, 지난 1년간 경제적 어려움 경험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