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지역사회 거주·치료 실태조사, 2018 : 가족

Abstract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거주 및 치료에 관한 현황조사와 '정신건강복지법' 개정 전후 변화 실태를 파악하여 정신장애인의 탈원화와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수립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자료는 정신장애인의 가족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정신병원 및 정신요양시설 입/퇴원 경험과 결정과정, 종사자 및 지역사회의 괴롭힘 여부, 지역사회에서 정신장애재활시설 및 서비스의 이용 경험, 지역사회에서 장애관련 복지시설 및 서비스의 이용, 현재 주거 유형 및 동거가족의 주거 상황, 앞으로의 주거계획, 지역사회 주거를 위해 필요한 지원, 여가 및 일상생활, 복지 및 고용관련 서비스 이용 경험, 일상생활 수행 정도, 경제적 어려움, 생활만족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