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영제도 개선을 위한 군인 의견조사, 2016 : 간부

Abstract

이 조사는 21세기군사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용역을 받아 입영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한 것으로, 일반병사와 간부를 대상으로 병영생활 실태와 개선 관련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부사관과 지휘관 등 군 간부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현재 군 복무 중 겪는 어려움, 부당한 대우 경험 등의 군복무 실태와 복무 부적응병사 조치 및 관리 실태, 도움·배려병사 제도의 시행 실태와 실효성, 지휘관 애로사항, 병무청 징병검사제도 신뢰도 및 개선 필요 분야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태종, 김순철, 나성후, 백승덕, 정민화. 2016. 입영제도 개선방안 마련에 관한 연구: 현역 복무 부적합자에 대한 선별 및 조치를 중심으로.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