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무기계약직 노동자 처우실태조사, 2017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공공부문의 무기계약직에 대한 근로실태 및 차별을 파악하여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논의하고 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무기계약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무기계약직으로 채용 또는 전환년도, 수행업무, 급여액수, 무기계약직에 관한 인식, 정규직과의 임금 비교, 업무수행 훈련 및 치료부담, 유사업무 정규직과의 업무 비교, 유사업무 정규직 대비 노동조건 비교,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정규직 전환에 대한 기대, 노동조합 가입여부, 노동조합의 역할, 현 직장에 대한 만족도, 무기계약직 전환 및 채용, 무기계약직 전환 당시의 과정, 정규직 대비 무기계약직의 인력관리 체계, 무기계약직 전환 이후 변화 등이다.

1.23 MB다운로드

조돈문, 김주일, 이승협, 김철, 김근주, 이남신, 정흥준, 황선웅, 남우근, 이정희, 노성철, 김직수, 문종찬, 박재철, 홍춘기, 윤희만, 박기옥, 조광복. 2017. 공공부문 무기계약직 근로자 인권상황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