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북한이탈주민이 겪었던 인권침해 유형과 그에 따른 심리적 트라우마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북한이탈주민 심리지원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남한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탈북동기, 탈북연도, 탈북경로, 입국연도, 결혼상태, 질환력, 생활사건 조사, 우울증, 불안증세, 자살경향성, 불면증, 삶의 질 평가, 음주 및 흡연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