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국민인권의식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한국인의 인권의식과 그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종합적인 실태자료를 수집하고자 2005년부터 약 5년 주기로 시행하고 있는 조사이다. 2005년과 2011년에 시행된 바 있으며, 2016년 조사는 표본설계를 정비하고, 공통 문항 외에 변화된 국내외 인권상황과 새로운 정책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일부 문항을 추가하였다. 2016년 조사는 일반국민과 초·중학생 및 각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인권 개념과 인지도: 인권/학생인권/세계인권선언/아동권리협약에 대한 인지여부 등

2) 학교에서의 인권 침해 실태: 안전한 학교분위기에 대한 인식, 또래집단의 성적/성별/장애/신체적 조건 차별경험 등

3) 가정에서의 인권 침해 실태: 보호자로부터의 성적/성별/장애/신체적 조건 차별경험, 체벌 여부, 의사결정 시 의견 존중 여부 등

4) 인권교육에 대한 의견 및 인권교육을 받은 정도: 인권교육 경험, 인권 수업 후 태도/가치관 변화 등

5) 최근 인권관련 주제에 관한 의견: 거리시위 및 집회참석, 시험성적과 학생회 선거의 연관성, 교내 인터넷 게시판의 익명성 등

6) 사회인구학적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