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국민인권의식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한국인의 인권의식과 그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종합적인 실태자료를 수집하고자 2005년부터 약 5년 주기로 시행하고 있는 조사이다. 2005년과 2011년에 시행된 바 있으며, 2016년 조사는 표본설계를 정비하고, 공통 문항 외에 변화된 국내외 인권상황과 새로운 정책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일부 문항을 추가하였다. 2016년 조사는 일반국민과 초·중학생 및 각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교수, 법조인, 언론인, NGO 활동가, 교사, 사회복지사, 의료인, 공무원, 종교인, 기업경영인 등 총 10개 직업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