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8 : 초등학생

Abstract

이 조사는 아동 및 청소년 행복도 국제비교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유니세프 모델 기반의 행복지수 산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국방정환재단의 지원 하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되며, 2016년부터 중·고등학생 자료에는 친구간 연결망 자료가 포함되었다.

이 자료는 2018년 초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스마트폰 이용행태, 게임행태,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 사교육 실태, 아버지와의 관계, 어머니와의 관계, 청소년 활동, 공동체 의식, 주관적 행복도, 건강행태, 수면시간, 가출충동, 자살충동,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 학업성적, 스트레스 요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happinesschild issueschildren related problemsparent-child relationshipteacher-student relationshipschool bullyingrunning away from homehealth behaviorsuicidestress (psychological)happiness indexfriendshipprivate educationacademic recordsgradessmartphonegame addiction;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