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8 : 초등학생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8-0001
자료명(국문)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8 : 초등학생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23361
자료시리즈명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연구과제명
2018년도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
연구책임자
염유식,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김경미,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원
연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저작권
한국방정환재단 ;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방정환재단
자료기탁자/기관
한국방정환재단
자료기탁일
2018-11-22
자료공개일
2019-04-23
자료소장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초록
이 조사는 아동 및 청소년 행복도 국제비교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유니세프 모델 기반의 행복지수 산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국방정환재단의 지원 하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되며, 2016년부터 중·고등학생 자료에는 친구간 연결망 자료가 포함되었다.
이 자료는 2018년 초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스마트폰 이용행태, 게임행태,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 사교육 실태, 아버지와의 관계, 어머니와의 관계, 청소년 활동, 공동체 의식, 주관적 행복도, 건강행태, 수면시간, 가출충동, 자살충동,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 학업성적, 스트레스 요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18-03-07~2018-04-06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조사수행기관
현대리서치연구소
자료수집주기
2009년부터 매년
자료수집방법
배포-수거방식에 의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학급 표집단위의 학교급별 성, 거주지역, 지역규모, 성별 비례확률표집(PPS)
표본크기
2,201 (유효사례)
가중치
있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데이터(sav, dta)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는 2009년부터 매년 수행되었으며, KOSSDA에서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자료인용서식
염유식, 김경미.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8 : 초등학생 [데이터 세트].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9-04-23, A1-2018-0001, V1. http://hdl.handle.net/20.500.12236/23361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80001.pdf
설문지 (한글)
415.49 kB다운로드
아이디 및 가중치
id
응답자 아이디
gub
응답자 구분
wt
2018년 초등학생 자료 가중치
배경변수
sex
응답자 성별
area
거주지역
size
거주지역 규모
school
학교급
grade
학년
a191
아버지 최종 학력
a192
어머니 최종 학력
a201
아버지 직업
a202
어머니 직업
a36
가정 경제 형편 수준 (주관적 계층의식)
가정에 보유여부
home01
가정에 보유 여부1: 자기 혼자만의 방
home02
가정에 보유 여부2: 책상
home03
가정에 보유 여부3: 공부방
home04
가정에 보유 여부4: 교육용 소프트웨어
home05
가정에 보유 여부5: 인터넷 연결
home06
가정에 보유 여부6: 계산기
home07
가정에 보유 여부7: 사전
home08
가정에 보유 여부8: 백과사전류의 책
a01
도서 보유 권수
a02
컴퓨터 보유 댓수
스마트폰 사용
a03
스마트폰 사용 또는 보유 여부
a0311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시간 (시간)
a0312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시간 (분)
a0321
스마트폰 이용행태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 떨어졌음
a0322
스마트폰 이용행태2: 가족/친구와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 사용이 더 즐거움
a0323
스마트폰 이용행태3: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임
a0324
스마트폰 이용행태4: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함
a0325
스마트폰 이용행태5: 스마트폰 사용으로 계획한 일을 하기 어려움
a0326
스마트폰 이용행태6: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짐
a033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
게임행태
a04
게임해 본 경험 유무 (컴퓨터, 비디오, 핸드폰 등)
a041
최근 6개월 간 게임 빈도
a0421
게임행태1: 게임을 못하거나 갑자기 줄이게 되면 짜증과 화가 남
a0422
게임행태2: 원래 계획보다 더 긴 시간 동안 게임을 함
a0423
게임행태3: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을 생각하며 보냄
a0424
게임행태4: 게임을 할수록 점점 더 오랜 시간동안 해야 직성이 풀림
a0425
게임행태5: 공부하는 데 지장이 있지만 게임을 계속하게 됨
친구관계
a05
지난 학년 같은 반 친구들의 친절, 도움 정도
a131
친구관계1: 친구들에게 내 문제를 얘기시 자신이 부끄럽거나 어리석게 여겨짐
a132
친구관계2: 내 친구들이 현재의 친구들이 아닌 다른 친구들이었으면 좋겠음
a133
친구관계3: 내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에도 외로움을 느낌
a134
친구관계4: 내 친구들 때문에 화가 나는 경우가 있음
a135
친구관계5: 내가 속상해 할 때 친구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음
a136
친구관계6: 내 친구들은 나를 이해해 줌
a137
친구관계7: 내 친구들과 학교선생님(지난 학년)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138
친구관계8: 나와 내 친구들의 부모님은 잘 알고 있음
a11
고민/걱정거리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
a12
친한 친구 명수
학교생활
a071
학교생활 성실도1: 나는 아프거나 핑계가 있어도 매일 학교에 가려고 노력함
a072
학교생활 성실도2: 나는 학교 숙제나 시험을 위해 최선을 다함
a073
학교생활 성실도3: 나는 모든 숙제를 위해 최대한 시간을 들여 최선을 다함
a081
학교 관련 걱정1: 나는 종종 시험을 치는 것이 어려울까봐 걱정이 된다
a082
학교 관련 걱정2: 나는 학교에서 나쁜 성적을 받을까 걱정이 된다
a083
학교 관련 걱정3: 나는 시험을 볼 준비가 잘 되어있어도 매우 걱정이 된다
a084
학교 관련 걱정4: 나는 시험 공부를 할 때 매우 긴장이 된다
a085
학교 관련 걱정5: 나는 학교에서 문제를 어떻게 풀지 모를 때 긴장이 된다
선생님과의 관계
a061
학교선생님과의 관계1: 사이가 좋은 편임
a062
학교선생님과의 관계2: 내 고민을 털어놓고 이야기 할 수 있음
a091
불공평한 선생님에 대한 인식1: 선생님이 다른 학생들보다 나를 적게 부른다
a092
불공평한 선생님에 대한 인식2: 선생님이 다른 학생들보다 나에게 더 엄격하게 성적을 매겼다
a093
불공평한 선생님에 대한 인식3: 선생님이 나에게 내가 실제보다 덜 똑똑하다는 인상을 주었다
a094
불공평한 선생님에 대한 인식4: 선생님이 다른 학생들보다 나에게 더 엄격하게 훈육을 했다
a095
불공평한 선생님에 대한 인식5: 선생님이 다른 학생들 앞에서 나를 놀림거리로 삼았다
a096
불공평한 선생님에 대한 인식6: 선생님이 다른 학생들 앞에서 나에게 모욕적인 말을 했다
사교육
a10
사교육 기관/서비스 이용 여부
a1011
주당 사교육 학습시간 (시간)
a1012
주당 사교육 학습시간 (분)
a1021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1: 사이가 좋은 편임
a1022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2: 내 고민을 털어놓고 이야기 할 수 있음
a1023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3: 사교육선생님과 내 친구(들)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1024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4: 사교육선생님과 학교선생님은 서로 잘 알고 있음
가족관계
동거가족
fam01
가족구성(동거가족)1: 친아버지
fam02
가족구성(동거가족)2: 친어머니
fam03
가족구성(동거가족)3: 친할아버지
fam04
가족구성(동거가족)4: 친할머니
fam05
가족구성(동거가족)5: 외할아버지
fam06
가족구성(동거가족)6: 외할머니
fam07
가족구성(동거가족)7: 의붓아버지
fam08
가족구성(동거가족)8: 의붓어머니
fam09
가족구성(동거가족)9: 남자형제
fam10
가족구성(동거가족)10: 여자형제
fam11
가족구성(동거가족)11: 기타
fam12
가족구성(동거가족)12: 해당없음
아버지와의 관계
a151
부모님과의 관계1: 아버지와의 주당 저녁식사 횟수
a153
부모님과의 관계3: 부모 모두와의 주당 저녁식사 횟수
a154
부모님과의 관계4: 아버지와의 주당 대화일수
a161
아버지와의 관계1: 사이가 좋은 편임
a162
아버지와의 관계2: 나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임
a163
아버지와의 관계3: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임
a164
아버지와의 관계4: 어떤 문제든지 아버지에게 이야기할 수 있음
a165
아버지와의 관계5: 아버지와 내 친구들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166
아버지와의 관계6: 아버지와 학교선생님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167
아버지와의 관계7: 아버지와 사교육선생님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168
아버지와의 관계8: 아버지와 내 친구 부모님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21
부모와의 평소 대화 내용
어머니와의 관계
a152
부모님과의 관계2: 어머니와의 주당 저녁식사 횟수
a153
부모님과의 관계3: 부모 모두와의 주당 저녁식사 횟수
a155
부모님과의 관계5: 어머니와의 주당 대화일수
a171
어머니와의 관계1: 사이가 좋은 편임
a172
어머니와의 관계2: 나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임
a173
어머니와의 관계3: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임
a174
어머니와의 관계4: 어떤 문제든지 어머니에게 이야기할 수 있음
a175
어머니와의 관계5: 어머니와 내 친구들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176
어머니와의 관계6: 어머니와 학교선생님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177
어머니와의 관계7: 어머니와 사교육선생님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178
어머니와의 관계8: 어머니와 내 친구 부모님은 서로 잘 알고 있음
a21
부모와의 평소 대화 내용
아버지와 어머니의 관계
a18
부모님의 사이좋음 정도
청소년 활동
a221
청소년 활동 참여1: 교내외 동아리 활동
a222
청소년 활동 참여2: 종교 단체 활동
a223
청소년 활동 참여3: 자원 봉사 활동
a224
청소년 활동 참여4: 시민 모임/단체 참여
a225
청소년 활동 참여5: 팬덤 활동
공동체 의식
a231
공동체 의식 관련1: 주변에 어려움에 처해 있는 친구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다
a232
공동체 의식 관련2: 공휴일에 쉬지 못하더라도 복지기관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다
a233
공동체 의식 관련3: 우리나라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나라를 돕기 위해 기부금을 낼 수 있다
a234
공동체 의식 관련4: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물자절약, 쓰레기 분리수거, 재활용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행복감
a241
주관적 행복도1: 나는 건강하다고 생각함
a242
주관적 행복도2: 나는 학교생활을 매우 좋아함
a243
주관적 행복도3: 나의 삶에 만족함
a244
주관적 행복도4: 나는 내가 생활하는 단체에 소속감을 느낌
a245
주관적 행복도5: 나는 주변사람과 잘 어울림
a246
주관적 행복도6: 나는 아무런 이유 없이 무척 외로움
a25
전반적인 주관적 행복도
a251
평소 행복을 느끼는 경우/상황
a252
평소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상황
a26
평소 행복을 느끼는 장소/집단
a27
상대적 행복도(주변 친구들에 비한 자신의 행복도)
a28
행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
건강
건강행동
a2901
건강행동1: 매일 과일 섭취
a2902
건강행동2: 규칙적인 아침식사
a2903
건강행동3: 주당 1시간 이상 운동 일수
a2904
건강행동4: 최근 2주간 의료기관 통원치료 경험
a2905
건강행동5: 최근 1년간 입원 경험
a2906
건강행동6: 최근 2주간 약국 이용 경험
a2907
건강행동7: 주 1회 이상 흡연
a2908
건강행동8: 지금까지 2회 이상 음주 경험
b3009
건강행동9: 최근 1년간 신체적 싸움 경험
a2909
건강행동10: 최근 1년간 따돌림 당한 경험
수면시간
a381
평일 평균 수면시간 (시간)
a382
평일 평균 수면시간 (분)
a391
주말 평균 수면시간 (시간)
a392
주말 평균 수면시간 (분)
a40
평소 수면 부족 여부
a401
(부족하다면) 평소 수면 부족 이유
신체사항
a41
응답자 키 (cm)
a42
응답자 몸무게 (kg)
위험행동
가출충동
a30
가출충동 경험
a301
(있다면) 가출충동 발생 이유
a302
(있다면) 가출실행 경험
자살충동
a31
자살충동 경험
a311
(있다면) 자살충동 발생 이유
학교폭력
a32
주변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심각성 인식 수준
a33
주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유형
a34
최근 1년간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
a35
최근 1년간 학교폭력 가해 경험 유무
학업성적
a371
응답자 성적수준1: 국어
a372
응답자 성적수준2: 영어
a373
응답자 성적수준3: 수학
a374
응답자 성적수준4: 사회
a375
응답자 성적수준5: 과학
스트레스 요인
부모 관련
a4702
스트레스 요인2: 부모님과 의견충돌이 있어서
a4703
스트레스 요인3: 부모님의 지나친 간섭으로
a4704
스트레스 요인4: 부모님과 대화가 안통해서
학업 관련
a4701
스트레스 요인1: 성적 때문에 부모님으로부터
a4705
스트레스 요인5: 학교성적이 좋지 않아서
a4706
스트레스 요인6: 숙제나 시험 때문에
a4707
스트레스 요인7: 대학입시 또는 취업에 대한 부담으로
a4708
스트레스 요인8: 공부가 지겨워서
친구 관련
a4709
스트레스 요인9: 친구에게 놀림이나 무시를 당해서
a4710
스트레스 요인10: 친구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해서
a4711
스트레스 요인11: 친구에 대한 열등감 때문에
외모 관련
a4712
스트레스 요인12: 몸무게가 많거나 적어서
a4713
스트레스 요인13: 키가 너무 크거나 작아서
a4714
스트레스 요인14: 얼굴 생김새 때문에
a4715
스트레스 요인15: 멋있거나 이쁜 옷을 입지 못해서
소비 관련
a4716
스트레스 요인16: 용돈이 부족해서
a4717
스트레스 요인17: 갖고 싶은 물건을 갖지 못해서
진로
a43
자신의 최종학력 예상
a44
자신의 미래직업 예상
a45
부모님이 희망하는 자신의 직업
a46
본인의 희망 직업

염유식 ; 김경미. 2018.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국제비교연구조사결과보고서. 한국방정환재단 ;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KSSL Google

Hit922 Download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