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환경조사, 2017

Abstract

「근로환경조사」는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작업장의 기계적, 물리적, 화학적 위험 요인과 사회 심리적 요인이 근로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우리나라 취업자의 근로환경실태를 조망하고 산업보건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산출하고자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전국 만 15세 이상 취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그 설문지는 유럽근로환경조사(EWCS)와 영국의 노동력조사(LFS)를 기본모형으로 삼아 한국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전반을 파악함과 동시에 근로환경의 국제비교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17년에 수집한 것으로 가구현황, 고용형태, 근로시간, 작업환경, 건강문제, 생활습관, 위험요인노출, 업무구조, 감정노동실태, 직무특성, 직무태도, 직무교육, 직장 내 지지, 직장 내 차별, 직장 내 폭력, 산업재해, 고용안정, 근무환경 만족도,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만족도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occupational healthindustrial accidentsindustrial safetyoccupational safetyhours of workworking hoursworking timejob characteristicswork attitudeemployment securityjob securitymental healthworking environmentlabor environmentwork environmentjob satisfactiondiscrimination in the workplaceemotional labor; Topics; Employment/ Labor

김효진, 문춘걸. 2019.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실증분석 : 제4차 및 제5차 근로환경조사 자료의 활용. 한국사회보장학회 KSSL Google

문지석, 방현우, 조윤호, 김지현, 원종욱, 김홍관, 김치년. 2019. 교대 근무자의 작업 규칙성이 근골격계 통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보건학회 (구 한국산업위생학회) KSSL Google

배수현, 김기연. 2019. 한국 장년 및 노인 근로자의 시간 유형별 근무형태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수면의 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SSL Google

백경희, 하권철. 2019. 교대근로자의 업무특성과 건강상태에 대한 연구 : 제5차 근로환경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산업보건학회 (구 한국산업위생학회) KSSL Google

유은지, 이용관. 2019. 게임 개발자의 임금 및 고용안정성 변화 분석.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KSSL Google

이복임. 2019. 배달종사자의 근로환경과 건강.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 KSSL Google

이해영, 최승혜. 2019. 한국 교대근무자의 피로에 대한 탐색적 조사 연구: 5차 근로환경조사를 이용하여. 한국웰니스학회 KSSL Google

최봉석, 최승훈, 허성민, 윤지은, 박선경. 2019. 운수업 소상공인 경영자의 물리적, 심리적 근로 환경 변화에 관한 연구: 자영업자 중심으로. 한국전문경영인학회 KSSL Google

이승렬. 2018. 자영업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