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근로환경조사」는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작업장의 기계적, 물리적, 화학적 위험 요인과 사회 심리적 요인이 근로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우리나라 취업자의 근로환경실태를 조망하고 산업보건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산출하고자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전국 만 15세 이상 취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그 설문지는 유럽근로환경조사(EWCS)와 영국의 노동력조사(LFS)를 기본모형으로 삼아 한국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전반을 파악함과 동시에 근로환경의 국제비교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17년에 수집한 것으로 가구현황, 고용형태, 근로시간, 작업환경, 건강문제, 생활습관, 위험요인노출, 업무구조, 감정노동실태, 직무특성, 직무태도, 직무교육, 직장 내 지지, 직장 내 차별, 직장 내 폭력, 산업재해, 고용안정, 근무환경 만족도,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만족도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