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살처분 참여자 트라우마 경험 실태조사, 2017

Abstract

이 자료는 가축전염병으로 인한 가축 매몰 및 살처분 과정에 참여한 살처분 관련 종사자의 트라우마 실태를 파악하여 한국 상황에 걸맞는 살처분 종사자 인권관련 가이드라인과 트라우마 대처방안을 마련하고자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용역을 받아 2017년에 수집한 것이다. 가축살처분 과정에 참여하였던 전국의 공무원 및 수의사를 대상으로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사건충격척도(IES-R-K)(22개 문항), 불안척도(BDI-II)(21개 문항), 긍정정서-부정정서척도(PANAS)(긍정-부정 각 10개 문항), 분노척도(DAR-5)(5개 문항)와 함께 음주(4개 문항), 행복감(5개 문항), 자살의도(5개 문항), 신뢰(10개 문항) 등을 묻는 문항으로 설문이 구성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축살처분 과정 참여 여부와 참여 횟수 및 참여 신분, 가축살처분 대상 동물, 가축살처분 작업 강도, 근무시간 및 근무진행 방식의 자율도, 가축살처분 과정 작업조건 평가, 가축살처분 작업시 느낀 신체적인 위험의 정도와 감염에 대한 걱정도, 가축살처분 경험 관련 스트레스, 현재 신체적, 정신적 상태, 가축살처분 작업시 괴로움, 가축살처분 참여 직후 과음 정도, 최근 감정 변화, 삶의 만족도, 행복도, 우울도, 동물윤리에 대한 가치관, 가축전염병 방역에 대한 신뢰도, 방역현장 개선사항, 살처분 작업 참여로 인해 받았던 불합리한 대우나 차별 경험, 개인/집단/기관에 대한 신뢰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