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의 폭력에 대한 허용태도 조사, 2015 : 성인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민(성인 및 청소년)의 폭력 허용에 대한 태도 및 유형별 폭력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경기도민의 폭력피해 방지 제고를 위한 경기도 맞춤형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남녀 1,500명이다.

조사 내용은 사회인구학적 요인(혼인상태, 자녀수 및 자녀의 학교급, 지역, 직업, 연봉, 학력, 주택유형, 주관적 계층), 성역할과 직장 내 성희롱 및 성폭력에 대한 통념, 법과 폭력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 폭력경험 및 폭력피해 두려움과 거주지역내 폭력유형별 심각도(성장기 폭력 경험 및 가해자, 노상 성희롱 경험, 폭력피해 두려움, 가정 폭력, 성폭력, 성희롱, 아동학대의 주관적 심각도), 폭력에 대한 인지(폭력유형별 폭력행위 인지여부 및 심각성 정도), 폭력에 대한 허용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bullyingviolencegender role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sexual violencesocial relationsoccupational lifechild abusedomestic violence; Topics; Crim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