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의 폭력에 대한 허용태도 조사, 2015 : 학생

초록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민(성인 및 청소년)의 폭력 허용에 대한 태도 및 유형별 폭력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경기도민의 폭력피해 방지 제고를 위한 경기도 맞춤형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중2 및 고2만 대상) 600명이다.

조사내용은 사회인구학적 요인(학급, 지역, 주관적 계층, 주택유형, 부모의 학력과 직업유무, 부모애착, 친구관계), 성역할과 성폭력에 대한 통념, 법과 폭력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 폭력경험 및 폭력피해 두려움과 거주지역내 폭력유형별 심각도(어린 시절 폭력 경험 및 가해자, 노상 성희롱 경험, 폭력피해 두려움, 가정 폭력, 성폭력, 성희롱, 아동학대의 주관적 심각도), 폭력에 대한 인지(폭력유형별 폭력행위 인지여부 및 심각성 정도), 폭력에 대한 허용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