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성 취업욕구 조사, 2015

초록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미취업여성 중 취업 의사를 가진 여성의 구직을 위한 정책대안의 마련에 있어 도내 지역별, 연령별, 학력별 미취업 여성 취업 희망자 비율과 취업희망자들의 과거 취업경험 및 취업욕구, 구직활동 및 직업훈련경험, 관련 정책과 사업에 대한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이 조사의 표본 설계는 대표성 확보를 위해 2014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의 통학사유로 인한 비경제활동인구를 제외한 실업자 및 비경제활동인구를 토대로 모집단을 설정하였으며, 특히 미취업여성 중 취업의향이 있는 여성을 모집단으로 설정함에 따라 2013년도 경력단절여성 등이 경제활동실태조사의 연령별 향후 취·창업 희망자 비율에 근거하여 미취업 여성 중 취·창업희망인구를 최종 모집단으로 설정 한 후, 이에 기초하여 시군별, 연령별로 표본 크기를 결정하였다. 또한 경기도는 행정구역 내 한정, 통근비율, 인구 규모(50만명), 통합가능 접경지역 존재 유무를 감안하여 10개의 노동시장정책권역(수원권, 안양권, 고양권, 남양주권, 성남권, 평택권, 이천권, 의정부권, 부천권, 안산권)으로 나눠지기 때문에 이에 기초하여 대표성을 갖을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 대상은 경기도 거주 20-59세 미취업여성 2,000명이며, 조사 내용은 미취업여성의 일반적 특성과 미취업여성의 이전 취업경험(과거 일에 대한 경험, 과거 주된 일자리 근로형태 및 근로환경), 구직활동, 일의 형태별 구직희망(취업, 창업, 프리랜서), 직업교육훈련, 여성취업관련기관 인지도 및 정책욕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