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성근로자 실태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여성 취업자들의 고용유지를 위한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경기도 여성 취업자의 근로실태 및 고용유지의 어려움과 정책 요구와 관련된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1차 분석을 통해 향후 여성의 고용유지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내 근로자 5인 이상(여성근로자 1인 이상포함) 규모의 사업체에 근무하는 여성근로자 2,120명 이다.

경기도의 근로자 실태조사는 추후 사업체 조사와 병행 분석을 위해 사업체 조사 표본설계를 바탕으로 설계하였다. 경기도 사업체 조사의 대표성 확보를 위해 통계청(2012)의 「2011년 사업체 기초통계 조사」를 모집단으로 하여, 경기도 10개 노동권역(수원, 안양, 고양, 남양주, 성남, 평택, 이천, 의정부, 부천, 안산)별, 업종별, 종사자 규모를 고려하여 표본 크기를 결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나의 업체당 평균 여성 근로자 2~3명씩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내용은 근로자의 일반적 특성과 여성근로자 실태(근로형태, 근로조건, 일자리 만족도, 이직 및 사직의향), 복리후생제도 도입 활용(모성보호제도, 육아지원제도, 유연근로제도, 가족친화 관련제도), 근로환경에 대한 인식(조직문화, 경쟁력, 업무스트레스), 일과 삶에 대한 인식(근로 환경에 대한 인식, 삶의 만족도), 여성취업자 정책수요(시간선택제, 여성정

Keywords women workersjobs for womenemployment for womenworking conditionsstress (psychological)welfare benefitsorganizational culture; Topics; Employment/ Lab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