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아이돌보미의 서비스 공급 실태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아이돌보미의 특성과 경력인정을 위한 법제화 근거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이들의 활동 실태를 보여주며 더불어 경기도 아이돌봄 사업의 효율화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경기도 31개 시군의 아이돌보미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한 시군에 편중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시군 당 30명 내외를 대상으로 하였고, 아이돌보미 서비스 제공기관인 시군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YMCA(이천시)의 협조를 받아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내용은 아이돌보미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활동 시간과 임금, 적정 교통비 지급에 따른 거리 접근성 임계치, 시간 선택제 일자리로서의 만족도, 향후 서비스 활동 시간의 계획 그리고 아이돌보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female employmentworking conditionscare work;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