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의 가족친화제도 실태조사, 2014 : 근로자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증가하고 있는 경기도의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제’ 기업의 가족친화제도 시행 실태를 중심으로 인증제도의 영향을 살펴보고, 경기도민의 일-가족 균형을 위한 가족친화제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경기도의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제’ 의 활성화 방안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근로자 조사는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받은 총 43개 사업체 및 공공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431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대상자 중 남성은 246명, 여성은 185명이다.

조사 내용은 조사 대상자 근로자 직장의 일반적 사항, 직장의 가족친화제도 시행실태, 직장의 인증과 실제 사용에 대한 인식, 직장생활, 가족생활, 근로자의 일반적 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근로자용 설문 조사 영역에서 사용한 가족친화제도의 유형은 기존 선행연구와 국가승인 통계 및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 조건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가족친화제도 유형 중 시행빈도가 높은 22가지 유형을 선택하였다.

Keywords welfare benefitsoccupational lifework and life balancework-life balanceleisure life; Topics; Family/ 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