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지마 범죄 수사재판기록 조사,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묻지마 범죄자의 특성 이해 및 대응방안 연구」에서 수사재판기록을 대상으로 묻지마 범죄자의 특성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가해자 성별/연령/학력/직업/월수입, 범행장소, 흉기 및 범행도구, 범행일시, 범죄명, 묻지마 범죄 처분내용, 범죄동기, 범행 후 가해자 행동, 혐의사실 인정여부, 검찰구형, 부모와의 관계, 형제와의 관계, 신체병력, 정신병력, 하루일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인지/사고문제, 자살욕구, 감정적 문제, 대인관계, 피해자 성별/연령/관계/상처부위/상처유형/상해진료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sibling relationshipinterpersonal relationshealth conditiontrial recordsjudicial rec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