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 폭력 실태조사, 2015 : 남성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여성 대상 폭력에 대한 연구」에서 교제 경험이 있는 남성을 대상으로 데이트 폭력 피해와 가해 실태를 파악하고 피해여성의 특성, 가해 남성의 특성 및 피해와 가해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이다. 이 자료는 통제행동, 심리적/정서적/신체적 폭력 피해, 성폭력 피해, 자아존중감, 성인애착유형, 경계선 성격장애, 성장기 부모로부터의 학대 경험, 성장기 부모 상호간 폭력의 목격 경험, 신체적 데이트 폭력에 대한 태도, 신체적 폭력 및 성폭력에 대한 태도, 데이트 폭력 정당화, 교제기간, 동거여부, 교제 당시의 연령차이, 교제 관계정도, 재결합 의도, 폭력행사 시의 가해자/피해자 음주여부, 폭력피해 이후의 교제 지속 이유, 결별 이유, 결별 후 상대방의 반응, 이타적 망상, 관계안정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relationship with the opposite sexinjurycrime victimcrime injuryinterpersonal relationsconflict re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