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강력범죄 수사재판기록 조사, 2014 : 강도범죄 사건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연쇄강력범죄 실태조사(Ⅲ)」에서 연쇄강도에 대한 실태조사를 위한 기초자료로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강도범죄 사건 자료는 본건의 처리현황(죄명, 연쇄여부, 경합여부 및 죄명), 범죄특성(가해자가 저질렀던 강도범죄가 여러 건인 경우, 피해자의 수, 연쇄강도범 죄의 여부, 체포 단서,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 공범관계, 강도범죄를 위한 접근방법, 강도범죄 직전 가해자와 피해자의 상호작용, 강도범죄 수법, 폭행특성, 사용된 범행도구와 피해내용, 범행 사전계획 여부, 사건발생일 시와 장소, 사건당시 가해자의 주거부정 여부, 사건당시 가해자의 거주 지역, 사건발생 장소, 사건발생 장소와 가해자의 관계, 사건발생 장소와 피해 자의 관계, 사건발생 장소와 가해자가 거주한 지역의 거리, 피해자를 만난 장소에서 사건 장소까지 이동방법, 사건발생 장소의 유형과 특성 등), 범행당시 가해자 특성(범행당시 연령, 범행당시 직업, 범행당시 기초생활수급자 여부, 범행당시 동거여부와 혼인상태, 범행당시 약물복용여부와 가해자 음주여부, 범행당시 장애여부), 범행당시 피해자 특성(피해자의 성별, 범행당시 피해자의 연령, 피해자 국적, 피해자의 장애여부, 범행당시 피해자 음주 및 약물여부), 사법처리 현황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