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피해자 생활실태 및 사회적 지원현황 조사, 2014 : 범죄피해자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전국범죄피해조사(IV)」에서 범죄피해자와 범죄피해자지원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범죄피해자들의 구체적인 생활실태와 피해회복과 관련된 지원의 경험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범죄피해자 자료는 피해자 지원 기관 이용 경험 및 기관별 만족도, 최초 이용기관 및 인지경로, 주로 이용한 기관 및 기관의 기능별 만족도, 피해자 지원활동에 대한 평가, 피해자 지원인력에 대한 평가, 지원필요성 우선 순위, 수사과정의 어려움, 재판과정의 어려움, 부정적 사회경험 등의 어려움, 신체적/정신적/경제적 회복정도, 가해자 인지여부, 가해자 성별, 가해자와의 관계, 범죄피해 형태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rime victimcrime injuryjudicial proced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