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사건 처리실태 조사, 2014 : 실무담당자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현행 가정폭력처벌특례법의 운용실태 및 입법적 개선방안 연구」에서 가정폭력 피해자, 가정폭력 가해자, 가정폭력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가정폭력처벌특례법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가정폭력 실무담당자 자료로, 가정폭력업무 담당기간, 직무교육경험, 지난 1개월간 담당사건 수, 지난 1개월간 담당한 사건 유형 순위, 가정폭력 사건에 대한 인식, 사건처리의 어려움 정도, 가정폭력특례법상 시행목적의 중요성 인지, 가정폭력특례법상 각종 보호조치의 인지도, 가정폭력특례법상 제도절차의 효과성 인지도, 현행 사건처리절차의 문제점 인식 정도, 가정폭력 4대악 설정 이후 정책실무현장의 변화여부, 각 정책영역별 변화에 기여정도, 각 정책 시행의 중요성 인식정도, 가장 효과적인 정책 및 제도 순위, 각 사건처리 방향성에 대한 우호도 조사, 가정폭력 피해자보호지원 서비스유형 우선순위 인식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domestic violencejudicial proced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