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사건 처리실태 조사, 2014 : 피해자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현행 가정폭력처벌특례법의 운용실태 및 입법적 개선방안 연구」에서 가정폭력 피해자, 가정폭력 가해자, 가정폭력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가정폭력처벌특례법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가정폭력 피해자 자료로, 본 사건의 주된 가해자, 본 사건이 발생했을 때 피해자와 가해자 이외에 현장에 같이 있었던 사람과 동반 피해 여부, 본 사건 발생 당시 경험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증상, 본 사건 이전에 동일 가해자로부터 폭력 피해를 당한 적이 있는지 여부, 과거에 폭력을 당했을 때 경찰에 신고한 적이 있는지 여부와 경찰신고 횟수, 과거의 폭력 사건으로 가해자가 받은 법적 조치, 사법절차단계별 경험에 관한 조사, 법적 조치 이후의 변화, 관련 법제도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욕구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domestic violencemarital violencedomestic violencespousal violencechild abusejudicial proced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