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사용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약물사용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연구(Ⅱ)」에서 성인 4,000명을 대상으로 약물사용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약물정책에 대한 의식, 약물사용 실태와 약물사용에 대한 의식등을 알아보기 위한 기초자료로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주요 약물 인지도, 약물사용에 대한 태도, 다른 범죄 대비 약물범죄에 대한 인식, 약물사용의 이득과 손실 인지, 약물사용의 중독성 인지, 약물사용의 심각성 인지, 약물사용 원인 인지, 약물사용 처벌에 대한 인식, 약물사용자에 대한 처우와 치료에 대한 인식, 약물정책에 대한 인식, 자기통제력, 자존감, 우울/불안/충동성, 물질남용기준, 약물사용 장소, 구입경로, 사용빈도, 사용동기, 친구 및 가족의 약물사용 경험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self-esteemstress (psychological)drug addi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