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후기 현대사사회의 위험관리를 위한 형법 및 형사정책 연구」에서 국내 기업체 및 연구소를 중심으로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공정개발팀, 현재제철 기술연구소, 나노펩센터, 마이크로나노공정연구그룹, LMS, 글로벌씨앤비 연구개발부 등 전문 연구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첨단과학기술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생명과학기술, 화학공학기술, 나노기술, 원자력 기술에서 위험의 증거로 제시되는 사례/상황/논리에 인식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