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 및 식품위해사범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식품안전에 대한 형사정책적 방안 연구」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향후 식품위해사범 근절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4대 사회악 인지여부, 4대 사회악 안전체감도, 4대 사회악 각각의 중요도, 식품안전 정보 인지경로, 식품구입 및 먹을 경우 불안요소, 식품안전 인식의 영향 요소, 식품 원료 생산과정의 안전인식 정도, 식품 제조과정의 안전인식 정도, 식품 유통과정의 안전인식 정도, 식품 소비(판매)과정의 안전인식 정도, 수입식품의 안전인식 정도, 전반적인 식품안전인식, 과거대비 현재 식품안전수준, 미래의 식품안전수준 인식정도, 정보의 식품안전정책 인지 여부, 정부의 식품안전정책의 전반적 만족도, 위해식품사범 현황에 대한 개선 인지정도, 위해식품사범 단속의 적절한 수행 인지정도, 위해식품사범에 대한 형사정책의 체계성 인식정도, 위해식품사범에 대한 형사정책의 효과성 인식정도, 위해식품사범에 대한 형사정책의 신뢰성 인식정도, 위해식품사범 근절을 위한 행정처분 이행의 적절성, 위해식품 사범 근절을 위한 형사처벌 이행의 적절성, 위해식품사범 근절을 위한 노력 중 문제가 되는 것, 위해식품사범 근절을 위한 노력 중 효과적인 것, 위해식품 경험여부 및 신고처, 식품에 의한 식중독이나 질병 경험 신고처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food safetycriminal policy; Topics; Crim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