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청소년참여법정의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에서 비행청소년과 참여인단을 대상으로 청소년참여법정의 운영실태와 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비행청소년 자료는 사건명, 청소년참여법정 개최일시, 이전 사법기관 접촉 및 경험, 청소년참여법정에 참여의사확인 여부, 참여의사확인시 태도/부정적인 이유/참여에 영향을 미친 요인, 담당직원의 청소년참여법정 설명여부, 담당직원의 청소년참여법정 설명내용, 제도에 대한 이해도, 청소년참여법정에 대한 일반적 태도, 절차에 대한 만족도, 참여인단으로 활동한 비행청소년의 변화, 프로그램을 종료한 비행청소년의 변화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